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징 2024년 1월 22일 /PRNewswire=연합뉴스/ -- 중국 남동부 해안에 자리한 푸저우항(Fuzhou Port)은 2022년 화물 처리량 기준 세계 20대 항만으로 선정되며 세계적으로 가장 중요한 컨테이너 운송 허브 항구 중 하나로 자리 잡았다.

늘 북적대는 푸저우항은 중국 남동부 푸젠성 성도인 푸저우가 해양 경제를 발전시키는 데 성공을 거뒀다는 사실을 잘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다.

'바다의 푸저우(Fuzhou at Sea)'로 불리는, 바다를 통해 경제 발전을 모색하려는 미래 지향적 전략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푸저우 당서기로 있었을 때 처음 세운 장기 개발 계획의 중요한 일부다.

당시 시 주석은 푸저우의 20년 경제•사회 개발 전략 비전의 청사진을 그리고, 3년, 8년, 20년 후의 개발 목표•단계•윤곽•우선순위에 대한 계획이 담긴 '3820' 전략의 책임자였다.

시 주석은 한때 "도시 발전은 10년이나 20년이라는 중장기 발전 목표뿐만 아니라 30년이나 50년, 심지어 수백 년 뒤의 장기 발전 목표도 함께 고려해야 한다"고 지적한 바 있다.

미래를 위한 청사진

산과 강으로 둘러싸인 푸저우는 30여 년 전만 해도 산업 기반이 취약하고 재정 수입이 적고 교통도 열악했다.

1990년 4월 당 서기로 취임한 시 주석은 푸저우 발전의 돌파구를 찾는 방법을 늘 고민했다.

이후 2년의 절반 이상을 주민의 눈높이에서 현장 연구를 수행하던 그는 1992년 초 Deng Xiaoping이 중국 남부를 시찰하면서 개혁•개방을 가속화해야 한다고 역설하던 '남순강화(southern tour)' 당시 중국이 개혁개방을 향해 중대한 발걸음을 옮기고 있다는 사실을 감지하고 거기서 기회를 포착했다.

시 주석의 지도 아래 1600명이 넘는 간부들이 농업과 산업 등의 주제에 대해 연구하고 여러 차례 회의를 열며 의견을 취합했다. 그러자 보름 만에 2만 5000건이 넘는 여론이 접수됐다.

수십 차례의 수정 끝에 1992년 11월 마침내 프로젝트 계획이 채택됐다.

푸저우는 이 계획에 따라 1995년까지 주요 지표를 1990년 수준의 두 배로 끌어올려 경제를 한 단계 더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예를 들어, 푸저우는 2000년까지 도시와 농촌의 1인당 소득 수준 등 주요 지표를 국내 선진 도시의 발전 수준까지 끌어올릴 수 있게 힘썼다. 이후 푸저우는 2010년경 무렵까지 당시 아시아 중진국이나 지역의 평균 발전 수준에 도달하거나 이에 근접하게 되고자 애썼다.

당시 Fujian Academy of Social Sciences 부원장이었던 Yan Zheng은 China Media Group과의 인터뷰에서 "지표를 우리 자신, 주변 도시, 세계 같은 발전 수준의 도시와 3단계로 나눠 비교하기로 한 계획은 상당히 과학적이고 체계적이었다"고 평가했다.

강점의 활용

시 주석은 미래지향적인 비전과 함께 이러한 계획을 제시하고, '3820' 전략 프로젝트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 '민강 하구 황금 삼각 경제권(Golden Triangle Economic Circle at Minjiang Estuary)'과 '바다의 푸저우' 건설을 추진했다.

그러자 "육지도 아직 제대로 개발되지 않았는데 어떻게 바다까지 신경을 쓸 수 있겠는가?"라는 의문이 제기됐다. 하지만 시 주석은 "경작지만큼 해역을 중시하고, 식량 생산만큼이나 해양 개발을 중시함으로써 경제 발전의 촉수를 육지에서 바다로도 확장하자"고 제안했다.

이후 푸저우는 주요 해안 지역과 해역을 중심으로 전방위적 종합 개발 전략에 시동을 걸었다.

그 결과, 해상 운송과 항만 관련 산업이 호황을 누린 가운데 해양 바이오 의학과 해상 풍력 첨단 장비 제조 등 신흥 산업을 적극 장려했다.

당시 푸저우시 당위원회(Fuzhou Municipal Party Committee) 정치연구실 주임이었던 Zhao Ruqi는 CMG와의 인터뷰에서 "시 주석의 도움으로 우리가 푸저우의 장점을 분석할 수 있었다"면서 "바다에서 발전을 모색하는 데서 해결책을 찾았다"고 말했다.

푸저우의 국내총생산(GDP)은 1992년부터 1995년까지 연평균 26.6% 성장했고, 전략 프로젝트의 1차 목표는 3년 만에 달성했다.

푸저우는 미래에 대한 청사진에 따라 8년 목표와 20년 목표를 예정대로 달성했다.

이제 푸저우는 중국에서 가장 활발한 해양 경제를 자랑하는 해안 도시로 발돋움했다. 2022년 푸저우의 총 해양 생산액은 3300억 위안(약 460억 달러)을 넘어섰다.

Han Qingxiang 중국 공산당 중앙위원회(Communist Party of China Central Committee) 당교(當校) 교수는 '3820' 전략은 푸저우 외 지역에서도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고 믿는다.

그는 "푸저우의 20년 전략 비전에서 중국의 2035년 목표까지, 그리고 '바다의 푸저우'에서 '해양 강국으로 중국의 건설'까지 우리는 '3820' 전략 프로젝트가 제시한 장기 계획, 과학적 거버넌스, 조화로운 발전이라는 이념에 따라 끊임없이 실행하고 탐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https://news.cgtn.com/news/2024-01-21/How-a-20-year-plan-enabled-Fuzhou-to-leap-ahead-in-economic-growth-1qxFokstyHS/p.html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