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포저 매개로 두 번에 걸쳐 전사하는 방식

삼성전자가 마이크로 LED(발광다이오드) 전사(Transfer) 솔루션으로 레이저 기술을 검토하고 있다. 레이저를 이용하면 칩 불량률을 낮출 수 있고, 동시에 전사 수율을 높일 수 있다. 다만 기존에 검토되던 여러 방식들에 비해 생산비용은 높을 것으로 추정된다.

레이저를 이용한 마이크로 LED칩 전사 기술이 부각되고 있다. /사진=유니카르타
레이저를 이용한 마이크로 LED칩 전사 기술이 부각되고 있다. /사진=유니카르타

 

하드램, 삼성전자에 레이저 전사장비 공급

 

현재 삼성전자가 마이크로 LED 전사 공정 테스트에 사용하는 레이저 장비는 국내 업체인 하드램이 공급했다. 하드램은 레이저 장비 및 응용 소프트웨어 전문업체다. 원래 LCD 및 OLED용 주변노광(Edge Exposure) 장비와 마커(Marker)를 공급해왔다.

하드램이 마이크로 LED 전사장비용으로 공급한 설비는 LLO(레이저리프트오프)다. LLO는 반도체⋅디스플레이 공정에서 희생층을 레이저로 삭마(削磨⋅Ablation)할때 쓰는 설비다. LLO가 기판에서 LED를 분리시키는 힘을 이용해 적⋅녹⋅청색 LED를 각 화소에 전사시키는 것이다.

LED는 사파이어 웨이퍼 위에서 GaN(질화갈륨)층을 성장시키는 방식으로 제조한다. 다만 한 장의 사파이어 웨이퍼 위에서 만든 LED라 할 지라도 빛의 밝기나 파장은 제각각이다. TV처럼 균일한 밝기와 파장을 내는 기기에 쓰기 위해서는 이 중에 양품을 먼저 골라내 인터포저에 옮겨 심어야 한야 한다. 이 과정에서 LLO가 한 번 사용된다. 

레이저를 이용한 마이크로 LED 전사.
레이저를 이용한 마이크로 LED 전사.

인터포저는 일종의 캐리어 기판인데, 인터포저에 옮겨진 LED는 모두 TV 화소에 쓰일 수 있는 양품이다. 이 인터포저를 TV용 기판 위에 옮겨 놓고 상부에서 레이저를 쏘면 LED가 각 화소 위치에 정확하게 전사된다. 이 과정에서 LLO가 다시 한 번 사용된다. 

마치 쌀농사를 지을 때 모판에 모를 먼저 키우고, 모내기를 통해 논에 옮겨 심듯, 인터포저를 매개체로 LLO 전사가 이뤄지는 것이다. 

한 장비 업체 관계자는 “인터포저를 쓰지 않고 사파이어 웨이퍼 위의 LED를 바로 TV용 기판에 전사하는 방식도 있다”면서도 “이는 전사와 동시에 칩 양불판정이 이뤄져야 한다는 점에서 공정이 효율적이지 않다. 삼성전자는 인터포저를 쓰는 방식만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레이저 비용문제는 넘어야 할 산

 

레이저 전사 방식은 그동안 마이크로 LED 업계가 유력하게 검토해오던 정전기 전사나 폴리머 전사 방식에 비해서는 비교적 최근에 검토되기 시작했다(KIPOST 2022년 5월 3일자 <마이크로 LED, 레이저 장비 업체들에게 기회의 땅 될까> 참조).

정전기 전사가 칩 불량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폴리머 전사가 수율이 좋지 못하다는 점에서 대안 기술로 레이저가 부각됐다.

그러나 레이저 전사는 높은 수율에 비례해 높은 생산 비용이 향후 풀어야 할 숙제다. 레이저 특성상 광원장치를 주기적으로 교체해 줘야 하기 때문이다. 마이크로 LED 전사에 사용하는 레이저는 OLED 생산에도 쓰이는 엑시머 레이저다. OLED TFT(박막트랜지스터) 생산 과정에서 가장 큰 비용을 차지하는 원자재 중 하나도 엑시머 레이저 광원이다. 

엑시머 레이저는 OLED용 TFT 제조 공정에도 사용된다. /자료=삼성디스플레이
엑시머 레이저는 OLED용 TFT 제조 공정에도 사용된다. /자료=삼성디스플레이

엑시머 레이저는 불활성 기체를 이용해 발생시킨 레이저를 의미한다. 반도체 노광공정에 사용하는 ArF(불화아르곤)⋅KrF(불화크립톤) 광원이 대표적인 엑시머 레이저다. ArF의 파장은 193nm, KrF는 248nm다. 

통상 레이저의 파장이 짧을수록 개별 펄스(Pulse)의 에너지는 높아지며, 분자간 결합을 끊어내는 광화학(Photochemical) 작용이 우세해진다. 

또 다른 장비업체 임원은 “마이크로 LED는 지금도 1억원 넘는 가격에 판매될 정도로 비싸 생산비용을 어떻게 낮출 것이냐가 관건”이라며 “레이저 전사 방식으로는 생산비용을 낮추는데 한계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