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펜하겐, 덴마크, 2023년 10월 15일 /PRNewswire/ -- 오늘 UEG Week 2023에서 새롭게 발표된 획기적인 연구 결과에 따르면 젊은 층에서 대사이상 관련 지방간 질환(metabolic dysfunction- associated fatty liver disease, MASLD)으로 알려진 비알코올성 지방간이 발병될 확률과 출생 시 몸무게 간에 상당한 연관성이 있음이 밝혀졌다.

특히 저체중으로 태어난 아기는 아동기나 청소년기 또는 청년기에 MASLD에 걸릴 확률이 4배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진은 1992년 1월부터 2017년 4월까지 MASLD 진단을 받은 25세 이하의 모든 사람(총 165명)을 대상으로 인구 기반 환자-대조군 연구를 실시했으며, 각 MASLD 환자는 연령, 성별, 진단 연도, 거주 지역을 기준으로 일반 인구 집단에서 뽑은  최대 5명의 대조군과 매칭되었다.

연구 결과, 출생 시 저체중(2500g/5파운드 8온스 미만)이었던 사람은 정상 체중으로 태어난 사람에 비해 MASLD에 걸릴 확률이 4배 더 높았다. 재태 연령 대비 저체중아(small for gestational age, SGA)로 태어난 경우(10 백분위수 미만)에도 적정 체중으로 태어난 경우(10~90 백분위수)에 비해 젊은 나이에 MASLD에 걸릴 확률이 3배 이상 높았다.

또한 연구진은 저체중 신생아나 SGA로 태어난 경우 간 섬유화 또는 간경변의 형태로 보다 심각한 단계의 MASLD가 발생할 상대적 위험이 최대 6배까지 높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이 연구의 제1 저자인 Fahim Ebrahimi 박사는 "이전 연구에서는 출생체중과 주요 질병 사이의 연관성은 밝혔음에도 불구하고 MASLD와의 연관성은 불분명했지만, 이번 연구는 태아 발달 요인이 MASLD 및 진행성 간질환 발병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강력한 증거를 제시한다"고 말했다.

전 세계적으로 비만율이 증가함에 따라 MASLD는 만성 간 질환의 가장 흔한 원인이 되었다. 유럽에서만 성인의 25% 이상이 MASLD 질환을 앓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며, 그 유병률은 점점 증가하고 있다.

Fahim Ebrahimi 박사는 "저체중으로 태어난 사람들이 어린 나이에 MASLD에 걸릴 상대적 위험이 높다는 것은 매우 우려스럽다"라고 하며, "조기 발병 MASLD는 종종 성인기까지 지속되며 간경변 및 말기 간 질환 발병 위험 증가와 관련이 있으므로, MASLD 발병 위험이 있는 사람을 식별하고 MASLD의 질병 부담을 줄이기 위해 선제적이고 효과적인 전략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