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능화 가속화 위한 7가지 기술 도약 강조

바르셀로나, 스페인 2024년 2월 29일 /PRNewswire=연합뉴스/ -- Cloud Native Elite Club(CNEC) 이 MWC Barcelona 2024에서 '클라우드 네이티브와 AI를 통한 도약(Leap with Cloud Native x AI)'이라는 주제로 성공적으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50명이 넘는 업계 리더와 전문가들이 세미나에 모여 2024년 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최신 기술 혁신 동향을 살펴보고, 클라우드 네이티브 및 인공지능(AI)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귀중한 통찰과 사례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CNEC Global Leap Program Debuts in Barcelona, Highlighting Seven Tech Leaps to Accelerate Intelligence

산업 전반의 지능화 속도를 높이기 위한 7가지 기술적 도약

Bruno Zhang Huawei Cloud CTO는 지능화 시대의 산업 혁신을 위한 원동력으로 클라우드 네이티브 및 AI 기술이 수행할 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산업 전반에서 지능화로의 업그레이드를 위한 7가지 주요 기술적 도약을 열거했다.

  • 아키텍처: CPU 중심의 1차와 2차 아키텍처에서 이기종 동료 간(peer-to-peer) 아키텍처로.
  • 컴퓨팅: 범용 컴퓨팅에서 AI 컴퓨팅으로.
  • 저장장치: 데이터 레이크(data lake•가공되지 않은 다양한 종류의 데이터를 한 곳에 모아둔 저장소의 집합)에서 AI 네이티브 저장장치로
  • 데이터-AI 융합: '데이터+AI'에서 '데이터4AI/AI4데이터'로
  • 애플리케이션 개발: 풀/로우/제로 코드에서 AI 지원/자체 프로그래밍으로
  • 미디어 기술: 촬영에서 컴퓨팅, 제작에서 생성으로
  • 보안: 사이버 및 정보 보안에서 제로 트러스트(zero trust•클라우드 환경 내 모든 네트워크를 의심하고 검증하는 최신 보안 방식) 방식으로

Taylor Dolezal CNCF Ecosystem 책임자는 AI 인프라의 근간인 클라우드 네이티브 기술이 업계 전반의 AI 채택을 가속화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는 "CNCF는 OpenAI 같은 선도적인 AI 기업이 활용하는 수많은 프로젝트를 자랑하며, 생성형 AI에 필요한 기술 인프라를 제공한다"면서 "또한 K8sGPT 같은 클라우드 네이티브 프로젝트는 우리가 생성형 AI의 첨단 자연어 처리 기능과 Kubernetes의 성능을 활용해 업계 혁신을 어떻게 주도할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고 말했다.

Li Wei China Academy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y(CAICT) Cloud Computing and Big Data Research Institute 부소장은 "클라우드 컴퓨팅은 AI 모델의 혁신과 개발을 촉진한다"면서 "이것은 AI 모델을 유연하고 확장 가능하며 효율적으로 지원함으로써 비용 절감과 효율성 개선 효과를 낳을 뿐 아니라 모델 개발과 배포 및 활용을 위한 사용자 친화적인 플랫폼을 제공해준다"고 설명했다.

Li는 '대규모 모델 클라우드 서비스(Large Model Cloud Services)'가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의 새로운 패러다임이 되고 있다는 사실을 강조했다. Li는 이와 관련 "인프라, 모델, 서비스, 애플리케이션 등 네 가지 층으로 구성된 대형 모델 클라우드 서비스의 표준 프레임워크는 체계적인 산업 시스템을 통해 대규모 모델 클라우드 서비스를 표준화하고 운영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면서 업계 표준 수립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데이터-AI 혁신과 새로운 데이터 가치 창조를 위한 견고한 클라우드 기반 구축

세미나에서는 Huawei Cloud 대표와 다양한 업계 리더들이 다양한 분야의 혁신 사례를 보여주는 프레젠테이션에 나섰다. 이들은 클라우드 기술을 활용해 데이터-AI 혁신을 가속화하는 방법에 대한 인사이트를 공유했다.

