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디지털화 추진으로 필리핀 북부 지능형 교육 시스템 확립

선전, 중국 2023년 10월 18일 /PRNewswire=연합뉴스/ -- 지난 2022년 8월, Mabalacat City College(MCC) 학생들은 특별한 하이브리드 강의에 참여했다. 기존에 강의 형태와 달리, 스마트 스크린을 통해 정리된 강의 내용을 한눈에 볼 수 있고 강의실에 있는 교수는 온라인으로 접속한 학생들과 수업 내내 원활하게 소통하고 교류할 수 있었다. 모두가 토론에 활발히 참여했고 스마트 강의의 매력에 푹 빠져들었다. 강의 방식을 계속 혁신해 온 필리핀 공립대학 MCC는 Huawei와 협력해 스마트 강의실을 구축하여 교수와 학생 모두를 위한 고품질 강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대학의 정보화를 앞당기며 대학의 지능형 교육을 위한 새로운 모델을 제시했다.

코로나-19 이후 디지털 전환 및 교육의 질 향상 가속화

2008년 개교한 MCC는 필리핀 센트럴 루존의 주요 도시인 마발라카트에 위치한 대학으로, 네 개의 교육 기관에서 총 4000여 명의 학생을 수용하고 있다. 최근 몇 년간 코로나-19가 교육에 큰 영향을 미치면서 MCC는 기술 혁신 및 산업 전환이 낳은 기회를 적극 활용했다. 네트워크 시설 및 강의 장비를 업그레이드해 스마트 강의실 구축을 강화함으로써 기존 방식에 따른 시공간의 제약을 극복하고 지식 보급에 앞장설 수 있었다. 이를 통해 교수와 학생은 언제 어디서나 강의에 참여할 수 있게 됐다.

2020년 초반에는 캠퍼스 네트워크 최적화 계획으로 화상회의 시스템을 시행함으로써 온라인 강의를 활성화하고 중단되지 않는 교육을 실현할 수 있었다. 코로나-19 이후에는 온오프라인이 결합된 하이브리드 강의 형태가 대세를 이루고 있으며 교사와 학생은 점점 고품질 네트워크 및 고급 단말기 설비에 더욱 의존하는 추세다. MCC의 기존 기반 시설은 시대의 흐름에 발맞춰 하이브리드 강의실의 포괄적인 요구사항에 부응해야 했다. MCC는 대학교의 강의 형태 전환 추세에 따라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해 스마트 강의실 구축을 강화하고 디지털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려는 목표를 갖고 있다.

Huawei IdeaHub으로 유연한 쌍방향 스마트 강의실 구축

MCC는 Huawei IdealHub을 기반으로 스마트 강의실 솔루션을 택해 정보통신 시설을 업그레이드했다. 이 획기적인 솔루션은 물리적 제약을 넘어 시공간의 한계를 극복하며 더 스마트하고 효율성 높은 하이브리드 학습을 실현한다.

Huawei IdeaHub은 스마트 강의실 구축에 반드시 필요한 요소로, 쌍방향 전자 칠판, 편리한 영사 기능, 고해상도 화상회의 플랫폼 등 혁신적인 애플리케이션을 통합적으로 제공한다. 온라인으로 접속하는 학생과 오프라인 강의실의 간격을 좁히는 포털 역할을 하며, 학습을 위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생태계를 통합해 하이브리드 학습 시 협업, 소통, 참여를 원활하게 한다. 몰입형 대면 토론 및 실시간 협업을 통해 교수와 학생은 집중과 동기 부여가 가능한 학습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

중등 영어 교육 학사 과정에 재학 중인 한 학생은 스마트 강의실 이용 경험을 공유하면서 "Huawei IdealHub을 활용해 상호 소통이 활발해지면서 하이브리드 학습 경험이 향상됐다. 교수님은 전자 칠판을 이용해 더 효율적으로 판서할 수 있고 학생은 코드를 스캔해 판서 내용을 온라인 학습 플랫폼으로 다운로드 해 수업 후 언제든 복습할 수 있다. 또한 HD 화상회의 플랫폼을 통해 스마트하고 전체적인 원격 쌍방향 강의실을 구축함으로써 온라인으로 접속하는 학생들이 실시간으로 명확하게 수업을 받을 수 있다"고 밝혔다.

MCC의 학생처 담당자 역시 Huawei IdealHub이 강의 준비 효율성을 높이고 원격 교육 및 소통을 활성화했다고 강조했다. 학생은 온오프라인을 막론하고 상호 소통 및 질의응답 시간에 활발히 참여할 수 있어 더욱 활기찬 수업 분위기가 조성된다. 그 결과 학생의 참여도 및 집중도가 향상되어 강의 내용을 더 효율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게 됐다.

MCC에 지능형 교육의 새 시대 열려

MCC는 오늘 Huawei IdealHub를 강의실에 적용하고 4000명이 넘는 교수와 학생에게 서비스를 제공했다. 스마트 강의실 구축을 통해 원격 쌍방향 강의, 고품질 교육 자원 공유, 능동형 학습 등 다양한 고급 애플리케이션을 배치하는 데 성공했다. 전통적인 온라인 플랫폼의 한계를 극복하고 교수 중심 강의에서 학생 중심 강의로 전환하면서 효율성과 교육의 질,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었다.

MCC의 Michelle Aguilar-Ong 학장은 "MCC는 현재 대학 한 곳과 직업 전문 학교 한 곳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두 곳 모두 기존 온라인 플랫폼의 한계로 인해 하이브리드 학습 경험 및 강의 품질 면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그러나 MCC와 Huawei 간 협력을 통해 스마트 강의실을 구축함으로써 이러한 문제가 사실상 해결됐다. Huawei IdealHub은 데이터와 HD 화상회의 기술을 스마트 기기 한 대에 통합해 교수와 학생 간 온오프라인 소통을 원활하게 함으로써 전반적인 강의 경험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었다"고 밝혔다. 또한 "MCC의 스마트 강의실은 마발라카트 대학 교육의 스마트 강의에 새로운 기준으로 자리매김하여 도시 전체에서 광범위하게 채택되고 있다. 교육 혁신 및 기술 진보로 전환하는 주요 기관들의 디지털 교육 실행은 지능형 교육의 발전을 앞당기고 우수한 통섭형 인재를 양성하는 데 꼭 필요하다"고 거듭 강조했다.

본 기사는 ICT Insights의 Smart Education Issue에서 선정한 것으로, 더 자세한 정보는 아래 Huawei 공식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https://e.huawei.com/en/ict-insights/global/ict_insights/ict34-intelligent-education

출처: Huawei

Contact: hwebgcomms@huawei.com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