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하이 2024년 3월 1일 /PRNewswire=연합뉴스/ -- 세계 경제 성장 둔화라는 어려움을 극복하고 급성장하는 산업이 있다. 바로 중국의 신에너지 자동차 산업이다. 이런 역경을 극복하면서 세계화의 물결에 빠르게 올라탄 신에너지 자동차 기업들은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그들의 성공 비결은 무엇일까?

Neta Auto를 예로 들어보자. 2023년 해외 매출이 급격히 증가한 이 회사는 올해 늘어나는 고품질 스마트 전기차 수요에 맞춰 라인업을 확대하며 세계 시장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상향 조정하고 있다. 지난해 중국 신생 자동차 기업 중 수출 1위를 달성한 Neta Auto가 세계화에 성공한 비결로는 다음과 같은 점들을 꼽을 수 있다.

세계화를 선도하는 전략적 역량

Neta Auto는 지난해 실로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뒀다. 전 세계적으로 12만 7496대의 차량을 인도하면서 2018년 공식 출범 이후 총 인도 대수는 40만 대 가까이 늘어났다. 특히 지난해에는 해외 시장에서만 2만 대 이상을 판매하며 전년 대비 567%의 판매 신장률을 달성했다.

Neta Auto는 2020년부터 해외 시장 개척에 적극적으로 나서기 시작해 중국 스타트업 전기차 기업 중 최초로 동남아시아 시장 수요에 맞춘 우측 핸들 모델을 설계했다. 이제는 중국 신에너지 자동차 시장에서 쌓아온 성공 경험을 바탕으로 소비자 선호도는 비슷하지만, 제한적인 소비자 선택권으로 풍부한 성장 잠재력을 지닌 동남아시아 시장에 우선 집중하며 시장을 급성장시킬 기회를 확실히 잡아 선점 기업으로서 상당한 이점을 확보할 계획이다.

또한 Neta Auto는 아세안에서 거둔 성공을 바탕으로 중동, 라틴 아메리카, 아프리카 지역으로도 진출하고 있다. 현재까지 100개가 넘는 해외 판매 채널 네트워크를 확보했으며, 태국과 같은 틈새시장에서 선두 주자로 확고한 입지를 다지고 있다.

이러한 야심 찬 해외 진출은 친환경적이고 지속 가능한 개발이라는 Neta Auto의 세계화 비전을 중심으로 추진되고 있다. 2023년 열린 Bangkok International Auto Show 개막일 Prayut Chan-o-cha 당시 태국 총리와 대표단은 Neta Auto 부스를 방문해 회사의 세계화 사업 추진 현황을 파악하는 데 집중했다. 같은 해 8월 Neta Auto가 2023 Indonesia International Auto Show(GIIAS)에서 다양한 제품을 선보였을 당시에는 Airlangga Hartarto 인도네시아 경제조정장과 대표단이 Neta Auto 부스를 방문해 회사 관계자들과 환담을 나누었다.

Neta Auto Thailand Factory Commencement Ceremony

현지 맞춤형 공략, 확실한 사용자 경험 개선 약속

세계화의 중심에는 뿌리 깊은 현지화 전략이 자리하고 있다. Neta Auto는 지난해 11월 태국에서 연간 2만 대의 생산 능력을 갖춘 첫 해외 공장을 완공해 가동에 들어갔다. 올해 1분기부터 대규모 생산에 돌입하는 이 공장은 특히 우측 운전석 모델의 핵심 제조 허브로서 태국뿐만 아니라 더 넓은 해외 시장의 스마트 및 친환경 모빌리티 수요를 겨냥할 예정이다.

인도네시아에서는 지난해 PT Handal Indonesia Motor와 제휴 계약을 맺고 올해 2분기부터 공동으로 완성차 조립을 시작할 예정이다. 올해 1월에는 말레이시아 파트너와 현지 공장을 공동 건설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이 공장은 2025년부터 생산을 시작할 예정이다.

Neta Auto는 이처럼 공장 건설 외에도 현지 파트너들과 협력해 공급망, 판매 채널, 애프터서비스, 충전 시설 등 완전한 산업망을 공동으로 구축하며 현지 신에너지 자동차 산업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동시에 Neta Auto는 태국에서 구축한 탄탄한 인프라를 본보기로 삼아 전 세계 판매와 서비스 네트워크도 부지런히 강화하고 있다. Neta Auto 콜센터는 24시간 긴급 지원을 제공하는 지원의 등대 역할을 하면서 현지 파트너와의 협력을 통해 누구나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충전소를 이용할 수 있게 해주면서 전반적인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고 있다.

세계화의 초석인 우수한 제품과 숙달된 기술

Neta Auto의 급성장을 견인한 비결로는 SUV, 세단, 스포츠카 등 다양한 소비자 기호를 충족하는 미학적으로 우수한 지능형 고성능 전기차를 만들기 위한 노력을 꼽을 수 있다. 향후 지능형 전기차의 근본적인 경쟁력은 다름 아닌 기술력이다. Neta Auto는 사용자 입장에서 제품 기획, 조직 개발, 기술 혁신, 서비스 구축을 추진하는 사용자 중심 전략을 최우선으로 펼치고 있다.

Neta Auto는 유럽연합(EU) 표준을 충족하는 동시에 좌측 및 우측 운전석 차량, 순수 전기차, 주행거리 연장 모델 등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올해 말까지 6~7개의 모델을 해외에서 판매할 예정이며, 주력 제품은 대중 소비자 시장을 대부분 커버하고 있다.

Neta Auto's products NETA X, NETA S, NETA GT, and NETA AYA

또한 연구개발(R&D)에서 핵심 부품 제조에 이르는 Neta Auto의 수직적 통합(vertical integration)은 회사의 강력한 자립 능력을 보여준다. 놀라운 기술적 혁신으로 평가받는 HOZI 기술 플랫폼은 스마트 캐빈 통합과 지능형 주행 및 새로운 에너지 시스템 전반에 걸쳐 최첨단 솔루션을 통합해 업계의 선구자로서 Neta Auto의 입지를 공고히 해주고 있다.

지능형 개발에 대한 Neta Auto의 관심은 과학계로부터도 인정받았다. Chinese Academy of Sciences의 Ouyang Minggao 학자는 "최근 몇 년 동안 지속적인 기술 혁신을 부지런히, 그리고 철저하게 추구해온 Neta Auto의 정신에 진심으로 존경을 표한다"고 말했다.

미래 지향적인 전략적 비전, 장기적인 해외 진출에 대한 꾸준한 노력, 탄탄한 기술력은 Neta Auto가 현재 세계화에서 큰 성과를 거둘 수 있었던 이유 중 일부다. 2024년까지 60개국에 진출해 300개가 넘는 해외 채널을 구축하겠다는 목표를 세운 Neta Auto의 향후 여정은 도전과 기회로 가득 차 있을 것이다.

전 세계 신에너지 산업의 중요한 선구자로서 Neta Auto가 중국의 신에너지 자동차 해외 진출에 앞장서며 전 세계 친환경 모빌리티를 발전시키고 전 세계 전기차 산업의 개선과 개혁에 어떻게 이바지할지 향후 수행할 역할에 많은 기대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