Iñaki Fuentes TravelgateX COO는 Huawei Cloud를 통해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환에 성공한 여정에 대해 설명했다. 이 과정에서 컨테이너와 마이크로서비스를 도입함으로써 매일 60억 건이 넘는 호텔 검색을 효율적으로 처리하고, 클라우드 비용을 20% 절감하고, 성능을 35% 이상 향상하고, 운영 복잡성을 간소화하는 등 상당한 개선을 달성했다는 것이다.

Huawei Cloud SRE 전문가인 Li Guo는 Huawei Cloud의 내부 관행에 기반한 포괄적인 접근 방식인 결정적(deterministic) 운영 솔루션에 대해 발표했다. 이 솔루션은 안정성과 신뢰성, 효율적인 리소스, 강력한 보안, 민첩한 서비스를 주요 특징으로 한다. Huawei Cloud는 OES, BOS, AMS, IMS 등과 같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기업이 O&M 역량을 강화하고, 효율성과 품질을 대폭 높이며, O&M을 핵심 동력으로 삼아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할 수 있게 지원한다.

Chong Chen Huawei Cloud GaussB(MySQL용) 수석 설계자는 이 서비스가 3개의 가용 영역(availability zone)에서 높은 안정성과 가용성을 보장함으로써 제로 '복구 지점 목표(recovery point objective)'와 데이터 손실이 없다고 설명했다. 또한 전체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은 용량 평가나 리소스 조정 없이도 애플리케이션 부하 변화에 맞춰 몇 분 안에 쉽게 확장과 축소나 리드 코피(read copies) 추가나 제거가 가능하다. 이러한 아키텍처는 AI 시대의 데이터베이스 요구사항에 매우 적합하다.

기술 통해 산업 역량 강화하는 CNEC 글로벌 도약 프로그램

클라우드 네이티브는 글로벌 디지털 경제의 새로운 동력이 되고 있다. 클라우드에서 서비스를 구축하고 성장시키려는 기업이 점점 더 늘어날 것이다. 이러한 추세를 반영해 Cloud Native Computing(CNCF), CAICT, Huawei Cloud는 2020년에 CNEC를 공동 설립했다. CNEC는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과 활용 및 관리 도중 조직이 겪게 되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현재 200여 명의 핵심 회원을 보유한 CNEC는 인터넷, 금융, 물류, 자동차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활동하는 800여 명의 기술 관리자를 지원하는 포괄적인 운영 시스템을 구축해놓았다. 또한 유럽, 아시아•태평양, 라틴 아메리카에서도 지사를 설립했다.

William Dong Huawei Cloud Marketing 사장은 Huawei Cloud가 AI 시대에 CNCF와 CAICT 같은 업계 조직과 협력하기 애쓰고 있다는 사실을 강조했다. 그에 따르면 Huawei Cloud는 CNEC와 같은 기술 커뮤니티를 통해 최신 글로벌 기술과 모범 사례 및 업계 동향과 기업을 연결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이니셔티브는 전 세계 기업이 클라우드 네이티브와 AI가 가진 잠재력을 십분 활용해 궁극적으로 데이터 및 AI 역량에서 큰 도약을 이룰 수 있게 지원한다.

CNEC는 2024년을 내다보며 클라우드 네이티브와 AI 기술의 전략적 통합에 우선순위를 두고 전 세계적으로 AI의 채택과 발전을 가속화하기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CNEC는 이를 위해 이번 행사에서 광범위한 기술 교류, 심도 있는 토론, 시범 사례 쇼케이스를 촉진할 '클라우드 네이티브와 AI를 통한 도약'을 주제로 한 글로벌 도약 프로그램을 공개했다.

Plaque presented for the CNEC European Branch

또한 Huawei Cloud는 현지 조직에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CNEC 유럽 지사 설립을 위한 현판 수여식도 개최했다. 이는 유럽에서 클라우드 네이티브, AI, 데이터베이스 솔루션 등의 혁신적인 기술의 채택과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고객 및 파트너와 협력하겠다는 Huawei Cloud 클라우드의 약속을 의미한다. 지속적인 기술 혁신을 통해 다양한 산업 전반의 성장 잠재력을 실현하는 게 협력의 궁극적 목표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