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징 2024년 1월 2일 /PRNewswire=연합뉴스/ -- 중국의 현대화는 중국인들이 여러 세대에 걸쳐 끊임없이 추구해 온 주요 과제다.

2023년 중국은 전년도 10월에 열린 제20차 중국공산당 전국대표대회(전당대회)의 지도 원칙을 이행하는 첫해를 맞아 중국 현대화의 다음 단계로 나아가는 길을 제시했다.

중국 국제 TV 방송인 CGTN이 특별히 선보인 인터랙티브 페이지인 '중국의 현대화, 글로벌 기회(Chinese Modernization, Global Opportunities)'에서는 시각 효과와 심층적인 기사를 통해 2023년 중국의 국내 발전과 국제적 기여를 자세히 소개했다.

중국 현대화에 대한 집중 조명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2023년 14차례에 걸쳐 국내 시찰을 진행하며 각 방문지에서 세부 계획과 지침을 발표하면서 지역 특성에 맞는 중국 현대화를 위한 끊임없는 노력을 촉구했다.

시 주석은 '발전'이란 단어를 가장 자주 언급함으로써 중국이 현대화 추진이라는 목표에 얼마나 집중하고 있는지를 잘 보여줬다.

시 주석은 방문 지역이 새로운 발전 개념을 완전히 구현해야 하고, 고품질 발전을 촉진하고 새로운 발전 패턴을 구축하는 데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CGTN의 분석에 따르면 시 주석은 방문 시 발전 외에도 혁신, 기술, 현대화, 생태, 문화, 사람, 경제, 고품질, 안보 등의 단어와 문구를 가장 많이 언급했다.

중국은 발전 청사진에 제시된 목표에 따라 2023년에도 세계 경제의 성장 동력 역할을 지속했다. International Monetary Fund(IMF)는 2023년 중국 경제가 5.4%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는데, 이는 전 세계 예상 성장률에 부합하는 수치이다.

전 세계와 발전 배당금 공유

중국은 2023년에 현대화를 통해 얻은 발전 배당금(이익)을 전 세계와 공유함으로써 글로벌 번영, 안정, 평화를 촉진했다.

시 주석은 2024년 신년사에서 "인류의 공동선(common good)을 위해 국제사회와 긴밀히 협력하고, 인류의 미래를 공유하는 공동체를 건설하여 모두를 위한 더 나은 세상을 만들겠다"고 공언했다.

제1차 China-Central Asia Summit에서 중국과 중앙아시아 5개국은 7가지 양자 및 다자 문서뿐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 100건이 넘는 협력 협정을 체결했다.

지난 10월 열린 제3차 Belt and Road Forum for International Cooperation은 일대일로 이니셔티브(BRI) 10주년을 기념하는 가장 중요한 행사로, 458건의 성과를 거두면서 972억 달러 규모의 협력 협정을 체결했다.

시 주석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같은 달 러시아 수도 모스크바에서 열린 '솔직하고 생산적인' 회담에서 양국 관계 발전을 위한 청사진을 그렸다. 이어 11월 많은 기대를 모으며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시 주석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의 회담은 세계 최대 경제대국 간의 관계를 재편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 것으로 평가받는다.

이 밖에도 중국은 2023년 글로벌 사우스(Global South•저개발국과 후진국)의 부상에 기여하면서 Shanghai Cooperation Organization와 브릭스(BRICS)의 확장을 지원했다. 이와 동시에 아프리카의 현대화 실현을 돕기 위한 일련의 계획 실현에 착수했고, 22개 아랍 국가 및 아랍 연맹과 BRI 협력 문서를 체결했다.

앞서 3월에는 중국의 중재로 사우디아라비아와 이란이 외교 관계를 복원하고 대사관을 재개하기로 합의했다.

이처럼 2023년 중국은 항상 세계 평화의 지지자이자 세계 발전에 기여하고 국제 질서의 수호자임을 말과 행동으로 증명했다.

https://news.cgtn.com/news/2023-12-31/How-Chinese-modernization-brings-new-opportunities-to-world-1pZoMDZdlSg/p.html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