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완전 융합형 5G SA 코어 네트워크, 신규 서비스의 확장과 새로운 경험 제공에 효율적이고 단순한 역량 제공

(상하이 2023년 7월 20일 PRNewswire=연합뉴스) MWC 상하이 2023 기간인 6월 27일에 화웨이가 개최한 5G SA 산업 원탁회의에서 차이나 모바일(China Mobile)의 그룹 수석 전문가 Feng Zheng이 5G SA 코어 네트워크 구축 및 개발에 대한 회사의 경험에 대한 기조연설을 진행했다. 이 연설에서, 그는 완전 융합형 5G SA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이 투자수익(ROI)을 최대화할 수 있는 최적의 선택이라고 설명했다.

Feng Zheng, group-level chief expert of China Mobile

과거 무선접속망(Radio Access Network, RAN)과 코어 네트워크는 표준 개발 측면에서 서로 동기화가 되지 않았다. NSA뿐만 아니라 SA 네트워킹까지 지원하는 5G가 이 두 가지를 연결할 유일한 기술이었다. 관행과 통계를 살펴보면, 5G NSA 네트워킹이 4G 네트워크에 대한 높은 투자로 이어질 수 있다. 그 이유는 5G NSA 네트워킹에는 4G 및 5G 네트워크 커버리지가 모두 필요하고, 5G NSA 배치(옵션 3) 네트워크가 4G 네트워크에 의존하기 때문이다. 또한 5G NSA 네트워킹은 4G eNodeBs와 5G gNodeBs 간의 복잡한 협업과 너무 복잡한 단말기 네트워크 선택으로 인해 네트워크 구축 비용이 높다. 따라서 상업적 이용에 대한 준비를 마친 5G SA 네트워킹이 ROI 측면에서 최적의 선택이다. 

5G SA 코어 네트워크 구축에서는 완전 융합형 코어 네트워크가 간소화된 네트워킹, 효율적인 O&M 및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하며, 여러 세대의 병렬 또는 오버레이 코어 네트워크보다 우수하다. 간소화된 네트워킹 측면에서 보면, 완전 융합형 코어 네트워크는 여러 무선 접속 기술(Radio Access Technologies, RAT)에 연결된다. 하나의 VNF(Virtual Network Function)는 여러 무선 접속 모드에서 사용자를 위한 서비스를 처리하고, 이들 사용자와 자원을 공유한다. 그 결과, VNF와 인터페이스를 크게 줄이는 것은 물론, 여러 무선 접속 모드에서 사용자를 위한 불필요한 코어 네트워크 자원 할당을 피할 수 있다. 효율적인 O&M 측면에서 살펴보면, 5G SA 네트워킹은 여러 개의 코어 네트워크 대신 단 하나의 융합형 코어 네트워크만 유지관리하면 된다. 그에 따라 O&M 효율성이 개선되고, O&M 과부하가 감소한다. 사용자 경험 측면에서 보면, 여러 VNF 세대 간의 신호를 이제 동일 VNF 안에서 처리할 수 있으며, 그에 따라 사용자 서비스 경험이 개선되고, 상호운용성의 복잡성과 지연시간도 감소한다. 

네트워크 구축이 완료되면, 5G 네트워크가 4G 네트워크의 더 많은 서비스를 대체할 수 있도록 5G SA 사용자를 늘리고 5G 네트워크를 지원하는 새로운 서비스를 양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통신사는 5G SA 사용자 수를 빠르게 늘리기 위해 특정 정책을 이행하는 한편, 사용자의 다중 모드 단말기와 네트워크 온라인 상태를 파악해야 한다. 그뿐만 아니라, 매력적인 5G SA 패키지를 출시하고, 5G SA 다중 모드 단말기에서 5G 기능 사용을 도모할 고품질 서비스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 이를 통해 SA 사용자가 빠르게 증가하고, SA 네트워크의 ROI 성장을 촉진할 수 있다. 통신사는 신규 서비스를 양성하기 위해 사용자의 서비스 이용 습관을 양성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매력적인 서비스 패키지를 출시함으로써 사용자가 서비스 공급업체가 제공하는 고품질 신규 서비스를 시도하도록 장려해야 한다. 이러한 방식으로 서비스 공급업체와 함께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고, 신규 서비스의 개발 속도를 높이며, 사회 및 경제 발전을 촉진할 수 있다. 신규 서비스의 성장 가속화는 통신사의 수익을 늘리고, 상생하는 산업 에코시스템을 구축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차이나 모바일은 5G-Advanced를 향한 3GPP 표준의 진화에 항상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이를 촉진했다. 차이나 모바일은 앞으로도 업계 내 모든 당사자와 함께 5G-Advanced의 새로운 역량과 신규 서비스를 탐색하는 데 전념하고, 5G-Advanced의 구현에 노력을 아끼지 않을 예정이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