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eon Wang, "통신 업계 새로운 비즈니스 성장 기대"

두바이, 아랍에미리트 2023년 11월 1일 /PRNewswire=연합뉴스/ -- 2030년 지능형 세상에 살고 있다고 잠시 상상해 보자. 몰입형 경험과 디지털 홈 서비스가 대세를 이루고, AI 컴퓨팅 성능에 대한 요구도 급증하고 있다. 지능형 세상의 핵심 요소로서 차세대 지능형 네트워크 인프라로 구축된 네트워크 기반은 필수다.

Huawei의 Leon Wang 데이터 통신 제품 라인 사장은 UBBF 2023에서 'Net5.5G 기술 실현으로 새로운 성장을 촉진하자(Bring Net5.5G to Reality, Inspire New Growth)'라는 제목으로 기조연설을 했다. 그는 Huawei가 Net5.5G 기반 제품과 솔루션을 2024년 공식 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Leon Wang 사장은 "5.5G 시대에는 홈 브로드밴드, 모바일 브로드밴드, 엔터프라이즈 캠퍼스, 엔터프라이즈 전용 회선 등 네 가지 유형의 서비스가 10Gbps급 전송속도로 업그레이드돼야 한다"면서 "이를 통해 통신사에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제공하게 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유비쿼터스 10Gbps 연결, 탄력적인 초광대역 전송, 자율 네트워크 자체 최적화 지원을 통해 Net5.5G가 통신 업계의 신규 비즈니스 성장을 견인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4가지 유형의 10Gbps 초광대역 서비스 접속

통신사의 새로운 비즈니스 성장 촉진

요즘 등장하는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은 기존의 정적 서비스, 경험 기반 OAM, 1Gbps 광대역 접속으로 처리하기 어렵다는 사실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 이에 따라 서비스 전송을 지원하기 위한 유연하고 탄력적이며 고품질인 초광대역 네트워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게 됐다. Leon Wang 사장은 홈 브로드밴드, 모바일 브로드밴드, 엔터프라이즈 캠퍼스 및 엔터프라이즈 전용 회선을 10Gbps로 업그레이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바로 Net5.5G가 필요한 지점이다.

홈 브로드밴드와 모바일 브로드밴드를 10Gbps로 업그레이드하면 IP 전송 네트워크는 400GE 컨버지드 메트로 네트워크나 백본 네트워크로 발전한다. 통신사업자는 IP 전송 네트워크를 업그레이드해 대규모 10Gbps 서비스의 높은 동시성을 지원하는 한편 네트워크 슬라이싱 같은 새로운 기능으로 서비스 경험을 보장하고 사용자의 만족도를 개선할 수 있다.

또한 디지털 혁신은 엔터프라이즈 캠퍼스 네트워크의 품질 향상을 이끌어 간다. 통신 사업자는 Wi-Fi 7을 기반으로 10Gbps로 업그레이드하고 화상 회의 중 영상이 멈추거나 끊기는 현상을 방지하는 기술을 활용해 전용 회선 위에 엔터프라이즈 캠퍼스 네트워크를 추가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프리미엄 Managed 랜 서비스로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으며, 고객에게 고품질의 10Gbps 무선 연결, 비디오 서비스, O&M 서비스 경험을 전달해 B2B 서비스 성장을 가속화할 수 있다.

AI가 다양한 산업에 스며들면서 컴퓨팅 서비스, 탄력적 컴퓨팅 서비스 전용 회선과 같은 새로운 성장 기회가 생기고 있다. 통신 업체들은 E2E 네트워크와 컴퓨팅 보증의 장점을 바탕으로 800GE 데이터센터 네트워크를 통해 효율적인 컴퓨팅 파워를 제공할 수 있다. 또한 10Gbps 탄력적 전용 회선을 통해 컴퓨팅 파워에 민첩하게 연결하며, 높은 처리량을 가진 컴퓨팅 파워 접속을 통해 더 많은 사용자에게 컴퓨팅 파워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아울러 Net5.5G 네트워크 디지털 맵은 통신사가 네트워크 운영을 훨씬 효율적으로 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맵은 피지컬 레이어에서 애플리케이션 레이어까지 네트워크 시각화를 지원해 통신사가 경험 중심의 네트워크 자체 최적화를 실현하고 네트워크 관리 효율을 크게 높여 운영 비용(OPEX)을 50%까지 줄일 수 있도록 해준다.

2024년 선보일 Net5.5G 시리즈 제품

Omdia는 지난해 10월 '2030 데이터 통신 네트워크 트렌드 연구(Research on the Trends of Data Communication Network for 2030)'라는 제목의 백서를 발표했다. 이 백서는 미래 데이터 통신 네트워크의 핵심 의도와 그린 초광대역, IPv6 강화, 지능형 네트워크 등 6가지 주요 특징을 상세히 설명하며 디지털 세상의 네트워크 진화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했다. Net5.5G는 개념이 처음 소개된 이후 업계 파트너들에게 점점 더 인정받고 있다. Huawei는 데이터 통신 분야에서 다년간 축적한 경험을 바탕으로 Net5.5G를 개념 연구에서 실무 응용 단계로 적극 진전시키고 있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