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흥 시장에서 5조 4000억 달러 투자 격차 해소 기대

리야드, 사우디아라비아, 2023년 10월 26일 /PRNewswire=연합뉴스/ -- 오늘 리야드에서 개최된 국제 정상회의 Future Investment Initiative(FII)에서는 지도자와 투자자가 한자리에 모여 ESG 부족을 해결하기 위해 신흥 시장에서 ESG 투자를 늘리는 결의안을 제정했다.

FUTURE INVESTMENT INITIATIVE INSTITUTE RESOLVES TO REMOVE 5.4 TRILLION INVESTMENT GAP IN EMERGING MARKETS

FII Institute는 신흥 시장 ESG 투자 증대 결의안을 통해 동서양 및 개발도상국의 지도자와 투자자가 하나 되어 ESG 프레임워크에 존재하는 불평등을 바로잡는 집단 조치를 취하도록 할 예정이다.

신흥 시장은 세계 인구의 86퍼센트가 집중된 곳으로 전 세계 GDP의 58퍼센트를 차지하지만, ESG 투자 유치액은 전체의 10퍼센트에도 미치지 못하는 상황이다. ESG 투자는 미래 성장 동력으로서, 이러한 규모는 지속 가능한 성장에 필요한 금액보다 턱없이 부족하며 개발도상국에서 UN의 지속가능개발목표(SDGs)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연간 투자 격차 2조 5000억~3조 7000억 달러를 채우기에도 충분치 않다.

ESG 데이터 도구의 현재 한계를 고려해 제정한 이번 결의안은 다음의 내용을 촉구하고 있다.

  • FII Institute 협력체는 2030년까지 신흥시장의 운용자산을 세계 지속 가능성 포트폴리오의 30퍼센트까지 상승시키겠다는 목표로 포괄적인 ESG 방법론을 실행하는 데 전력을 다한다.
  • 신흥 시장 및 선진 시장에서 국제 지속 가능성 공개 기준을 신속하게 채택한다.
  • 곧 공개될 International Sustainability Standards Board IFRS-1 및 IFRS-2를 ESG 포괄성과 데이터 품질을 개선하는 중요 단계로 인정한다.
  • 시장 참여자는 더 효율적이고 나은 투자 선택을 내리기 위해 세계가 필요로 하는 데이터를 보고하고 제공한다.

FII Institute는 결집력을 계속 발휘해 전 세계 PRIORITY Summit에서 포괄적인 ESG 의제를 적극 홍보함으로써 정부와 민간 금융 부문이 당면 과제에 잘 대처해 나갈 것을 촉구하고 있다.

Future Investment Initiative Institute의 Richard Attias 최고경영자는 "세계적으로 가장 우세한 ESG 등급의 핵심에서 편견이 발생하면 세계 경제의 성장 동력인 개발도상국 시장에서 수 조 달러가 사라진다. 기존 ESG 데이터 도구는 선진국 시장에 유리하게 되어 있어 총관리지출이 불공평하다. 더욱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기존 목표를 달성하고자 한다면 포용력을 폭넓게 적용해 ESG가 모든 국가 및 지역, 나아가 전 세계에 진정으로 보탬이 되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FII Institute 소개

Future Investment Initiative (FII) Institute는 투자 부문 데이터와 '인류에게 미치는 영향'이라는 하나의 의제를 중심으로 하는 국제 비영리 재단이다. 세계를 아우르는 포용력을 기반으로 전 세계 인재를 육성하며 인공지능(AI)과 로봇공학, 교육, 의료, 지속 가능성이라는 네 가지 주요 분야에서 아이디어를 실제 해결책으로 구현한다.

사진 - https://mma.prnasia.com/media2/2257115/ESG_Resolution_PR.jpg?p=medium600
로고 - https://mma.prnasia.com/media2/1811613/4361794/FII_Institute_Logo.jpg?p=medium600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