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 CMS ‘워드프레스’ 기반 블로그 구축·운영 지원

글로벌 전자상거래 플랫폼 카페24(대표 이재석)는 워드프레스(WordPress) 기반 수익형 블로그 구축·운영에 최적화한 '워드프레스 블로그'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5일 밝혔다.

워드프레스는 세계 최대 콘텐츠 관리 시스템(CMS)이다. 웹 기술 조사 업체 W3Techs의 지난 4월 조사에 따르면, 세계 웹사이트의 43%가 워드프레스로 제작됐고, CMS 시장 점유율은 64.2%에 달한다.

워드프레스 기반 블로그는 원하는 방식대로 운영할 수 있는 자유도가 높다. 반면 수많은 테마(블로그 외형을 꾸미는 도구)와 플러그인(모바일 앱처럼 다양한 기능을 지닌 도구)을 이용자가 직접 조사·분석한 후 설정해야 하는 점이 어려움으로 꼽혔다.

이번 출시된 서비스는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는 크리에이터가 주로 선택하는 테마와 플러그인을 빅데이터로 분석해 최적의 설정값을 기본으로 탑재했다.

대표적으로 ▲블로그 운영 시 사이트 로딩 속도, 안정성, 사용자 편의성 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는 제너레이트 프레스(Generate Press) 테마 ▲구글 검색과 광고를 관리할 수 있는 구글 사이트킷(Site Kit) ▲검색엔진최적화(SEO)를 바탕으로 블로그 글을 더 많은 대상에게 노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요스트(Yoast) SEO 등이다.

이외에도 웹·트래픽·DB 용량부터 ‘SSL(Secure Socket Layer) 인증서’에 이르기까지 블로그 운영에 필요한 다양한 서비스도 지원한다. 특히 별도 보안 프로그램 설치 없이도 웹 서버 내 인증서를 활용해 개인정보를 암호화하는 보안 방식인 SSL을 무료로 제공하며, 최초 설치 이후 별도 갱신 절차 없이도 계속 사용할 수 있도록 해 편의성까지 높다.

이로써 누구나 워드프레스 블로그의 초기 설정을 고민할 필요 없이 더 쉽고 빠르게 콘텐츠 비즈니스를 시작할 수 있다.

카페24는 워드프레스 블로그 운영 진입 장벽이 한층 더 낮아진 만큼 다양한 콘텐츠를 활용한 사업 수요가 더 늘어날 것으로 기대한다. 향후 계속 변하는 블로그 운영 트렌드에 맞춰 제공하는 테마·플러그인 구성을 강화하고, 시장 수요에 맞는 다양한 상품을 선보일 계획이다.

한편 'N잡(여러 직업, 혹은 부업을 병행하는 행위를 이르는 신조어)' 열풍이 부는 가운데 수익형 블로그는 운영자의 취미와 인사이트를 살릴 수 있어 부업으로 선호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특정 블로그 서비스 입점 대신, 자유도가 높은 워드프레스로 자신만의 블로그를 만들어 수익성을 극대화하는 전략이 주목받는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카페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