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SM3091, 경구용 생체이용률이 높은 선택적 USP1 소분자 억제제로 Insilico Medicine의 AI 플랫폼을 활용해 개발… BRCA 변이 종양 모델에서 강력한 효능 발휘

-- 미국 FDA, 2023년 5월 고형종양 환자 치료용으로 Insilico의 ISM3091 임상시험계획 승인

캘리포니아주 앨러미다 및 뉴욕 2023년 9월 14일 /PRNewswire=연합뉴스/ -- Exelixis[https://www.exelixis.com/ ]와 Insilico Medicine이 9월 13일 Exelisis에 동급 최상 USP1 소분자 억제제 ISM3019의 개발 및 글로벌 판매 권리를 부여하는 독점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ISM3091은 BRCA 변이 종양에서 합성치사표적으로 알려졌다.

이 계약에 따라 Insilico는 Exelixis에 ISM3091 및 기타 USP1 표적 약물을 개발 및 판매할 수 있는 글로벌 독점 라이선스를 부여했고 2023년 3분기에 계약금 8천만 달러를 받을 예정이다. 이외에도 Insilico는 순매출 기준 단계별 로열티뿐만 아니라 미래의 개발 및 상용화 매출 성과에 따른 금액을 받을 수 있다.

Exelixis 부사장 겸 신약 개발 및 응용 연구 담당 CSO(Chief Scientific Officer)인 Dana Aftab 박사는 "ISM3091은 BRCA 변이 종양에 광범위하게 적용할 수 있는 중요한 종양 표적인 USP1을 억제하는 동급 최상의 약물"이라면서 "ISM3091의 강력한 항종양 기능과 내약성, 약동학에 관한 임상 전 데이터를 보면 ISM3091이 다른 USP1 억제제와는 차별화된 약물이며 Exelixis의 증가하는 임상 단계 파이프라인을 강화하는 데 큰 기여를 한다"고 강조하며 "올 여름 Insilico의 임상시험계획(IND)에 대한 미국 식품의약국(FDA) 승인 이후 임상 1상 대상자 등록을 신속하게 진행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Insilico Medicine 설립자 겸 CEO인 Alex Zhavoronkov 박사는 "ISM3091은 Insilico Medicine의 소분자 신약개발 생성형 AI 플랫폼 Chemistry42에 의해 실현된 세 번째 임상 단계 프로그램"이라면서 "ISM3091은 새로운 구조와 항종양 기능, 우수한 약물 특성으로 인해 다양한 형태의 난소, 전립선, 유방암 등 BRCA 변이 종양을 표적으로 하는 차별화된 프로그램으로서 상당한 잠재력이 있다"며 "이러한 프로그램에 대해 제약업계의 잠재적 협력사 다수가 상당한 관심을 보였지만 우리는 무엇보다 Exelixis의 기술력과 개발 및 상용화 능력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고 밝혔다. 그는 또한 "종양학 분야에서 상용화 및 임상 개발 성공 실적을 갖춘 Exelixis는 ISM3091의 상용화를 위한 최상의 파트너"라면서 "이 프로그램은 Exelixis의 글로벌 종양 프랜차이즈인 카보잔티닙(cabozantinib)의 뒤를 이을 파이프라인의 구성요소로서 큰 성공을 거둘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USP1은 복제 분기점을 안정화하는 단백질 등 여러 기질로부터 유비퀴틴(ubiquitin)을 제거함으로써 DNA 손상 복구를 촉진한다. 광범위한 다중변수 최적화 기능을 갖춘 Insilico Medicine의 생성형 AI 플랫폼을 활용해 발견한 소분자인 ISM3091은 USP1의 활동을 억제하도록 설계되었다. 임상 전 실험 결과, ISM3091은 단일 약제로서도, 그리고 PARP 억제제와 결합해서도 상동재조합 DNA 복구(HRR) 정상 모델에서뿐만 아니라 BRCA 변이가 있는 인비보(in vivo, 생체 내) 모델에서 다발성 종양 세포주에 대해 강력한 효능을 보였다. 또한 높은 안전역(safety margin)으로 다양한 종에서 우수한 내약성을 보여줬다. Insilico는 2023년 4월 열린 미국암연구학회(AACR) 연례 회의에서 포스터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간략한 임상 데이터[https://www.eurekalert.org/news-releases/984940 ]를 공개했다. 2023년 5월에는 FDA로부터 고형종양 환자 치료용으로 ISM3091에 대한 최초 IND 승인을 받기도 했다.

