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VA, 스마트TV 모션엔진 공급 확대 계약

LG전자가 자사 웹OS(WebOS) 플랫폼을 미국, 중국 등 써드파티 업체에 공급하면서 웹OS 플랫폼 협력업체들도 덩달아 시장 확대 효과를 누릴 전망이다. 

LG 웹OS 스마트TV 플랫폼
LG 웹OS 스마트TV 플랫폼 협력 생태계. /자료=CEVA

무선 커넥티비티 및 스마트 센싱용 반도체 IP(설계자산) 기업 CEVA는 LG전자와 프리스페이스 모션엔진(Freespace® MotionEngine)™ 스마트TV 소프트웨어에 대한 파트너십을 확대했다고 25일 밝혔다.

 

포인트 앤 클릭 등 매직 리모트 기능 적용 제품군 확대

LG전자 WebOS 플랫폼은 LG 매직 리모트(Magic Remote)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이 중 핵심 편의 기술인 '포인트 앤 클릭(point-and-click)' 기능은 리모컨을 이용해 마우스처럼 사용할 수 있는 기술로, 사용자의편의성을 대폭 증가시킨다.

CEVA는 포인트 앤 클릭 모션제어 기능을 IP 형태로 공급하는 회사로, LG전자와 파트너십이 써드파티 지원까지 확대되면서 고객사를 확대할 수 있게 됐다. 

이상우 LG전자 HE(홈엔터테인먼트)사업본부 전무는 “소프트웨어와 콘텐츠 서비스를 제공하는 TV 부문 사업을 발전시키는데 있어 자사의 webOS 플랫폼을 다른 TV 브랜드로 확장해 나가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라며 “CEVA의 모션엔진 스마트 TV 소프트웨어가 지원하는 포인트 앤 클릭(point-and-click) 모션 제어 기능은 webOS와 LG 매직 리모트(Magic Remote)의 대중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써드파티 TV 브랜드를 통해 더 많은 webOS 사용자들에게 이 직관적인 UI를 소개하는 것이 TV 업계에 대한 자사 핵심 비전이다”라고 말했다.

이번 파트너십에 따라 LG는 CEVA의 모션엔진 스마트 TV 소프트웨어가 지원하는 직관적인 포인트 앤 클릭 커서 제어 기능이 포함된 스마트 TV 플랫폼을 webOS 플랫폼 적용 써드파티 TV 브랜드에 라이선스 할 예정이다. 글로벌 TV 제조사가 TV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모두 개발하고 판매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LG가 전세계 홈엔터테인먼트 시장에서의 더욱 입지를 강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10년 이상 1억대 이상 TV에 장착

LG는 10 년 이상 CEVA의 힐크레스트 랩 프리스페이스 모션엔진(Hillcrest Labs Freespace MotionEngine) 스마트TV 소프트웨어를 webOS에 채택해 1억 대 이상의 TV에 적용시켰다. 정확하고 직관적인 포인트 앤 클릭 커서 제어 소프트웨어를 통해 사용자는 방향키를 눌러 커서를 이동시키는 대신 단 한 번의 클릭으로 화면의 모든 콘텐츠를 구동할 수 있다. 

채드 루시엔(Chad Lucien) CEVA 센서 퓨전 사업부 부사장 겸 총괄 매니저는 "LG의 우수한 TV 플랫폼과 자사의 모션엔진 스마트TV 소프트웨어를 탑재한 매직 리모트는 LG TV에 탁월한 유연성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모션엔진(MotionEngine)이란

모션엔진은 15년 이상 센서 기반 기술과 제품 개발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CEVA의 핵심 센서 프로세싱 소프트웨어 시스템이다. 애플리케이션 별 소프트웨어 제품으로 패키징되어 BNO, FSP 및 FSM 하드웨어 제품군을 지원한다. 이 소프트웨어는 고정밀 6축 및 9축 센서 융합, 동적 센서 보정 그리고 커서 제어, 제스처 인식, 활동 추적, 상황 인식 및 AR/VR 안정화와 같은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별 기능을 포함한다.

모션엔진 소프트웨어는 주요 임베디드 프로세싱 아키텍처, 운영 체제와 호환된다. 또한 시스템 통합을 획기적으로 단순화하는 호스트 드라이버를 포함한 라이브러리 또는 전체 칩 바이너리로 제공될 수도 있다.

애플리케이션 별 기능은 다양한 기성품의 관성 및 환경 센서가 결합될 경우 최고 정확도와 품질을 요구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센서 처리 솔루션을 제공하는 모션엔진 소프트웨어 제품에 패키징된다. 이들은 TV, 셋톱박스 리모컨, 로봇공학, 건강과 피트니스 그리고 스타일러스 펜을 포함한 PC 및 모바일 부문 제품으로 대규모 고객을 위해 맞춤 제작 가능하다.

 

CEVA 회사 소개

CEVA

무선 커넥티비티 및 스마트 센싱 기술의 선두적인 라이선스 기업이다. 디지털 신호 프로세서(Digital Signal Processors) 부터 AI 프로세서, 무선 플랫폼 및 센서 융합을 위한 상호 보완적 소프트웨어, 이미지 보정, 컴퓨터 비전, 음성 입력, 인공지능까지 스마트 커넥티드 세상을 위한 모든 핵심 기술을 제공한다.

전 세계 반도체 회사 및 OEM 업체들과 협력하여 모바일, 가전, 자동차, 로봇, 산업 및 IoT를 포함한 다양한 최종 시장에 전력 효율적인 지능형 커넥티드 디바이스를 개발한다. CEVA의 초저전력 IP는 모바일, 인프라 디바이스에서의 5G 베이스밴드 프로세싱을 위한 포괄적인 DSP 기반 플랫폼과 카메라가 내장된 장치의 고급 컴퓨터 비전 및 이미지 처리 기능, 다양한 IoT 시장에 오디오와 음성, 스피치 및 초저전력의 상시전원/상시센싱 애플리케이션을 포함한다.

센서 융합을 위해 CEVA의 힐크레스트 랩 센서 처리 기술은 광범위한 센서 융합 소프트웨어와 AR/VR, 로봇, 리모콘, IoT를 위한 IMU 솔루션을 제공한다. CEVA는 무선 IoT 부분에서 블루투스(저전력 및 듀얼 모드), Wi-Fi (Wi-Fi 4 (802.11n), Wi-Fi 5 (802.11ac) 와 Wi-Fi 6 (802.11ax 4x4), NB-IoT 용으로 업계에서 가장 많이 채택되고 있는 IP를 제공한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