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전, 중국 2023년 10월 18일 /PRNewswire=연합뉴스/ -- 다음은 Huawei Enterprise Business의 교육 솔루션 전문가 Huang Yu의 기고문이다.

교육이 점점 더 스마트하게 변하고 있다. 교육, 과학 연구, 캠퍼스 관리, 학교 서비스 모두가 다음과 같은 큰 변화를 겪고 있다.

  • 칠판을 사용에서 하던 교육과 학습 활동이 이제는 멀티미디어 도구를 활용한 학습 활동으로, 고정된 장소에서 하던 학습이 언제 어디서나 이루어지는 학습으로, 일방향 강의는 학생 중심의 학습으로 각각 바뀌고 있다.
  • 과학 연구에는 복잡한 컴퓨팅 및 분석 작업 해결이 요구되므로 고성능 컴퓨팅(High-performance computing, HPC), 고성능 데이터 분석(high performance data analytics, HPDA), 빅데이터, 인공지능(AI) 같은 기술 의존도가 커지고 있다.
  • 이제 빅데이터는 정교한 교육 관리와 교육 서비스 관련 의사결정의 기반이 되었다. 관리자는 각 서비스 시스템에 대한 주요 정보를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더불어 교직원과 학생의 경험을 개선하기 위해 분산된 캠퍼스 서비스에서 원스톱 캠퍼스 서비스로의 점진적 이동이 진행 중이다.

이러한 교육에 대한 개념과 교육 형태의 근본적인 변화에 직면한 업계는 ICT와 교육의 심층적인 통합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고 있다. Google이 2012년 5월부터 시작한 검색 서비스인 지식 그래프(Knowledge Graph)와 빅데이터 같은 기술은 맞춤형 학습을 가능하게 해주며, 5G와 클라우드는 하이브리드 학습에 대한 접근성을 높여준다. 컴퓨팅 성능과 저장 기술에 대한 과학적 연구 수요도 급증하는 추세다. 이와 관련된 성공적인 사례들이 알려지면서 교육계에서도 ICT 수용에 대한 관심이 커졌다. 그러나 분산 구축, 반복 구축, 데이터 사일로(data silo, 데이터가 전체적으로 통합되지 않고 개별 부서나 사업 부문별로 각자 활용되는 것), 오래된 ICT 인프라 등 개혁을 심각하게 제한하는 새로운 문제도 등장하고 있다. 교육 모델을 업그레이하고 혁신하기 위해 ICT 활용도를 높이는 방법은 업계의 모든 이해관계자들이 시급히 해결해야 할 과제다.

ICT 통한 지능형 교육 혁신

선도적인 글로벌 ICT 솔루션 제공업체인 화웨이는 '사람 중심'의 교육을 믿는다. 화웨이는 교육, 과학 연구, 관리와 서비스 혁신을 촉진하기 위해 클라우드 컴퓨팅, 빅데이터, AI 같은 ICT를 전체 교육 과정에 통합하기 위해 매진 중이다. 부연 설명하자면, 화웨이의 '지능형 교육 솔루션(Intelligent Education Solution)'은 첨단 ICT를 통해 지능형 상호 작용, 연결, 플랫폼,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해 고객의 디지털 전환을 지원한다.

  • 교육 개념을 바꾸고 국가 최상위 설계를 따르기

디지털 전환을 추진하는 교육 관리자는 중앙 집중식 계획과 높은 수준의 지침을 마련한 다음 단계별로 시행해 나가야 한다. 중국이 국가적 차원에서 추진하고 있는 '교육 정보화 중장기 발전 계획(2021~2035년)'과 '제14차 교육 정보화 5개년 계획' 같은 정책은 고등, 직업, 기초, 취학 전, 성인 교육에 대한 차별화된 정보화 목표를 설정해 놓고 있다. 이러한 정책은 교육용 네트워크, 클라우드 플랫폼, 콘텐츠, 정보화 표준 등 정보화 환경 구축과 그에 따른 정책과 규제를 조율하는 역할을 한다. 일반과 전문대학은 장기 계획에 맞는 정보화 로드맵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인력과 예산 및 그 외 많은 것들에 투자해야 한다. 기초 교육의 경우 초중등 학교에는 통상 ICT 역량이 부족하다. 따라서 교육 관리 부서가 주도적으로 이들에 대한 플랫폼과 애플리케이션 지원을 확대해 학교가 공통 ICT 인프라 구축에 집중할 수 있게 해줘야 한다.

화웨이는 그동안 쌓아왔던 ICT 역량과 업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디지털 교육 커뮤니티(digital education community)'라는 개념을 제안한다. 화웨이는 이를 통해 모든 상황에 맞게 교육 자원을 연결 및 통합하는 건 물론이고 개방성과 협업을 창출하고자 한다. 이러한 개념은 첨단 클라우드, 네트워크, 에지(edge) 및 디바이스 기술을 상시 O&M(유지관리)과 지속적인 진화에 통합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

  • Five Ones 지능형 교육 솔루션

화웨이는 하나의 스크린(one screen), 하나의 네트워크(one network), 하나의 클라우드(one cloud), 하나의 플랫폼(one platform), 하나의 포털(one portal)로 구성된 Five Ones 지능형 교육 기술 아키텍처를 구축했다.

