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모바일페이로 바로 결제하는 오픈형 스마트 충전기 국내 처음 선보여

 

KT그룹의 종합 지급결제 전문기업 스마트로(대표 장길동)와 전기차 충전플랫폼 전문기업 타디스테크놀로지 주식회사(대표 이용권)는 전기차 충전기가 민감한 신용정보를 직접 처리할 수 있는 기술을 적용, 여신협회 인증·등록을 완료한 오픈형 스마트 전기차 충전기를 출시했다고 19일 밝혔다.

전기차 완속 충전기는 급속 충전기에 비해 상대적으로 작고 저렴해 설치가 용이한 덕분에 국내 전기차 충전 인프라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신용카드 결제를 처리하는 장치를 장착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어 대다수가 회원카드 인증을 통한 충전서비스를 채택하고 있다. 충전사업자는 회원을 모집하고 전기차 운전자는 충전사업자별로 가입해 여러 장의 플라스틱 회원카드를 발급받아야 하는 번거로움이 발생해 왔다.

또 이러한 회원카드는 대부분 ISO 14443 규격을 따라 제작된 RF카드를 사용하고 있어 카드에 기록된 16자리 번호로만 사용자 인증을 하게 돼 보안이 취약하다는 단점이 있었다. 신용카드사에서 제공하는 사용내역 실시간 문자메시지 서비스, 24시간 분실신고 및 거래중지 접수 기능, 부정사용분 카드사 보상 등이 지원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라는 점 역시 고객들의 불안을 더욱 가중시켰다.

스마트로와 타디스테크놀로지가 출시한 ‘오픈형 스마트 충전기'는 이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국내 최초로 RTOS(Relal-Time Operating System) 기반의 충전기 메인 장치에 신용카드 처리 기술을 접목시켰다. 상대적으로 작고 가벼운 운영체제(RTOS) 기반에서 충전시스템 리소스를 최적화해 사용하며 스마트로와의 암호화 통신을 통해 충전요금을 정확하게 산출·매입처리 하는 기술을 구현해 경제성과 보안성을 한 번에 해결했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