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ooperative Research and Development Agreement (CRADA) LFP 배터리 재활용과 수명이 다한 리튬 이온 배터리의 흑연(Graphite) 회수 솔루션에 주안점을 두고 진행될 것이다.

골든, 콜로라도 2023년 10월 19일 /PRNewswire=연합뉴스 / -- ACE Green Recycling (ACE)[https://www.acegreenrecycling.com/ ]와 미국 에너지부(Department of Energy) 산하 국립 신재생에너지연구소(National Renewable Energy Laboratory)[https://www.nrel.gov/ ]는 흑연, 리튬 이온 인산철(lithium-iron phosphate, LFP) 및 기타 음극 활물질의 재활용을 위한 ACE의 친환경적, 저비용 리튬 이온 배터리 재활용 기술의 개발 강화와 최적화를 위한 Cooperative Research and Development Agreement (CRADA)를 체결했다.

이번 협력은 지속 가능하고 비용 효율적이며 친환경적인 미국 내 리튬 이온 배터리 재활용 방법의 개발에 대한 DOE의 높은 헌신과 투자를 한층 더 증진시킬 것이다.

콜로라도 골든에 위치한 NREL은 재생 에너지와 에너지 효율 연구 및 개발에 중점을 두고 있는 DOE 산하 국립연구소이다. 이번 협약의 일환으로, NREL는 배터리 재활용에 관한 기술적 약진을 촉진하고 실현하기 위해 전념하고 있다.

테슬라, 포드 등 주요 자동차 제조회사들이 니켈 및 코발트 기반 배터리 사용을 중단하고 낮은 가격의 LFP로 전환하기 시작하면서 향후 LFP 기반 전기차 수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리튬이나 흑연 같은 주요 재료를 추출하는 것은 수익성이 좋지 못하기 때문에 LFP 배터리를 재활용하는 것은 업계 내에서 특히 어려운 문제로 여겨진다. 

NREL 관계자인 Andrew Colclasure은 "현재의 수소 금속 재활용 방법은 LFP 배터리에서 리튬과 구리와 같은 고부가가치 물질을 추출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재활용에 대한 보다 더 총체적인 접근을 촉진하기 위해, 우리는 흑연과 인산철과 같은 저부가가치 물질을 상업적으로 사용 가능한 제품으로 재활용하는 효율적인 공정을 제시해야 한다. 우리는 파트너사들과의 협력을 통해 그러한 공정을 더 경제적이고 친환경적으로 만들기 위해 저비용 재활용 기술을 발전시킬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ACE는 최근 상업적 스케일업(scaleup)을 추진하고 있는 LFP 배터리 재활용에 관한 자체적 기술을 벤치 스케일(bench scale)로 개발하는 데 이미 성공했다. 이번 현구 협약에 따라, NREL은 ACE가 LFP 배터리를 재활용하고 흑연을 배터리 등급으로 업사이클하는 해당 공정의 상업성을 평가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ACE Green의 공동 설립자이자 최고기술경영자인 Vipin Tyagi은 "우리는 NREL의 인재들과 협력하여 리튬 이온 배터리 재활용 기술을 상용화하고 미국이 지속 가능한 국내 배터리 소재 공급망을 구축하는 것을 지원할 수 있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번 협약의 일환으로, NREL은 셀 생산, 모델링, 분석 및 기타 고급 도구에 대한 연구소의 역량을 제공하는 것에 더해 콜로라도에 소재한 NREL의 시설에서 진행될 주요 작업을 통하여 ACE 기술의 가치 제안을 지원할 것이다. 전반적으로 이번 프로젝트는 ACE의 기술을 사용하여 재활용 재료로 만들어진 배터리가 원재료로 만들어진 배터리와 비교하여 성능과 수명 요건을 최대화할 수 있도록 LFP와 흑연을 재활용하는 최적의 매개 변수를 찾는 것을 목표로 한다.

ACE 기술에 기반한 흑연의 잠재적 업사이클링은 최근 미국이 수입하고 있는 흑연과 관련하여 6만 MT이 넘는 흑연 전극 의존도를 해결하는 동시에 기술 및 엔지니어링 리더십을 강화하고 국외 공급망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NREL과 ACE의 협업은 최근 발표된 인플레이션 감축법(Inflation Reduction Act)의 목표와 그 뜻을 같이하며, 다른 주요 목표 중에서도 미국 내 중요 소재 공급망의 현지화를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ACE Green Recycling 소개

ACE Green Recycling은 미국에 본사를 두고 수명이 다한 리튬이온 및 납축 배터리의 재활용을 위한 친환경적인 모듈형 솔루션을 개발하는 혁신적인 배터리 재활용 기술 플랫폼이다. 기술 제공 업체인 ACE는 배터리 재료 생태계 전반에 걸쳐 다양한 파트너사와 협력하여 중요 배터리 재료가 배터리 폐기물을 발생시키는 국가 내에 남아 있도록 하는 현지화된 순환 솔루션을 제공한다.

전향적 진술

본 보도자료에는 ACE의 기술 역량과 향후 비즈니스 목표에 관한 전향적 진술이 포함된다. 모든 진술은 현재 ACE의 기대치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여기에는 본 전향적 진술에서 기술, 암시, 예상되는 결과와 상당히 다를 수 있는 많은 비즈니스 및 기술적 위험과 불확실성(규제 승인, 예상치 못한 기술 변화, 기술 개발에 내재된 불확실성, 확장 및 출시, 지식재산권 보호, 제3자 자금 조달의 출처 및 가용성을 포함하되 이에 국한되지 않음)이 포함된다.

출처: ACE Green Recycling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