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야드, 사우디아라비아, 2023년 8월 28일 /PRNewswire/ -- Mohammed bin Salman bin Abdulaziz Al Saud 왕세자 겸 총리 겸 교통물류서비스 최고위원회(Supreme Committee for Transport and Logistics Services) 의장이 물류센터 마스터플랜을 가동했다. 공식 명칭은 Master Logistics Centers Plan이다. 

Crown Prince Mohammed bin Salman launches the master plan for logistics centers to enhance the Kingdom's position as a leading investment destination and transform it into a global logistics hub

 

해당 마스터플랜은 사우디아라비아의 물류 부문 인프라를 더욱 발전시키고 지역 경제를 다각화하며 주요 투자처이자 글로벌 물류 허브로서 사우디아라비아의 입지를 강화하기 위해 수립되었다.

왕세자는 Master Logistics Centers Plan이 National Transport and Logistics Strategy(NTLS)의 목표에 발맞춰 사우디아라비아의 물류 부문을 강화하기 위한 지속적인 이니셔티브의 연장선상에 있다고 단언했다. 이 마스터플랜에 따라 물류 부문을 발전시켜 경제 성장을 지원하고, 국제 무역 네트워크와 글로벌 공급망을 위한 국내외 연결성을 강화한다는 취지이다. 이와 더불어 민간 부문과의 파트너십을 육성하고 일자리 확충 기회를 늘리며, 3개 주요 대륙인 아시아와 유럽 및 아프리카를 잇는, 전략적으로 중요한 지리적 위치를 활용해 글로벌 물류 허브로서의 사우디아라비아의 입지를 굳힌다는 계획이다.

Master Logistics Centers Plan의 목표는 사우디아라비아의 주요 전략 지역에 걸쳐 총면적 1억 제곱미터가 넘는 59개 센터를 건설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리야드 지역에 12개, 마카 지역에 12개, 동부 주(Eastern Province)에 17개, 사우디아라비아 나머지 지역에 18개의 물류 센터를 건설하는 것이다. 현재 진행 중인 건설 작업은 21개 센터에 집중되어 있으며 2030년까지 모든 센터를 완공하는 것이 목표이다. 이 센터들은 지역 산업이 사우디아라비아산 제품을 효율적으로 수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한편, 여러 지역과 도시 및 주 내 물류 센터와 유통 허브 간의 연결을 촉진하여 전자상거래를 지원할 예정이다. 특히 통합 물류 라이선스를 도입하여 전반적인 물류 흐름을 손쉽게 추적하고, 물류 활동 라이선스 취득 절차를 간소화할 계획이다. 지금까지 1,500곳 이상의 현지, 지역 및 국제 물류 회사에 라이선스가 부여되었고, 관련 정부 기관과 연계하여 2시간 내에 라이선스를 발급해주는 시스템인 FASAH를 출범했다. 

물류 서비스 부문은 사우디아라비아가 추구하는 경제·개발 다양성 확대에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 부문에서는 현재 부문별 성장에 상당한 발전을 이루면서 경제·개발에 대한 기여를 확대하기 위한 다양한 양질의 이니셔티브와 중요한 개발 계획이 진행 중이다. Ministry of Transport and Logistics Services(MOTLS)는 물류 서비스 산업 발전, 수출 전략 강화, 투자 기회 확대, 민간 부문과의 파트너십 구축을 모색하는 모델을 통해 운영된다. 

사우디아라비아는 2023년 4월 World Bank가 발표하는 국제 물류 효율성 순위를 알려주는 Logistics Performance Index에서 순위가 17계단 상승하여 전 세계 160개국 중 38위를 차지했다. 이는 운송 및 물류 시스템에서 이뤄낸 중대한 성과로 풀이된다. MOTLS는 또 최근 물류 부문에서 글로벌 물류 허브로서의 사우디아라비아의 입지를 강화하기 위해 성과 효율성을 개선하고, 프로세스를 재설계하며, 글로벌 모범 사례를 구현하는 등 일련의 이니셔티브에 착수했다. 이러한 이니셔티브에는 리야드에 위치한 King Salman International Airpor에 통합 민간 물류 구역을 개설하는 것도 포함된다. Apple이 해외 투자사로는 가장 먼저 이 구역에 투자했다. NTLS의 주요 우선순위 중 하나는 2030년까지 사우디아라비아를 물류 성과 지수에서 세계 상위 10위권 국가에 올려놓는 것이다. 

자세한 내용은 웹사이트[https://lpi.logisti.sa/ ]에서 확인할 수 있다.

사진 - https://mma.prnasia.com/media2/2194982/Mohammed_bin_Salman.jpg?p=medium600
로고 - https://mma.prnasia.com/media2/2194977/MOTLS_Logo.jpg?p=medium600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