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래 하이브리드 양자 애플리케이션 발전 도모하기로

-- IQM의 양자 처리 장치 사용자는 오픈소스 플랫폼인 NVIDIA CUDA Quantum을 통해 '하이브리드 양자 클래식 통합(hybrid quantum-classical)'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가능해져

핀란드 덴버 및 에스포, 2023년 11월 15일 /PRNewswire=연합뉴스/ -- 양자 컴퓨터 구축 분야의 글로벌 선도기업인 IQM Quantum Computers(이하 IQM)[ https://www.meetiqm.com/ ]가 14일 NVIDIA와의 협력을 발표했다. 하나의 시스템에서 양자 처리 장치(processing unit)를 통합하고 프로그래밍하는 오픈소스 플랫폼인 NVIDIA CUDA Quantum[https://developer.nvidia.com/cuda-quantum ]을 통해 미래의 하이브리드 양자 애플리케이션을 발전시키겠다는 것이다.

IQM announced a collaboration with NVIDIA to advance future hybrid quantum applications

이번 협력의 일환으로 기업과 연구 기관의 IQM 양자 처리 장치 사용자들은 NVIDIA CUDA Quantum을 통해 차세대 '하이브리드 양자 클래식 통합' 애플리케이션을 프로그래밍하고 개발할 수 있게 됐다.

이번 협력은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서 양자 컴퓨팅의 개발과 활용 속도를 높여 과학과 산업 분야의 혁신과 협업 및 잠재적 돌파구를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CSC - IT 과학 센터'와 핀란드의 'VTT 기술 연구 센터' 같은 선도적인 기관들은 IQM과 VTT가 공동 혁신 파트너십을 통해 개발한 VTT의 5큐비트 양자 컴퓨터에서 CUDA Quantum을 활용할 계획이다.

IQM은 과학자와 전문가들이 즉시 접근할 수 있게 양자 시스템과 기존 시스템을 통합하려고 애쓰고 있다. 양자 가속 슈퍼컴퓨팅은 미래에 양자 컴퓨터와 슈퍼컴퓨터가 협력해 머신 러닝, 사이버 보안, 약물·화학 연구 등의 가장 중요한 문제를 해결해줄 것으로 기대된다.

이날 덴버에서 열린 SC 콘퍼런스 2023[https://sc23.supercomputing.org/ ]에서 IQM Quantum Computers의 전략적 파트너십 책임자인 Peter Eder 박사는 "NVIDIA와의 협력은 잠재적 사용 사례의 진전을 가속화하는 데 도움이 될 전략적 단계"라며 "우리의 신규와 기존 사용자들은 모두 NVIDIA의 고품질 소프트웨어 프레임워크를 통해 우리의 양자 하드웨어로 애플리케이션에서 양자 솔루션을 탐색할 수 있는 옵션을 갖게 됐다. 우리는 양자 채택을 확대하도록 사용자에게 최고의 도구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NVIDIA의 고성능 컴퓨팅 및 양자 분야 디렉터인 Tim Costa는 "양자 통합 슈퍼컴퓨팅은 여러 과학 분야의 거대한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면서 "NVIDIA와 IQM의 협력으로 연구원들이 Quantum과 GPU 슈퍼컴퓨팅을 결합하는 최첨단 기술을 발전시켜 수많은 혁신의 문을 열 수 있게 될 것"이라며 기대감을 내비쳤다.

IQM Quantum Computers 소개

IQM[https://www.meetiqm.com/ ]은 양자 컴퓨터 구축 분야의 글로벌 선도기업이다. 슈퍼컴퓨팅 센터와 연구소를 위한 온프레미스(on-premises) 양자 컴퓨터를 제공하고, 하드웨어에 대한 완전한 액세스를 가능하게 해준다. 산업 고객에게는 고유한 애플리케이션별 공동 설계 접근 방식을 통해 양자가 가진 이점을 선사한다. IQM의 상용 양자 컴퓨터로는 VTT 내 핀란드 최초의 상용 50큐비트 양자 컴퓨터와 독일에 있는 IQM 주도 컨소시엄(Q-Exa)이 보유한 HPC 양자 가속기 등이 있다. 또 스페인의 첫 번째 양자 가속기에도 IQM 프로세서가 사용될 예정이다. IQM은 에스포, 마드리드, 뮌헨, 파리, 싱가포르에 사무소를 두고 290명 이상의 직원을 보유하고 있다.

사진 - https://mma.prnasia.com/media2/2273664/IQM_NVIDIA.jpg?p=medium600
로고 - https://mma.prnasia.com/media2/2270651/4397736/IQM_Quantum_Computers_Logo.jpg?p=medium600

미디어 연락:  
Sylwia Barthel de Weydenthal, Head of Marketing and Communications    
이메일:  press@meetiqm.com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