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선진국 및 개발도상국 한자리에 모여 공동 방안 모색

리야드, 사우디아라비아, 2023년 10월 26일 /PRNewswire/ -- 전 세계 민간 및 공공 부문 지도자를 한자리에 초대해 국제적인 현안을 해결하는 국제 비영리 재단 FII Institute는 오늘 인공지능(AI)에 따른 위험 요소를 해결하기로 결의하고 AI 및 인류 결의안을 제정했다.

 

FUTURE INVESTMENT INITIATIVE INSTITUTE TO ADDRESS GLOBAL AI RISKS BY BRINGING EAST, WEST AND GLOBAL SOUTH TOGETHER FOR COLLECTIVE ACTION

 

리야드에서 진행되고 있는 Future Investment Initiative 회의(10월24일~26일)에는 지도자, 투자자, 전문가, 학자, 혁신가 6000여 명이 참석해 인공지능 및 관련 기술 가속화 등 인류의 당면 과제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하는 200여 개 패널 및 토론에 참여하고 있다.

정부 및 민간 부문의 인공지능 관리 및 규정을 둘러싼 세계적인 우려가 대두되고 업계 유명 지도자들도 불안감을 드러내는 상황 속에서 FII는 즉각적이고 강력한 전 세계적 조치가 시급하다는 사실을 아래와 같이 파악했다.

  • 정보 신뢰성 및 보안성이 침해되어 선거에 악용될 가능성이 있다. (2024년 40억 명의 인구가 선거를 치를 예정이다.)
  • 화학 및 생물 무기 제조 장벽이 낮아진다. (일례로 최근 인공지능 시스템을 통해 4만 개의 화학작용제 후보군이 제조됐다.)
  • 세계적으로 사이버 테러가 증가해 2022년에는 38%까지 늘었다.

인공지능에 대한 통합적이고 포괄적인 관리 체제가 시급히 마련되어야 한다. 인공지능 개발 및 규제에 전 세계가 함께하지 않을 경우 위험 요소는 계속 존재할 것이라는 사실이 파악됐다.

결의안을 통해 인공지능에 대한 긴급 조치를 아래와 같이 마련했다.

  • 투명성 및 책임을 강화하고 오류 및 위험에 대한 메커니즘을 보고하여 업계 및 정부 간 정책 협력 확대
  • 신흥 시장의 적절한 대표 선임을 비롯해 통합되고 포용적인 전 세계적 인공지능 거버넌스 체제 구축
  • 역량 개발 및 사회 안전망에 활발히 투자하여 인공지능에 의해 대체될 직군의 공정한 이행 보장 (2030년까지 4~8억 개의 일자리가 자동화로 대체 전망)
  • 위험에 대처할 수 있는 적절한 세계적 대응 역량 확보
  • 인공지능 업체가 헌신, 투명성, 책임을 확대하여 보안에 주력하고 향후 인공지능 모델 개발 시 안전 기반의 방식을 채택함으로써 인공지능 위험 요소 감소
  • 인공지능 기술로 가능해지는 긍정적 미래의 비전 공유 필요

FII는 AI Coalition을 설립하고 선진국 시장 및 신흥 시장의 투자자, 기업, 정부 지도자, 학자를 한자리에 모아 인공지능 지지를 둘러싼 주요 쟁점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논의할 예정이다.

뉴델리와 뉴욕 UN 총회에서 개최되는 G20 정상회담에서 AI 문제를 논의하고 나면 한 달 뒤 FII7 정상회의가 열린다. 암호 해독과 컴퓨팅으로 유명한 영국 Bletchley Park에서 열릴 인공지능 안전 회의보다 1주일 앞선 일정으로, 인공지능에 대한 FII의 고민이 세계적인 규모의 대화로 이어지게 된다.

Future Investment Initiative Institute의 Richard Attias 최고경영자는 "중국, 미국, 유럽연합, 영국 및 개발도상국의 기술업체 및 관리 메커니즘이 위협 요소와 기회를 동시에 직면하고 있어 문제다. 인공지능 시장은 1조 8000억 달러 규모까지 성장할 전망이다. 인공지능으로 최고의 난제도 해결할 수 있지만 하루 빨리 인공지능을 인류의 요구사항과 맞추지 않는다면 세계적인 위험도 초래할 수 있다. 인공지능은 세계의 사회와 경제를 변화시킬 것이며 세계는 이를 빠르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FII Institute 소개

Future Investment Initiative (FII) Institute는 투자 부문 데이터와 '인류에게 미치는 영향'이라는 하나의 의제를 중심으로 하는 국제 비영리 재단이다. 세계를 아우르는 포용력을 기반으로 전 세계 인재를 육성하며 인공지능(AI)과 로봇공학, 교육, 의료, 지속 가능성이라는 네 가지 주요 분야에서 아이디어를 실제 해결책으로 구현한다.

로고: https://mma.prnasia.com/media2/1811613/FII_Institute_Logo.jpg?p=medium600
사진: https://mma.prnasia.com/media2/2257092/FII_AI_Resolution_Summit.jpg?p=medium600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