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 칩스앤미디어에 설계검증솔루션 '캐타펄트 HLS' 공급
멘토, 칩스앤미디어에 설계검증솔루션 '캐타펄트 HLS' 공급
  • 오은지 기자
  • 승인 2019.01.16 1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칩스앤미디어, 심층 신경망(DNN) 알고리즘을 이용한 객체의 실시간 검출 'c.WAVE100 컴퓨터 비전' IP를 멘토 솔루션으로 검증

한국 멘토, 지멘스 비즈니스(대표 김준환)는 칩스앤미디어(Chips&Media)에 자사 설계 검증 솔루션 ‘캐타펄트 HLS(Catapult High-Level Synthesis Platform)’를 도입했다고 16일 밝혔다. 

동영상 코덱, 인공지능(AI) 비전 반도체용 설계자산(IP) 전문업체 칩스앤미디어는 심층 신경망(DNN) 알고리즘을 이용한 객체의 실시간 검출 'c.WAVE100 컴퓨터 비전' IP를 이 솔루션으로 설계 및 검증했다.

기존 수작업으로 코딩하던 RTL(register transfer level) 플로우를 캐타펄트 HLS로 대체하면 기능 검증 시간, 타이밍 클로저, 설계, 아키텍처 최적화 시간이 줄어든다. 알고리즘과 테스트벤치를 C 언어로 코딩해 설계 검증해 동일한 프로젝트에 RTL 플로우를 이용한 팀보다 프로젝트 기간을 절반으로 단축했다.

신경망(DNN) 기반 컴퓨터 비전 프로세싱 개발 개념도. /멘토
신경망(DNN) 기반 컴퓨터 비전 프로세싱 개발 개념도. /멘토

전민용 칩스앤미디어 최고기술책임자(CTO)인 상무는 “특히 추론을 겨냥한 장치에서 DNN 가속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개발된 신경망 알고리즘을 전력, 성능 및 면적(PPA)에 집중해 고도로 최적화된 하드웨어 아키텍쳐를 확보하는 것이 열쇠라고 생각한다. 자사는 멘토 HLS를 활용하여 이를 매우 효율적으로 해낼 수 있었다”고 말했다. 

DNN 기반 컴퓨터 비전 프로세싱은 곱셈, 덧셈, 누적 연산을 반복하고 대량의 데이터 이동이 신경망 층을 통해 이루어진다. DNN은 텐서플로우(TensorFlow)또는 카페(Caffe) 같은 프레임워크 상에서 개발되고 해당 알고리즘을 C 모델에서 캡처할 수 있다. 칩스앤미디어는 이 알고리즘 C 모델을 합성 가능한 C 코드로 개선하고 캐타펄트 HLS 플랫폼을 이용해 다양한 아키텍처를 신속하게 모색하고 RTL로 합성함으로써 이러한 유형의 디자인에 최적화된 솔루션을 찾아냈다.

바드루 아가왈라(Badru Agarwala) 멘토 디지털 설계 및 구현 솔루션 부문 제너럴 매니저는 “급격한 시장변화가 일어나고 있는 여러 애플리케이션 분야에서 Catapult HLS는 성공에 요구되는 수준의 생산성을 달성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으로서 채택되는 추세” 라며 “멘토는 칩스앤미디어와긴밀하게 협력해왔다. 그 결과하드웨어 RTL구현 및 디버깅 세부사항이 아니라 자신들의 전문기술 분야인 알고리즘과 아키텍처 설계에 집중할 수 있었으며, 자신들의 아이디어를 훨씬 더 신속하게 시장에 제공할 수 있었다” 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