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화학이 생산한 배터리 셀. /사진=LG화학
LG화학이 생산한 배터리 셀. /사진=LG화학

LG화학은 벨기에 유미코아와 배터리용 양극재 장기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양극재는 음극재⋅분리막⋅전해액과 함께 배터리 4대 원재료 중 하나다. 배터리 성능과 용량을 결정짓는다.

이번 계약에 따라 LG화학은 오는 2020년부터 총 12만5000톤의 양극재를 공급받게 된다. 이는 고성능 전기차(380km 이상 주행 가능) 기준 100만대분 이상의 배터리를 제조할 수 있는 양이다. 

유미코아는 벨기에에 본사를 둔 화학소재 기업으로, 한국⋅중국에서도 생산공장을 가동 중이다. 오는 2020년 폴란드 공장도 신규 가동한다. 지난해 약 4조3000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LG화학은 앞으로도 양극재를 직접 생산하면서 외부 조달도 병행할 계획이다. 최근 경북 구미, 충북 청주 양극재 공장 신·증설을 통해 내재화 비중을 꾸준히 올리고 있지만, 유럽을 중심으로 전기차 배터리 시장이 빠르게 확대됨에 따라 외부 조달 물량도 안정적인 확보해야 한다. 

유미코아는 LG화학이 전기차 배터리 용으로 채택하고 있는 니켈⋅코발트⋅망간(NCM) 양극재 분야에서 표면 가공 기술 등을 보유했다. 

LG화학은 폴란드 전기차 배터리 공장의 생산 능력을 기존 15GWh(2018년말 기준)에서 2020년까지 4배 이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향후 유럽 내 대규모 전기차 배터리 생산을 위해 유미코아와 긴밀하게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김종현 LG화학 전지사업본부장(사장)은 “유럽 전기차 배터리 시장의 폭발적인 성장에 발맞춰 배터리 핵심원재료인 양극재를 대규모로 확보했다”며 “앞으로도 핵심원재료들을 적시에 확보하여 배터리 경쟁력을 높이는 한편 선도업체로서의 지위를 더욱 공고히 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시장조사업체 B3에 따르면 전기차 배터리 시장 규모는 올해 116GWh에서 2025년 569GWh까지 급증할 전망이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