Insilico Medicine 소개
Insilico Medicine은 생성형 AI 기반의 글로벌 임상단계 생명공학 기업으로 차세대 AI 시스템을 활용해 생물학, 화학, 임상시험분석을 연계하고 있다. 당사가 개발한 AI 플랫폼은 딥러닝 생성모델, 강화학습, 트랜스포머(transformer) 등 최첨단 머신러닝 기술을 활용해 새로운 타겟을 발굴하고 원하는 특성을 가진 새로운 분자구조를 생성한다. 당사는 암, 섬유증, 면역, 중추신경계 질환, 감염병, 자가면역질환, 노화 관련 질병에 효과적인 혁신적 신약의 발굴 및 개발을 위해 획기적인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www.insilico.com

Exelixis 소개
Exelixis는 암 치료의 최전선에서 혁신적인 차세대 약물 및 화학요법을 개발하는 세계 굴지의 종양 치료제 전문 기업이다. 미국 동부와 서부에 우수한 신약 발굴 및 개발 센터를 갖추고 임상적으로 차별화된 소분자 파이프라인과 항체약물접합체 등의 바이오 치료제를 통해 다양한 종양 유형과 징후를 표적하는 제품 포트폴리오를 빠르게 발전시켜가고 있다. 이러한 포괄적인 접근법은 신약개발 프로그램 추진과 대표 상품인 CABOMETYX(R)(카보잔티닙)의 공급 확대를 위해 수십 년간 연구개발과 협력에 투자를 아끼지 않은 결과다. 당사는 보다 많은 환자들에게 미래에 대한 희망을 주는 혁신적 치료법을 개발하기 위해 연구개발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암환자의 건강회복과 수명 연장이라는 사명과 당사에 관한 보다 상세한 정보는 웹페이지(www.exelixis.com), 트위터(@ExelixisInc[https://twitter.com/ExelixisInc ]), 페이스북(Exelixis, Inc.[https://www.facebook.com/ExelixisInc ]), 링크드인(Exelixis[https://www.linkedin.com/company/exelixis/ ])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elixis 전향적 진술
본 보도자료에는 ISM3091은 BACR 변이 종양에서 적용 범위가 넓은 동급 최상의 USP1 소분자 억제제이며 ISM3091의 우수한 항종양 기능과 내약성, 약동학이 다른 USP1 억제제와 차별화된 특성이며 Exelixis의 증가하는 임상 단계 파이프라인을 강화하는 데 큰 기여를 한다는 Exelisis의 믿음; Exelixis가 Insilico에 지급할 8천만 달러 계약금의 지급 예상 시기 등 Insilico와의 독점 라이선스 계약에 따른 Exelixis의 현재와 미래의 채무 및 기타 의무; 1상 임상 등록을 가속화하기 위한 Exelixis의 계획; 보다 많은 환자에게 미래에 대한 희망을 주는 혁신적 치료법을 개발하기 위한 Exelixis의 연구개발 노력과 관련된 진술 등의 전향적 진술이 포함된다. 예상, 전망 또는 미래의 사건이나 환경에 관한 설명을 언급하는 모든 진술은 전향적 진술이며 Exelixis의 현재 계획, 추정, 믿음, 예상, 평가와 전망을 근거로 한다. 전향적 진술은 위험과 불확실성을 내포한다. 이러한 위험과 불확실성 때문에 사건의 실제 결과와 시기는 전향적 진술에서 예상한 것과 구체적으로 다를 수 있다. 여기서 말하는 위험과 불확실성으로는 Exelixis의 제품 상용화, 연구개발, 후보 제품의 라이선스 인(in-licensing) 또는 취득 및 기타 활동과 관련된 비용 수준; 신약개발과 제품 개발 과정에 내재된 불확실성; Insilico의 독점 라이선스 계약 의무 준수 등 Insilico와의 관계에 대한 Exelixis의 의존; 미국 및 기타 국가에서 규제 당국의 검토와 승인 과정의 복잡성과 예측 불가능성; 관련 법률 및 규제에 대한 Exelixis와 Insilico의 지속적 준수; Exelixis와 Insilico의 자사 지식재산권 보호 능력; 시장 경쟁; 경제 및 비즈니스 환경의 변화; Exelixis가 향후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할 보고서와 Exelixis가 2023년 8월 1일 SEC에 제출한 분기보고서의 "위험 요소" 항목에서 언급된 Exelixis 및 자사의 제품 파이프라인에 영향을 미치는 기타 요소 등이 포함된다. 본 보도자료의 모든 전향적 진술은 보도자료의 배포 일자 현재 Exelixis가 확보할 수 있는 정보를 근거로 하며 Exelixis는 법률로 정해진 경우를 제외하고는 여기에 포함된 일체의 전향적 진술을 수정 또는 개정할 어떠한 의무도 지지 않는다.

Exelixis, Exelixis 로고 및 CABOMETYX는 미국 등록상표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