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노이, 베트남 2023년 11월 23일 /PRNewswire=연합뉴스/ -- Viettel High Tech [https://viettelhightech.vn/en ]는 업계 최고 Qualcomm(R) [https://www.qualcomm.com/ ]의 5G RAN Platform을 기반으로 하는 첫 5G Open RAN gNodeB의 성공적인 배포 검증 소식을 발표했다. Viettel은 실제 사용자와 데이터 트래픽이 있는 라이브 네트워크에 퀄컴® X100 5G RAN Accelerator Card와 퀄컴® QRU100 5G RAN Platform을 탑재한 5G Open RAN 네트워크 장비를 구축한 세계 최초의 기업이다. Viettel과Qualcomm Technologies는 지난 3월에 있었던 Mobile World Congress 2023에서 처음 설계 쇼케이스를 진행한 이후 불과 8개월 만에 구축에 성공했다.

Viettel announced the successful deployment validation of commercial 5G Open RAN network equipment with Qualcomm’s high performance and energy efficient 5G RAN Platforms

5G gNodeB는 Viettel이 2021년에 베트남 하노이 하이바쯩군에 배치한 네트워크 클러스터 내에 설치되어 있다. 이 지역은 인구가 밀집되어 있고 대학교 캠퍼스에 인접한 도심 지역의 5G 구축 모델을 전형적으로 보여주는 곳으로, 한 셀당 300~400명의 가입자가 분포되어 있다. 이처럼 트래픽이 많은 지역 내에 배치하면 제품 최적화 프로세스가 용이해져 Viettel은 당사 네트워크에 대한 엄격한 요건을 충족할 수 있도록 제품을 신속하게 개선시킬 수 있었다.

Viettel은 네트워크 사업자이자 선도적인 leading 5G Original Equipment Manufacturer (OEM)이라는 독특한 포지션에 기반하여 Qualcomm 5G RAN Platforms의 성능을 활용해 5G gNodeB의 개발 프로세스를 신속하게 진행했다. Viettel과 Qualcomm Technologies 기술팀은 고밀도 사용자 기반과 높은 데이터 부하를 특징으로 하는 실시간 네트워크 환경을 활용하여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선해왔으며, 실제 네트워크 시나리오에서 다운링크 처리량이 850Mbps에 달하는 32T32R 5G gNodeB의 엔드 투 엔드(end-to-end) 통합을 구현해냈다. Viettel은 베트남에서 성공적으로 배포 검증을 달성한 후 전 세계 11개 시장에 해당 제품들을 소개하고 그 외 다른 글로벌 사업자들에게도 이를 선보일 예정이다.

Qualcomm Technologies, Inc.의 제품 관리 부사장인 Gerardo Giaretta는 "아키텍처 유연성, 전력 효율성 및 타협하지 않는 성능으로 강조되는 최신 네트워크에 동력을 공급하는 5G 오픈 RAN과 퀄컴 5G RAN 플랫폼에 중요한 순간이다. 당사는 Open RAN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협력해 온 Viettel과 업계 최초로 이 기술을 공유하게 되어 매우 영광입이다"라고 말했다.

Viettel High Tech의 최고경영자인 Nguyen Vu Ha는 "탄탄한 5G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은 네트워크 운영자와 장비 제조업체에게 쉬운 일이 아니다. 높은 용량, 낮은 지연 시간, 합리적인 비용과 같은 요소들 간에 균형을 이루는 일은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 경쟁력을 강화하고 Viettel 이 신뢰할 수 있는 세계적인 공급업체로 자리매김하기 위해서 당사는 지속적으로 제품을 향상시키고, 고성능, Open RAN 준수, 낮은 전력 소비, 가상화, 클라우드에 최적화된 설계 등 주요 요소들에 집중해야 한다. Viettel과 Qualcomm Technologies의 협업은 이러한 중요한 요소들을 다루면서 당사의 제품이 베트남과 글로벌 시장에서의 대량 상용화하는 데 있어 필수적인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말했다.

미디어 연락처:
Mrs. Le Thuy Mai

Director of Marketing, Viettel High Tech
mailt@viettel.com.vn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