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hina Unicom과 Huawei의 네이멍구 대초원 여행

선전, 중국 2023년 11월 14일 /PRNewswire=연합뉴스/ -- 중국의 5개 자치구 중 하나인 네이멍구 자치구의 현급 도시인 치펑은 수 킬로미터에 걸쳐 펼쳐진 초원과 구불구불한 강, 초원 곳곳에 있는 유르트(Yurt, 유목민의 이동식 텐트)로 유명하다. 전형적인 시골 환경이지만 네트워크 접속이 원활하기 때문에 고립된 곳은 거의 없다. 사람이 거주하는 지역에서는 휴대전화의 신호 강도가 항상 세고, 농장 동물은 GPS 태그를 달고 자유롭게 돌아다닐 수 있으며, 목축업자는 외부 세계와 연결된 상태로 유목 생활을 만끽할 수 있다.

지속성이  탁월함

지난 8월 그림 같은 풍경을 자랑하는 이곳의 삼림공원은 몽골 공연 예술팀의 온라인 퍼포먼스 덕분에 전국적으로 관심을 끌었다. 라이브 스트리밍으로 시청한 관객들은 "공연을 펼친 사람들, 아름다운 풍경, 음악과 의상 등 모든 게 눈을 뗄 수 없을 정도로 아름다웠다"고 전하며 큰 감동을 받았다고 밝혔다. 몽고 전통 현악기인 마두금을 연주한 한 연주자는 "우리는 종종 이렇게 라이브 스트리밍을 하지만, 네트워크가 제대로 갖춰지지 않았다면 이렇게 원활하게 공연을 진행할 수 없었을 것"이라면서 "China Unicom의 SIM카드를 사용하는데 트래픽을 충분히 제공해 준다"고 밝혔다.

우수한 네트워크 품질로 널리 인정받는 China Unicom Inner Mongolia는 Huawei를 비롯한 여러 파트너와 협력했고, 2022년 주요 지역 모바일 네트워크 품질에 대한 국가 평가에서 'Excellent Operator' 타이틀을 획득하기도 했다.

지리적으로 중국 북쪽 국경에 위치한 네이멍구 자치구는 동서 방향 직선거리가 약 2400킬로미터에 달한다. 다양한 지형과 적은 인구, 부족한 교통수단으로 인해 이 지역의 통신 네트워크 구축 및 유지 관리는 더욱 복잡해졌다.

China Unicom의 부총괄 매니저는 가능한 한 많은 지역에 통신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900MHz 스펙트럼에서 효과적으로 작동할 수 있는 매크로·마이크로 기지국을 모두 세웠다고 설명했다. 또한 China Unicom은 방향성 안테나를 활용해 고속 이동 상황에서 발생하는 신호 약화 문제를 해결하는 한편 네트워크 최적화를 매우 중요하게 고려했다.

멀리 떨어져 있지만 유지되는 연결성

한 가족 목장의 여주인은 "초원은 세상과 멀리 떨어져 있지만 사람들은 그렇지 않다. 우리는 휴대전화로 쉽게 물건을 사고팔 수 있다"면서 "China Unicom이 우리 삶을 바꿨다. 우리는 이제 세상과 연결되고 있다"고 말했다.

China Unicom은 900MHz에 저대역 네트워크를 구축해 광범위하게 빠른 속도로 농촌 지역 커버리지(서비스 제공 범위)를 확장했다. 그 결과 2018년 53%에 불과했던 마을의 커버리지가 98.5%로 급증했다.

안정적인 네트워크에 쉽게 접속할 수 있게 되면서 마을 사람들의 생활 방식에도 근본적인 변화가 찾아왔다. 목장 여주인은 "언제든지 TV를 볼 수 있고, 아이들은 인터넷으로 공부하고 놀 수 있으며, 모바일 결제 덕분에 현금을 들고 다니는 번거로움이 사라졌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마을을 떠나 이사를 가는 사람은 줄고 방문객은 점점 더 늘고 있어 기쁘다"고 덧붙였다.

또한 그는 휴대전화로 위치를 항상 확인할 수 있어 더 이상 가축을 쫓아다닐 필요가 없어졌다고 기뻐했다. 통신사의 광대역 네트워크 지원으로 목축업자는 동물을 GPS 시스템에 추가하고, 목초지에 고화질 카메라를 설치하고, 동물용 자동 식수 시스템을 설치할 수 있다. 네트워크에서 모든 복잡한 작업이 처리되기 때문에 사람이 직접 반복적으로 해야 하는 많은 일들을 할 필요가 없어졌다. 4G/5G와 첨단 정보 기술 덕분에 이 지역의 농축 산업은 보다 지속 가능한 발전을 향해 나아가고 있다.

China Unicom은 원격 의료, 법률 상담, 온라인 쇼핑 등 진정으로 의미 있는 영향을 끼칠 수 있는 분야에서 주민의 일과 삶을 편리하게 만들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