하나의 화면은 PC, 태블릿, 디지털, 회의용 단말기, 스마트 칠판, LED 대형 스크린 등 다양한 디스플레이 단말기로 대표되는 인간과 기계의 상호 작용용 단말기 인터페이스를 말한다. 다양한 시나리오별로 각 교육 주제의 요구 사항에 따라 정보를 수집하고 표시하는 데 적합한 지능형 인터랙션 단말기가 존재한다. '하나의 화면'은 자물쇠를 열어주는 열쇠처럼 지능형 교육에서 사용자에게 전체 시스템을 열어주는 중요한 요소이다.

교육과 학교 관리 및 서비스 혁신을 더 잘 추진하려면 새로운 기술과 애플리케이션으로 지원되는 하나의 네트워크가 필요하다. 오늘날 네트워크는 휴대폰과 컴퓨터뿐만 아니라 사물인터넷(IoT) 단말기 및 스마트 기기와도 연결된다. 화웨이는 5G, 광네트워크(optical network), Wi-Fi 7 같은 기술을 기반으로 유선, 무선, 사무실, IoT 네트워크를 통합해 캠퍼스 네트워크, 교육 도시권 통신망(Metropolitan area network, MAN), 교육과 연구 네트워크, 인터넷을 연결한다. 이를 통해 안전하고 안정적인 지능형 네트워크를 구축함으로써 서비스 시스템의 안정성과 사용자 경험을 개선한다.

화웨이는 중앙 집중식 표준 및 서비스를 갖춘 하나의 스마트 교육 클라우드를 구축해 스마트 학습, 교육, 과학 연구, 평가, 관리 및 캠퍼스를 통합해 모든 사람이 언제 어디서나 학습할 수 있는 지능형 교육 환경을 조성한다. 이를 통해 교육과 학습의 질을 크게 향상시키고 모든 사람이 양질의 교육 자원에 동등하게 접근할 수 있게 해준다.

하나의 플랫폼은 교육, 과학 연구, 관리와 서비스에 필요한 스마트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는 공공 교육 디지털 플랫폼이다. 이 플랫폼은 클라우드, 네트워크, 디바이스, 시스템 전반에 데이터를 공유함으로써 데이터 사일로 문제를 해소한다. 이 플랫폼은 또 교육 서비스의 민첩한 혁신을 지원하고, 클라우드-파이프-디바이스의 시너지 효과를 최적화함으로써 물리적 공간과 디지털 공간을 연결해 보다 지능적인 교육 데이터 서비스와 거버넌스를 구현한다.

지능형 캠퍼스 운영 센터(campus intelligent operation center, IOC)와 슈퍼 앱은 중앙 집중식 운영 및 관리를 위해 하나의 포털에 구축된다. 이것은 교육, 과학 연구, 관리와 서비스를 위한 원스톱 디스플레이의 역할도 수행한다. 학교 관리자는 IOC를 통해 캠퍼스 현황을 파악하고 정교한 관리를 수행할 수 있다. 물류, 보안, 정보 등의 부서는 보다 중앙 집중화되고 자동화된 지능형 운영을 도모할 수 있다. 슈퍼 앱은 통합 지능형 교육 포털을 구축함으로써 사람, 이벤트, 사물을 연결해 사용자가 하나의 앱으로 다양한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에 편리하게 액세스할 수 있게 해준다. 대학은 슈퍼 앱을 기반으로 모바일 캠퍼스 포털을 구축해 업무, 학습, 생활을 아우를 수 있는 모바일 단말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누구나 장소와 시간에 관계없이 학습할 수 있게 해주겠다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업계와의 협력  지능형 교육 발전

화웨이는 현재까지 120여 개 국가와 지역에서 2800곳이 넘는 교육부와 대학 및 연구 기관에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QS 세계 대학 순위' 상위 100대 대학 중 30개 이상의 대학이 디지털 혁신을 위한 파트너로 화웨이를 선택했다.

앞으로도 화웨이는 교육 업계와 긴밀히 협력해 나가면서 빅데이터, AI, 클라우드를 교육 시나리오와 유연하게 통합해 파트너와 함께 시나리오 기반 솔루션을 개발하는 한편, 디지털 혁신을 통해 고품질 교육 개발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 기사는 ICT Insights 매거진의 '스마트 교육 호'에서 발췌한 내용이다. 더 자세한 내용은 화웨이 공식 웹사이트(https://e.huawei.com/en/ict-insights/global/ict_insights/ict34-intelligent-education)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출처: Huawei

CONTACT: hwebgcomms@huawei.com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