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 라이젠 대비 고사양 게임 성능 높아"

/자료=인텔
/자료=인텔

인텔이 고사양 게임에 특화된 새로운 데스크톱용 프로세서를 출시했다. 고성능 CPU 시장에서 경쟁하고 있는 AMD 라이젠 제품과의 성능평가 결과도 공개했다.

인텔은 11세대 인텔 코어 S 시리즈 데스크톱 프로세서(코드네임 로켓레이크S)를 출시한다고 17일 밝혔다. 11세대 프로세서의 플래그십 모델은 ‘i9-11900K’로, 최대 5.3GHz(기가헤르츠) 속도를 달성했다. 8코어 16 스레드, 인텔 스마트 캐시 16MB를 지원한다. 

신제품은 새로운 사이프러스 코브(Cypress Cove)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설계됐다.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효율성을 제고하고 게임 성능을 향상했다. 사이프러스 코브 아키텍처는 최고 주파수 코어에 대해 세대 간 IPC를 최대 19% 향상시켰다. 내장그래픽 성능도 최대 50% 향상됐다. 

이날 인텔은 AMD의 ‘라이젠9 5900X’와의 성능비교 결과도 공개했다. 인텔에 따르면 ‘토탈 워 : 삼국’ 시리즈를 플레이했을 때, i9-11900K 성능이 라이젠9 5900X 대비 10% 높게 측정됐다. ‘기어스5’는 3%, 마이크로소프트의 ‘비행시뮬레이션’ 플레이 시 11% 높은 성능을 구현했다.

인텔은 게임⋅엔진⋅미들웨어⋅렌더링 최적화 기능을 제공하기 위해 게임 개발자 200여명과 협업했다고 밝혔다. 

한편 코어 S 시리즈 데스크톱 프로세서는 사용자들의 오버클럭 경험 극대화했다. 오버클럭이란 순간적으로 CPU 연산속도를 끌어 올리는 것을 뜻한다. 신제품은 실시간 메모리 오버클럭 기능을 포함, 실시간으로 DDR4 주파수로 변경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인텔 측은 “메모리 오버클럭 지원을 H570, B560 칩셋으로 확대해 사용자들의 오버클럭 경험을 극대화한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인텔 #CPU #라이젠 #i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