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T 시장이 FD-SOI에 핵심 기회

글로벌파운드리가 FD-SOI 공정의 발전 추이를 알리며 중국 기업이 큰 손이 됐다고 밝혔다. 

16일 중국 상하이에서 열린 FD-SOI 포럼에서 글로벌파운드리의 아메리코 레모스(Americo Lemos) 부총재는 "FD-SOI 공정의 중국 시장 발전 추이가 매우 양호하며 올해 22FDX 공정의 50% 이상 테이프아웃(Tape-Out)이 중국 고객으로부터 이뤄지고 있다"고 말했다. 수적으로도 2018년 대비 큰 폭으로 증가했다. 

이날 아메리코 레모스 부총재는 성장하는 사물인터넷(IoT) 시장이 FD-SOI 기술에 커다란 발전 기회를 주고 있다고 강조했다. 향후 FD-SOI 공정이 IoT 산업에 보다 저전력의 안전한 솔루션을 제공해줄 것으로 기대했다. 

 

▲글로벌파운드리 로고. /글로벌파운드리 제공
▲아메리코 레모스 글로벌파운드리 부총재. /링크드인 제공

 

예컨대 IoT의 경우 드론 등 여러 세분화된 시장에서 FD-SOI의 잠재력이 크다고 봤다. 이 시장에서 통신 요구가 높아지면서 RF-SOI가 5G와 4G 시장의 조류에 올라탈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또 최근 RF-SOI는 이미 500만 개 이상 출하됐으며 IP 측면에서 이미 250개가 넘었다고 덧붙였다. 

아메리코 레모스 부총재는 비록 글로벌파운드리가 최근 2년 간 비즈니스와 전략적 변화가 이어졌다며 FD-SOI에 대한 지원과 생태계 구축은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글로벌파운드리는 최근 TSMC를 상대로 미국과 독일에서 소유한 16개 특허를 침해했다는 내용으로 법정 소송을 제기한 바 있다. 

이 특허 소송은 미국과 독일에서 아이폰과 아이패드, 구글 픽셀 브랜드 스마트폰, 엔비디아 GPU 등 다수 제품 판매와 직결돼 있다는 점에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