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징 2024년 2월 27일 /PRNewswire=연합뉴스/ -- 중국의 성(省)급 지역들이 2024년 경제 성장 목표를 4.5%~8%로 설정했다. 그중 20개 이상의 지역이 5% 이상의 GDP 성장률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이들 지역은 '새로운 생산력', '소비 촉진', '비즈니스 환경 개선'과 같은 주요 우선순위를 공유하고 있다.

'새로운 생산력'의 개념은 지속적인 과학 및 기술 발전과 혁신에서 파생된 새로운 형태의 생산력으로, 점점 더 지능화되고 정보화되는 시대에 전략적 신흥 산업과 미래 산업을 추진하는 지속적인 과학 기술 혁신과 혁신에서 파생된 새로운 형태의 힘을 의미한다.

각 성(省)에서는 바이오 제조, 저고도 경제, 양자 기술 및 생명 과학과 같은 신흥 분야를 포함하여 새로운 생산력을 정착시킬 특정 부문을 선별했다.

디지털 경제를 강화하기 위해 데이터를 실제 응용 분야와 통합하려는 노력도 이루어지고 있다. 예를 들어, 저장성은 핵심 디지털 산업의 부가가치를 9% 증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주요 기업의 85%가 디지털 전환을 이루도록 노력하고 있다.

마찬가지로, 몇몇 서부 내륙 지방에서는 컴퓨팅 파워의 이점을 활용하여 산업 디지털화를 추진하고 있다. 예를 들어, 닝샤 후이족 자치구는 전통 산업을 지능적으로 업그레이드하고 중소기업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여 디지털 경제가 지역 GDP의 36% 이상을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또한, 민간 부문의 발전을 촉진하는 것에 특히 초점을 두었다. 여러 성(省)에서는 금융 정책을 활용하여 주요 기술 혁신에서 민간 기업을 지원하고, 주요 과학 프로젝트에 민간 기업의 참여를 장려하며, 인프라에 대한 민간 투자를 유도할 계획이다.

올해 장쑤성은 민간 투자 활성화를 위한 특화 정책을 시행할 계획이며, 광시성은 금융기관이 민간 기업에 대한 최초 신용 대출 지원을 강화하도록 유도할 예정이다. 또한, 하이난성은 신용은 양호하지만 일시적인 자금난을 겪는 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기금 풀을 조성할 예정이다.

한편, 장시성, 랴오닝성, 충칭시, 산시성과 같은 성(省)과 행정 자치도시는 투자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규제 프레임워크를 개선하고 있다. 이들은 시장 진입에 대한 간접적인 장벽을 제거하여 모든 유형의 비즈니스를 위한 공평한 경쟁의 장을 보장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광대한 소비자 시장과 더불어 개선되고 우호적인 비즈니스 환경에 이끌려 외국 투자 기업은 중국에 대한 장기 투자 전망에 확신을 가지고 있다.

KFC와 Standard Chartered 등 다양한 분야의 주요 다국적 기업들이 최근 중국 투자를 늘리고 있다. 중국은 유망한 혁신 기회, 포괄적인 산업 지원 및 우호적인 비즈니스 환경 조성으로 인해 계속해서 주요 투자처로 손꼽히고 있다.

IW Institute가 분석한 Bundesbank의 공식 데이터에 따르면 2023년 독일의 대중국 직접 투자는 4.3% 증가하여 사상 최고치인 119억 유로(127억 달러)를 기록했다. 또한, 독일의 전체 해외 투자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은 지난해 10.3%로 증가하여 2014년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호황을 누리고 있는 소비 시장

2023년 이후 중국 소비 시장은 견고한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국가통계국(National Bureau of Statistics )에 따르면 지난해 소비재 총소매 판매액은 47조 1500억 위안(미화 약 6조 6300억 달러)으로 전년 대비 7.2% 증가했다. 온라인 소매 판매는 11% 증가했으며, 실물 상품의 온라인 판매는 전체 소매 판매의 27.6%를 차지했다.

저장대학(Zhejiang University)의 연구원인 Pan Helin은 전자상거래와 같은 새로운 소비자 모델의 부상으로 소비자 시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판매 채널의 범위가 확대되어 사용자에게 보다 다양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고 설명한다.

소비시장의 활성화는 여행 분야에도 반영됐다. 올해 춘절 연휴 기간 동안 여행에 대한 열기가 높았다. 데이터에 따르면 전국 주요 문화 관광지 방문객 수는 1억 2300만명으로 2023년 동기 대비 22.8% 증가했다.

춘절 기간 동안 여행 및 문화 활동이 증가하면서 특히 영화 산업에서 엔터테인먼트 지출이 증가했다. 금요일 오후 1시 15분 현재, 중국 최고의 영화 예매 플랫폼인 Taopiaopiao의 데이터 분석 자회사인 Dengta Pro에 따르면 춘절 연휴(사전 판매 포함)로 인한 중국 박스오피스 수익이 70억 위안(미화 약 9억 8330만 달러)을 넘어섰다.

Pan은 더 높은 삶의 질과 더 풍부한 경험에 대한 소비자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 소비 패턴이 변화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러한 추세는 쇼핑 및 여가 활동에 대한 열의 증가와 함께 중국 소비자 시장이 꾸준히 회복되고 있음을 나타낸다.

https://news.cgtn.com/news/2024-02-16/China-s-economy-shows-vitality-with-innovative-growth-booming-market-1rfaQqARiCI/p.html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