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PAC 청년 우선 전문 마케팅 및 미디어 플랫폼, 게임이 아시아 태평양 청소년의 정신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새로운 연구 결과 발표

TotallyAwesome의 Youth-first Digital Insights 연구 결과:

- APAC 지역 알파 세대의 50% 및 Z세대의 43%가 걱정 및 스트레스를 겪을 때 게임을 하는 것으로 밝혀짐

- 또한 더 많은 청소년이 친구 및 가족들과 교감하기 위해 게임을 하는 것으로 나타남

싱가포르 2023년 8월 16일 /PRNewswire=연합뉴스/ -- Z세대, 알파 세대 및 가족을 위한 APAC 최고의 청소년 우선 마케팅 및 미디어 플랫폼 기업인 TotallyAwesome이 Z세대와 알파 세대의 정신 건강과 사회 활동 참여에 대한 게임의 영향을 연구한 연례 Youth-first Digital Insights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번 보고서에는 청소년의 참여를 독려하는 핵심 채널 역할을 하는 게임과 더불어 브랜드가 의미 있는 방식으로 관여하는 방법의 예시에 대한 TotallyAwesome의 통찰력이 담겨 있다.

TotallyAwesome의 Youth-first Digital Insights에 따르면, APAC 지역 알파 세대의 50%와 Z세대의 43%가 걱정이나 스트레스를 겪을 때 기분 전환을 위해 게임을 한다고 언급했다. 이 수치는 가족과의 대화(세대별로 각각 28% 및 21%), 친구와의 대화(세대별로 각각 28% 및 32%)와 대비되는 수치다. 또한 이번 연구에서는 특히 알파 세대에서 46%의 여학생이 게임으로 불안감을 해소한다고 대답하며 54%인 남학생과 유사한 수준을 보이는 등 성별과 관계없는 게임의 영향을 볼 수 있었다.

또한 알파 세대(52%)와 Z세대(48%)는 친구 및 가족들과 더 교감하기 위해 게임을 한다고 언급했다. 특히 이는 인구통계 상 구매력이 있는 범위에 포함되는 부모에게 해당하는 결과였다.

이러한 경향은 APAC 지역 내 여러 시장에 영향을 끼치고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아래 나와 있다.

국가 | 불안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을 때 게임을 하는 Z세대 청소년 비율

싱가포르 | 47%

말레이시아 | 56%

한국 | 49%

인도네시아 | 47%

필리핀 | 56%

베트남 | 60%

여러 미디어 플랫폼에 대한 접근성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APAC 지역 청소년들은 사회적 관계 형성에 다른 채널보다 게임을 더 활용하고 있다. 그러나 상업적 게임의 성장은 스트리밍 플랫폼으로 점차 전환되고 있고 이에 따라 콘텐츠를 쫓아 게임 생태계를 살펴보고 있는 청년들의 참여 수준은 점점 증가하고 있다. 이번 연구에서는 APAC 지역 알파 세대의 77%와 Z세대의 76%가 스트리밍 채널 중 YouTube를 가장 선호한다고 대답했고 Twitch 사용은 각각 6%와 8%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나면서 여전히 가장 인기 있는 플랫폼이 강세를 보이는 것으로 밝혀졌다.

TotallyAwesome의 Youth-first Digital Insights는 해당 지역의 광고주에 대한 이러한 초기 동향이 미치는 영향을 설명한다. APAC 지역은 세계에서 가장 큰 게임 시장으로 2022년 총수익은 미화 840억 달러[https://newzoo.com/resources/blog/the-latest-games-market-size-estimates-and-forecasts]를 넘어섰다. 또한 Z세대와 알파 세대 청소년 고객의 마음을 움직일 정교한 광고 전략으로 이 시장 내 고객에게 다가간다면 APAC 시장의 진가를 손에 넣을 엄청난 기회를 얻을 수 있다.

TotallyAwesome의 회장 Will Anstee는 "자사의 Youth-first Digital Insights는 게임 산업이 Z세대와 알파 세대에 미치는 엄청난 영향을 강조한다. 공동체 의식과 자기표현을 구축할 때 청년들이 사회 유대를 위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공간은 바로 게임이다. 게임은 이제 단순히 즐기는 것을 넘어 청년들의 새로운 사회로 자리 잡았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자사의 광범위한 연구에서는 현세대 부모들이 디지털 문화에 더 익숙해지면서 점차 사이버폭력을 걱정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에 따라 부모들은 긍정적인 행위가 표출될 수 있는 안전한 온라인 환경을 요구하며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브랜드들은 청소년이 가진 수많은 걱정과 요구를 고려하여 좀 더 대담하게 게임 산업에 뛰어들 필요가 있다. 여러 브랜드와 미디어 대행사들은 이 보고서가 제공하는 통찰력을 이용해 청년들의 기호를 더 잘 이해하고 이들의 열정을 가장 잘 지원할 방법을 찾을 수 있다.

TotallyAwesome의 새로운 CEO인 Raja Kanniappan는 "TotallyAwesome은 지난 8년 동안 Youth-first Digital Insights를 출간했다. 이를 통해 아시아 태평양 지역 청소년들의 태도와 행동을 심도 있게 이해할 수 있었다. TotallyAwesome은 마케터 및 미디어 대행사와 함께 이 풍부한 통찰력과 지식을 이용해 안전하고 밀접한 동시에 효과적인 방식으로 여러 브랜드와 청소년을 연결하고 있다. 청소년의 마음을 사로잡아 의미 있고 오래 지속되는 관계를 맺고 싶다면 게임 산업에 뛰어들어야 한다. 게임이야 말로 청소년의 현재이자 미래다."라고 전했다.

TotallyAwesome 소개: TotallyAwesome은 안전하고 밀접한 동시에 효과적인 방식으로 브랜드와 청소년을 연결해주는 청소년 우선 전문 마케팅 및 미디어 플랫폼이다. TotallyAwesome은 디지털 세계에서 우리 청소년들에게 긍정적 영향을 끼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모든 TotallyAwesome 사업의 중심에는 청소년들이 있다. TotallyAwesome은 수천 개의 YouTube 채널, 앱, 게임 및 웹사이트에서 청소년을 가장 먼저 생각하고 청소년의 안전하게 참여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한다. 자사의 광범위한 연구는 Z세대와 알파 세대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를 제공하며, 자사의 '제로 데이터(zero-data) 상황별 인텔리전스 솔루션은 청소년 시청자의 안전한 디지털 참여를 보장한다. 청소년을 먼저 생각하는 인간 조절 기술 솔루션은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월간 5억명이 넘는 사용자가 이용하는 솔루션이다. TotallyAwesome은 콘텐츠 제작부터 혁신적 게임 솔루션까지 이르는 청소년의 디지털 세계에 흥미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