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징 2023년 9월 11일 /PRNewswire=연합뉴스/ -- 10년 전, 중국은 협력과 연결을 통해 참가국의 발전과 전 세계의 경제 성장 추진을 목표로 하는 프로젝트 'Belt & Road Initiative(BRI)'를 제안했다.

Chinese Foreign Ministry는 중국이 BRI의 10주년을 기념하고 모든 파트너와 함께 수준 높은 Belt & Road 협력을 계획하기 위해 오는 10월, 제3차 Belt and Road Forum for International Cooperation을 개최할 것이라고 밝혔다.

Silk Road Economic Belt와 21세기 Maritime Silk Road를 지칭하는 BRI는 중국이 고대 Silk Road 무역로를 넘어 아시아와 유럽, 아프리카를 연결하는 무역 및 인프라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해 2013년에 시작한 프로젝트이다.

십 년간의 실행을 통해 이 프로젝트는 전 세계적으로 중요한 공공재로 자리매김했으며, 중국은 번영을 추구하는 여러 국가 및 전체로서의 세계와 개발 배당금을 공유하고 있다

'선의의 메시지'

중국의 국가 경제 계획부인 National Development & Reform Commission은 중국이 지난 10년 동안 152개 국가 및 32개의 국제기구와 Belt & Road의 공동 구축에 관한 200개 이상의 협조문을 체결했으며, 이는 중국과 외교 관계를 수립한 국가의 83%를 차지한다고 밝혔다.

BRI를 통한 협력이 중국과 참가국 모두에게 실질적인 이익을 선사했다는 것은 수치로 확인할 수 있다.

오랫동안 진전이 없던 프로젝트인 파키스탄의 과다르항은 중국 기업이 인수한 후 파키스탄과 아프가니스탄, 중앙아시아에 이익을 주는 지역 연결 허브로 거듭나고 있다.

과다르항은 BRI의 주력 프로젝트인 China-Pakistan Economic Corridor의 핵심 개발 지역으로 건설되고 있다.

지난 14개월 동안 이 항구에서 60만 톤 이상의 화물이 처리되었으며, 해외 창고와 수산물 가공, 식용 유지 가공, 가구 제조, 전기 자동차 조립, 무역 및 물류와 관련된 30개 이상 기업이 과다르항 Free Zone에 1단계로 자리 잡았다.

케냐 출신의 국제관계학자 Adhere Cavince는 "BRI는 ... 중국이 다른 개발도상국에 건네는 선의의 메시지와 같다"라며 "이를 통해 개발 도상국은 중국으로부터 배우고 중국이 공유한 개발 배당금이 제공하는 기회를 잡을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글로벌 무대의 '게임 체인저'

국제 경제 협력을 위한 새로운 플랫폼으로 형성된 BRI는 빈곤을 완화하고 지역 간 연결을 촉진하며 새로운 경제 발전을 추진하는 강력한 추동력으로 작용해 왔다. 

공식 데이터는 3000개의 BRI 협력 프로젝트를 통해 약 42만 개의 일자리가 생성되어 4000만 명에 가까운 사람들이 빈곤에서 벗어날 수 있었음을 보여준다.

World Bank에 따르면 2030년까지 BRI 교통 인프라가 완전히 구현되면 전 세계 실질 소득이 0.7-2.9% 증가하여 760만 명이 극빈층에서, 3200만 명이 차상위 빈곤층에서 벗어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한다.

Belt & Road 협력 덕분에 지역과 대륙 간의 인프라 연결 또한 접근성이 더 높아졌다.

China-Europe Railway Express는 유럽 25개국에서 211개 도시를 연결하고 있으며, New International Land-Sea Trade Corridor는 중국 중부 및 서부 지역을 100개국 300개 이상의 항구와 연결했다.

한편 BRI 파트너들은 디지털 경제와 같은 신생 영역에서 국제 협력을 실행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해 왔다. BRI의 일부인 Digital Silk Road는 새로운 유형의 세계화를 추진하는 디지털 가교 역할을 하고 있다.

Boris Tabic 전 세르비아 대통령은 CGTN에 "지난 10년간 BRI는 글로벌 무대에서 게임 체인저 역할을 하면서 전 세계의 다자주의를 이전보다 더 확대했을 뿐 아니라 이 이니셔티브에 참여하는 국가의 상황을 개선했다"라고 이야기했다.

https://news.cgtn.com/news/2023-09-07/How-China-shares-development-dividend-with-world-through-BRI--1mPdMMoSENO/index.html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