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QM Radiance는 54큐비트, 150큐비트 두 가지 버전으로 제공. 54큐비트는 2024년 3분기, 150큐비트는 2025년 1분기 출시 목표
  • 고품질 큐비트와 게이트에 중점을 둔 150큐비트 시스템으로 양자 우위 달성 목표
  • IQM Radiance는 기업, 고성능 컴퓨팅 센터, 데이터 센터 및 정부 대상으로 설계

에스포, 핀란드, 2023년 11월 9일 /PRNewswire/ -- 초전도 양자 컴퓨터를 개발하는 글로벌 기업IQM Quantum Computers[https://www.meetiqm.com/ ](IQM)가 오늘 양자 컴퓨팅 플랫폼 'IQM Radiance'를 공개했다. IQM은 150큐비트 양자 시스템으로 향후 몇 년 안에 양자 우위를 점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IQM Radiance

IQM Radiance는 기업과 정부에 양자 컴퓨팅 기능을 제공하며, 고성능 컴퓨팅 및 데이터 센터에 구축할 수 있다.

IQM Quantum Computers의 CEO이자 공동 설립자인 Jan Goetz 박사는 "기업이 양자 우위를 활용해 경쟁에서 앞서기 위해서는 지금이 투자의 적기"라고 주장했다. 그는 "IQM Radiance를 통해 기업이 실제 사용 사례를 대상으로 비즈니스 잠재력이 가장 큰 애플리케이션을 테스트할 수 있다"면서 "잠재력이 높은 분야로는 머신 러닝, 사이버 보안, 시스템 제어, 에너지 그리드 및 경로 최적화, 약물·화학 연구, 탄소 포집 등이 있다"고 설명했다.

양자 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경로 탐색

IQM Radiance는 IQM Spark[https://www.meetiqm.com/resources/press-releases/iqm-quantum-computers-launches-iqm-spark-for-universities-and-labs/ ]에 이어 출시됐다. IQM Spark는 5큐비트 양자 처리 장치가 사전 설치된 양자 컴퓨터로 대학과 연구 기관에서 학습하고 사용자가 실험을 완전히 제어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Radiance는 54큐비트 시스템으로 시작하며, IQM은 얼리어답터에게 시스템 운영을 마스터하고, 기존 환경에 시스템을 통합하고, 알고리즘 동작을 탐색하고, 양자 우위 실험을 수행할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2024년 출시를 계획하고 있다.

아울러 IQM은 2025년에 고객에게 54큐비트 시스템을 150큐비트 시스템으로 업그레이드할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IQM은 초기 150큐비트 칩을 고성능 칩으로 교체해 고객이 양자 우위를 점할 수 있도록 지속해서 지원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고객은 비슷한 크기, 무게, 비용의 기존 장치에 비해 더 적은 컴퓨팅 시간과 전력으로 더욱 정확한 결과를 얻어 최종 사용자가 실제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다는 방침이다.

IQM Quantum Computers의 제품 총괄인 Bjorn Potter 박사는 "Radiance는 비교적 적은 수의 고품질 큐비트로도 일부 애플리케이션에 양자 유틸리티를 제공할 엔터프라이즈급 시스템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IQM Radiance를 통해 기업은 실제 애플리케이션과 시스템 통합에 있어 상당한 이득을 얻게 된다. 또한 얼리 어답터는 업그레이드 경로를 활용해 더 작은 시스템으로 시작하고 추후 컴퓨팅 파워가 크게 향상된 더 큰 시스템을 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IQM은 이미 핀란드의 VTT 기술 연구 센터와 같은 기관과의 성공적인 파트너십으로 양자 컴퓨터 확장 기술 개발에서 그 역량을 입증했으며, 20큐비트 양자 컴퓨터[https://meetiqm.com/resources/press-releases/finland-launches-a-20-qubit-quantum-computer/ ]를 납품해 탁월한 성과를 냈다. 또한 2024년 2분기에는 54큐비트 시스템을 VTT에 시범 납품할 계획이다.

Potter 박사는 "고객의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우리는 저가형부터 고급형까지 다양한 제품군을 갖췄다"고 첨언했다.

IQM Quantum Computers 소개

IQM[https://www.meetiqm.com/ ]은 초전도 양자 컴퓨터를 개발하는 글로벌 기업이다. 연구 실험실과 슈퍼컴퓨팅 센터를 위한 사내 양자 컴퓨터를 공급하며, 자사 하드웨어에 대한 완전한 접근성을 제공한다. 용도별로 구체적이고 독특한 공동 설계 접근법을 통해 산업 고객에게는 양자 이점을 선사한다. IQM의 상용 양자 컴퓨터로는 VTT와 협력한 핀란드 최초의 상용 50큐비트 양자 컴퓨터, IQM이 주도하는 독일 컨소시엄(Q-Exa)의 HPC 양자 가속기 등이 있다. 또한 스페인의 첫 번째 양자 가속기에도 IQM 프로세서가 사용될 예정이다. IQM은 파리, 마드리드, 뮌헨, 싱가포르, 에스포에 280여 명의 직원을 두고 있다. 추가 정보는 웹사이트 www.meetiqm.com에서 확인 가능하다.

사진 - https://mma.prnasia.com/media2/2270652/IQM_Radiance.jpg?p=medium600
로고 - https://mma.prnasia.com/media2/2270651/IQM_Quantum_Computers_Logo.jpg?p=medium600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