샤오미 휴대전화 부문 대표가 대표자로 임명

샤오미가 중국 상하이에 팹리스 기업을 세웠다. 

8일 중국 언론 콰이커지에 따르면 샤오미가 상하이에 상하이쉔졔(玄戒)기술유한회사를 설립했다. 등록 자본금은 15억 위안(약 2775억 원)이며, 샤오미 부총재인 청쉐중(曾学忠)이 집행이사, 총경리 겸 대표자를, 류더가 감사를 맡았다. 

샤오미 산하 엑스링(X-Ring Limited)가 100%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대표자인 청쉐중은 현재 샤오미그룹 고급부총재 이자 휴대전화부문 총재를 맡고 있는 인물인만큼, 이번 반도체 설계 역시 모바일용 칩 설계에 주력할 것으로 분석된다. 청쉐중은 지난해 7월 샤오미에 합류하기 이전 ZTE에서 근무한 이력이 있으며, 2017년엔 칭화유니그룹의 유니스(UNIS) 총재, 유니SOC CEO를 맡기도 했다. 

 

샤오미 산하 엑스링이 100% 지분을 보유한 상하이쉔졔기술유한회사. /톈옌차 제공

 

상하이쉔졔기술유한회사의 경영범위는 반도체 칩 설계 및 서비스라고 표기됐으며, 반도체 칩 및 상품 판매, 반도체 부품 판매 등이라고 함께 표기됐다. 

샤오미는 이 칩 설계 기업 설립 사실을 공식적으로 발표하진 않았지만, 물밑으로 자체 칩 개발을 가속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됐다. 

샤오미는 올해 3월 자체 개발 ISP 칩 '서지(Surge) C1'을 출시한 바 있다. 스마트폰 영상 ㅓㅊ리 칩으로서 자체 ISP와 알고리즘을 적용, 첫 폴더블 스마트폰인 믹스폴드(MIX FOLD)에 이 칩을 탑재했다. 

동시에 SoC 개발 역시 진행하고 있으며, 자체 5G 칩 개발 역시 이뤄지고 있다. 이 5G 칩은 내년 공개되는데 Sub 6GHz 5G 주파수를 지원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