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럽 지역에 VRFB 제품 첫 번째 배치 납품

사라고사, 스페인 2023년 8월 10일 /PRNewswire=연합뉴스/ -- Shanghai Electric Energy Storage Technology Co., Ltd. (이하 'Shanghai Electric Energy Storage' 내지 '회사')가 바나듐 레독스 흐름전지(Vanadium Redox Flow Battery, 이하 VRFB) 장비의 공장 인수 시험을 완료했다고 발표했다. 이곳에서 생산되는 VRFB 장비는 상업용 에너지 저장 프로젝트에 사용되기 위해 스페인 사라고사로 향할 예정이다. Shanghai Electric이 흐름전지 제품을 유럽 파트너에게 대량으로 공급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Shanghai Electric Delivers the First Batch of VRFB Products to Europe.

스페인 현지 파트너와의 계약에 따라 Shanghai Electric Energy Storage는 현지 재생 프로젝트에 맞춤형 VRFB 제품을 공급할 예정이다. Shanghai Electric은 스페인 소재 에너지 저장 솔루션 제공업체와 하청 계약을 유지해오고 있으며 이번에 6번째 계약을 체결했다. 양사의 이번 협력은 Shanghai Electric이 제공하는 흐름전지 솔루션의 시장 적응성과 더불어 유럽 국가들이 에너지 전환을 가속할 수 있도록 맞춤형 제품을 제공하는 Shanghai Electric의 역량을 잘 보여준다.

한편 Shanghai Electric과 현지 파트너는 표준 컨테이너형 시스템과 제품의 공급을 포함한 여러 시스템 프로젝트의 설계에 대해서도 논의 중이며 MW 규모의 프로젝트 시공도 공동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에너지 저장 기술은 재생 에너지 혁명의 기반 중 하나로, 전 세계가 저탄소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새로운 에너지 기술 개발 분야에서 오랜 실적을 쌓아온 Shanghai Electric은 배터리 솔루션의 한계를 뛰어넘는 선구자로서, 재생 가능한 에너지원의 신뢰성, 지속 가능성, 경제성을 제고하기 위해 VRFB 제품의 혁신을 주도하고 있다.

Shanghai Electric는 2023년, VRFB 기술 개발의 주요 이정표가 될 새로운 솔루션인 500kW/3000kWh 에너지 저장 시스템을 출시하며 배터리 저장 기술 분야에서 획기적인 혁신을 이뤄냈다. 또한 VRFB의 폼팩터(form factor), 기능, 성능을 업그레이드함으로써 재생 에너지 저장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었고, 중국을 넘어 전 세계의 화석 연료 의존도를 줄임으로써 보다 깨끗하고 지속 가능한 미래를 만드는 데 기여하고 있다.

이 시스템에 탑재된 65kW의 고출력·고성능 스택은 중국 본토 에너지 기업이 개발한 단일 스택 중 최대 규모이다. 또한 500kW 배터리는 4s2p 구성으로, 중국 내 장주기(long-duration) 흐름전지 중 가장 큰 단일 모듈이다. 또한 시스템의 DC 효율은 85%를 능가하며, 전체 에너지 효율이 90%에 달해 kWh당 전기료가 0.2위안(미화 28센트)으로 줄어든다.

물과 무기염류로 이루어진 전해질을 사용하는 이 시스템은 가연성이나 폭발 위험 없이 상온과 상압에서 작동하면서 수명 기간 동안 용량 감쇠 없이 2만 회의 충전과 방전 사이클을 제공한다.

또한 풍력 에너지와 태양광 PV 프로젝트를 위한 고출력·장주기 에너지 저장 시스템으로 설계되었으며, 확장 가능한 구조 덕분에 토지 사용량의 50%가 절감된다. 이 모듈은 운반이 용이하고 설치와 배치가 간편하며 섭씨 -30~60도의 온도와 환경 조건이 열악한 장소에 적합하다.

디지털 트윈 시각화와 운영 기술 기반의 최첨단 배터리 관리 기술을 탑재한 이 시스템은 지능형 알고리즘을 통해 작동 상태가 정확하게 모니터링 및 최적화된다. 이로써 배터리 보호가 극대화되어 스마트한 O&M을 실현하고 제품의 장기적인 안정성을 보장할 수 있다.

Shanghai Electric은 VRFB 분야의 획기적인 혁신을 통해 2023년 China Energy Storage Industry Technology Innovation Brand Award와 China Energy Storage Battery Brand Award를 모두 수상하며, 에너지 저장 분야의 기술적 우위와 더불어 향후 신규 에너지 부문의 니즈를 충족할 최첨단 VRFB 제품에 대한 개발 역량을 입증했다.

2023년에는 China Vanadium Energy Storage Technology와 공동으로 지린성 바이청에 100㎿/600㎿h VRFB 에너지 저장소 시공에 착수할 예정이다. Shanghai Electric Energy Storage는 친환경적이고 경제적이며 효율적인 VRFB 제품과 통합 솔루션을 제공할 예정으로, 지역 경제의 탈탄소화를 뒷받침하는 동시에 지린성의 신 에너지 산업 발전을 촉진할 것으로 기대된다.

Shanghai Electric Energy Storage는 배터리 기술을 지속적으로 혁신하고 글로벌 시장 입지를 확대함으로써 고객에게 신뢰할 수 있고 지속 가능한 에너지 솔루션을 제공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에 발맞춰 회사는 기술 개발 투자를 늘려 에너지 저장 기술 개발을 촉진하고, 제품과 서비스의 안전성 및 환경 지속 가능성을 개선하며, 전 세계가 탄소 발자국을 줄이고 모두를 위한 친환경 미래를 촉진할 수 있도록 혁신해 나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