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라틴 아메리카, 아프리카 지역 디지털 경제 규모 1조 달러 돌파

쿠리치바, 브라질 2024년 1월 31일 /PRNewswire=연합뉴스/ -- 글로벌 기업들의 라틴 아메리카, 아프리카 및 인도 지역 진출을 돕고 있는 세계적인 결제 플랫폼 EBANX[https://www.ebanx.com/en/ ]가 2024년 새해를 맞아 신흥 경제국의 디지털 시장 및 결제 현황을 소개하는 연례 보고서 Beyond Borders[https://www.ebanx.com/en/beyond-borders-2024/ ]를 발행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라틴 아메리카와 아프리카 및 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신규 소비자가 급증하고 있는데, 그중 인도가 올해 전 세계 소비자 1억 9만 명의 1/3에 달하는 3400만명의 신규 고객을 유치하며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뒤를 이어 아시아 지역과 아프리카 및 라틴 아메리카 지역이 각각 2위와 3위를 차지한 것으로 World Data Lab 조사 결과 밝혀졌다. 활기를 띠고 있는 이 세 지역이 이끄는 소비자 증가는 디지털 커머스 영역으로 확대되어 라틴 아메리카 및 아프리카 지역의 디지털 커머스 시장 규모가 앞으로 2026년이면 미화 1조 달러를, 인도는 2750만 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이나 유럽 지역 같이 통합된 시장에서는 디지털 커머스의 연간 성장률이 13~12%인 반면, 신흥 경제국에서의 온라인 판매량은 20%로 훨씬 빠르게 확장 중인 것으로 Statista의 조사 결과 밝혀졌다. 이들 지역 인구의 절반 이상이 이미 디지털 결제 방식을 이용하고 있어, 경제 성장과 소비자 접근을 주도하고 있다.

EBANX 글로벌 결제 사업 전무 Paula Bellizia는 "여기에는 인구통계학적으로 확실한 요인이 있다. 선진국과 달리 신흥 경제국은 인구수가 증가하고 있고 연령대도 젊다. 이들 국가는 인구통계학 측면과 경제적 측면뿐만 아니라 디지털화에 따른 수혜도 받고 있다."라며 이렇게 덧붙였다. "디지털 혁명이 산업을 뒤흔들면서 지역 및 글로벌 기업 모두에게 기회를 창출하고 있다. 이는 게임, 스트리밍, 소셜 미디어, E커머스 등의 수직 시장에서 SaaS, 디지털 광고, B2B 온라인 거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시장을 아우른다. 결제 서비스가 이러한 성장을 달성하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해왔다."

EBANX가 진출한 17개 국가가 속해 있는 라틴 아메리카의 경우, Beyond Borders의 PCMI 데이터에 따르면 디지털 시장은 CAGR(연평균 성장률) 23%를 달성한 후 2026년까지 그 규모가 두 배 가까이 증가해 미화 944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어 많은 기회를 시사하고 있다. Insider Intelligence에 따르면 라틴 아메리카 지역의 디지털 커머스 최강국인 브라질은 작년에 미화 2750억 달러의 시장 규모를 달성하며 디지털 구매자 수 전 세계 4위라는 위엄을 뽐내고 있다.

이와 더불어 멕시코와 콜롬비아, 그리고 페루가 디지털 커머스 부문에서 약 30%의 연간 성장률을 달성하며 강력한 경쟁자로 떠오르고 있다. 또 코스타리카, 엘살바도르, 파나마, 과테말라, 도미니카 공화국 등 중앙 아메리카 및 카리브해 제도 국가 역시 2026년까지 약 20%의 연간 성장률을 달성하며 성장세가 이에 못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어, 라틴 아메리카 지역에 대한 블록 접근방식이 글로벌 디지털 기업의 글로벌 확장 전략에 적용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EBANX가 2023년에 서비스를 시작한 인도는 신흥 경제국의 디지털 잠재력을 보여주는 또 하나의 대표적인 국가다. 인도는 중국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온라인 쇼핑 시장으로, 작년에 1840억 달러를 돌파하며 약 3억5천만 명이 디지털 커머스 시장을 견인하고 있다. 하지만 Insider Intelligence가 공개한 Beyond Borders 데이터에 따르면 온라인 판매율은 아직 33%에 그친 실정인데, 특히 인도의 다양한 인구에게 결제 서비스를 확대하는 쪽으로 운영한다면 엄청난 잠재적 기회가 있다고 볼 수 있다.

