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카르타, 인도네시아 2023년 10월 2일 /PRNewswire=연합뉴스/ -- WHOOSH로 알려진 인도네시아의 자카르타-반둥 고속철도가 오늘 공식 개통되었다. 이번 개통으로 자카르타와 반둥을 오가는 이동 시간이 3시간 30분에서 40분으로 대폭 단축되면서 이 구간을 따라 경제 발전이 촉진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Huawei는 CRSC(China Railway Signal & Communication) 및 China Telecom과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WHOOSH를 위한 전용 철도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이 네트워크는 실시간 통신, 제어 및 열차 배차를 지원하는 등 지능적이고 안전하며 효율적인 열차 운행을 위한 안정적이고 강력한 기술을 제공한다.

동남아시아 최초의 고속열차인 WHOOSH는 인도네시아 수도 자카르타와 인기 관광지인 반둥 사이의 142.3km 구간을 운행한다. 열차의 최대 운행 속도는 시속 350km이다. 또한, WHOOSH는 중국 외부에서 산업 가치 사슬의 모든 요소를 포함해 중국의 고속철도 시스템을 적용한 최초의 프로젝트이기도 하다. WHOOSH의 개통은 인도네시아가 고속철도 시대에 진입했음을 알리는 신호라 할 수 있다.

WHOOSH에는 중국이 독자적으로 개발한 CTCS-3(Chinese Train Control System Level 3) 기술이 탑재되어 있다. 빠른 열차 운행 속도와 짧은 출발 간격으로 인해 높은 보안성을 제공하는 안정적인 전용 통신 네트워크와 넓은 대역폭, 간단한 O&M은 열차 제어 시스템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그래야만 안전하고 원활하며 효율적인 열차 운행이 보장된다.

Huawei 인도네시아 부사장인 Lai Chaosen에 따르면, WHOOSH의 열차-지상 무선 네트워크는 Huawei의 성숙한 솔루션을 채택하고 있고 원활한 서비스를 위해 네트워킹에 인터리빙 기술을 사용하고 있다고 한다. 이 네트워크는 99.99%에 달하는 높은 가용성을 달성함으로써 열차 제어 신호의 안정적인 전송과 열차 번호 및 기능 번호의 지능적인 오케스트레이션 및 스케줄링을 보장한다.

데이터 네트워크에는 Huawei의 차세대 데이터 통신 장비가 사용되는데, 이 장비는 기본 하드 파이프를 통해 100% 안전한 네트워크를 보장한다. 모든 링크가 이중화 기술을 통해 보호되며, 단 35ms 이내에 이중화 전환을 완료할 수 있다.

전송 네트워크에는 Huawei의 하이브리드 MSTP 장비가 사용되며, 이 장비는 스케줄링/명령 시스템, 재난 방지 시스템, 비디오 모니터링 시스템, 승객 발권 시스템, 전력 원격 제어 시스템 등 20개가 넘는 고속열차 시스템에서 요구되는 넓은 대역폭과 높은 안정성을 제공한다. 또한, 미래 철도 서비스의 성장 및 발전을 위한 요구 사항도 해결할 수 있다.

CRSC의 자카르타-반둥 프로젝트 수석 엔지니어인 Liu Jieping은 WHOOSH의 개통은 중국의 고속철도 세계화 전략에서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Huawei는 열차-지상 무선 네트워크, 전송 네트워크, 데이터 네트워크 및 기타 시스템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WHOOSH를 위한 고품질 전용 통신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안전하고 효율적인 열차 운행을 위해 안정적인 기술 지원을 제공했다.

PT KCIC(Kereta Cepat Indonesia China)의 메인 디렉터인 Dwiyana Slamet Riyadi는 " WHOOSH 고속열차 운영을 지원하는 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는 기술 솔루션 및 철도 인프라의 준비에 기여한 모든 이해관계자, 특히 Huawei와 CRSC에 감사를 표하고 싶다. 인도네시아의 다른 고속철도 인프라 개발 프로젝트와 기타 ASEAN 국가의 유사 프로젝트도 WHOOSH 고속열차에 검증된 기술 솔루션 및 운영 솔루션을 구현한 경험을 참조하고 벤치마킹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