인도의 UPI와 브라질의 Pix와 같은 전 세계에 영감을 주는 두 가지 강력한 사례의 중심에는 금융포용(financial inclusion)이 있다. 이 두 시스템은 우수한 사용자 경험을 바탕으로 소비자에게는 무료 서비스를, 판매자에게는 비용을 없애거나 최소화함으로써 온/오프라인 구매 방식을 혁신하고 있다. 브라질 Central Bank에 따르면 Pix는 브라질 내 성인 5명 중 4명이 일상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서비스이다. EBANX 내부 자료에 따르면 지난 3년 동안 고객 10명 중 약 8명이 EBANX 이용 상점에서 첫 온라인 결제 시 Pix를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PCMI에 따르면 인도에서는 UPI가 전체 디지털 커머스에서 41%의 점유율을 차지하며 인도 온라인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선택하는 결제수단으로 각광받고 있다.

디지털 결제 수단을 조기에 도입한 지역이자 2030년까지 성인 인구수가 10억 명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는 아프리카는 EBANX가 11개 국가에 서비스 중인 지역으로, 디지털 커머스 및 결제 시장의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아프리카는 디지털 결제 서비스를 전폭적으로 도입하여 23%이던 초기 보급률이 8년도 채 되지 않아 46%로 껑충 뛰어오르며 또 한번의 성장을 눈앞에 두고 있다. 휴대폰 보급과 더불어 케냐와 같은 국가들에서 보편화된 모바일 머니 같은 현지 온라인 대체 결제 수단의 지속적인 조정에 힘입어 디지털 커머스 시장을 견인할 예정이다.

대체 결제 방식이 가져온 혁신은 디지털 생태계 전반을 개선하며 카드 부문에도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직불 카드도 그 중 하나인데, 부흥하는 시장에서 계좌 소유가 급증하는 가운데, 직불 카드가 디지털 경제에서 그 입지를 유지하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Paula는 "카드와 대체 결제 수단이 서로의 방식을 학습하고 각자의 특징을 흡수하면서 판매업체와 소비자의 요구에 귀를 기울이고 있다. "라고 밝혔다. PCMI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디지털 커머스에서 신용카드와 직불카드를 합산한 총금액이 브라질에서는 51%, 멕시코에서는 66%, 칠레에서는 75%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도의 경우 온라인 거래 금액에서 카드가 43%를 차지하고 있으며, 아프리카 국가에서도 모로코 42%, 나이지리아 36%로 높은 보급률을 보이고 있다. Paula는 또 이렇게 덧붙였다. "신흥 시장을 겨냥한 결제 전략을 수립하려면 고객에게 최상의 결제 경험을 제공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고객이 원하는 방식으로 결제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특정 국가와 수직 산업 및 비즈니스 모델에 맞게 조정하여 카드와 대체 결제 수단을 균형 있게 조율해야 한다. 이것이 바로 진정한 접근성을 실현할 수 있는 방식이다."

올해 발행된 Beyond Borders 보고서에서는 결제 산업의 혁신과 성장을 이끄는 차세대 선두주자도 함께 소개하는데, 바로 기업간 구매를 의미하는 B2B 결제이다. 현재 케냐 기업의 42%와 인도 기업의 63%가 온라인 구매 시 B2B 결제 방식을 이용하고 있다. OECD 및 UNCTAD의 자료에 따르면 라틴 아메리카 지역의 경우 브라질에서는 기업의 64%가, 콜롬비아에서는 무려 85%가 B2B 결제를 이용하고 있어 글로벌 평균인 50%를 크게 웃도는 것으로 나타났다. 앞으로 2027년이면 라틴 아메리카와 아프리카 및 APAC 지역의 신흥 시장이 전 세계 온라인 시장에서 B2B 결제 총금액의 40%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되지만, Capgemini에 따르면 B2B 거래의 약 70%가 아직까지 수동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원활한 거래 흐름이 부족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대체 결제 서비스가 게임 체인저가 될 수 있는 엄청난 기회를 선사한다. EBANX의 내부 데이터에 따르면 현지 결제 서비스가 80%를 웃도는 내부 승인률로 B2B 거래의 승인률을 견인하고 있다."고 Paula Bellizia는 말했다.

Beyond Borders 2024[https://www.ebanx.com/en/beyond-borders-2024/ ] 더 많은 내용을 위해선 전문을 클릭

EBANX 소개

EBANX는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 중인 디지털 시장에서 글로벌 기업과 고객을 연결해주는 선도적인 결제 플랫폼이다. 해외 디지털 커머스 시장에서 소비자의 물품 구매를 지원한다는 사명 하에 2012년 브라질에서 설립되었다. 강력한 독점 기술과 인프라, 그리고 해당 시장에 대한 심층적인 지식을 보유하고 있는 EBANX는 라틴 아메리카와 아프리카 및 아시아 지역의 여러 국가에서 글로벌 기업이 수백 가지의 결제 방식을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현재 결제 서비스를 넘어 매출을 늘리며 기업 고객과 소비자에게 원활한 구매 경험을 촉진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ebanx.com/en/ 
링크드인: https://www.linkedin.com/company/ebanx

MEDIA CONTACT: Shan Huangshan.huang@ahgstrategies.com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