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하이 2023년 6월 30일 PRNewswire=연합뉴스) 화웨이가 MWC 상하이 2023 기간에 열린 5G 첨단 포럼(5G Advanced Forum)에서 2024년에 완전한 상용 5.5G 네트워크 장비 세트를 출시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이를 발표한 화웨이의 ICT 제품 및 솔루션(ICT Products & Solutions) 이사 겸 사장 Yang Chaobin은 "이번 출시는 ICT 산업의 5.5G 시대의 시작을 여는 포문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지난 4년간 5G의 구축은 빠르게 진행됐으며, 5G는 이미 상당한 재정적 이익을 창출하고 있다. 오늘날 전 세계적으로 260개 이상의 상용 5G 네트워크를 통해 12억 명 이상의 사용자가 5G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으며, 기가비트 F5G 사용자는 1억1천500만 명에 달한다. 서비스 모델과 콘텐츠가 지속해서 발전함에 따라, 무안경 3D와 같은 혁신 기술은 사용자에게 전례 없는 몰입형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새로운 서비스는 계속해서 더 강력한 5G 네트워크 기능을 요구한다. 업계는 5.5G가 5G 진화의 핵심 이정표가 되고, 5.5G의 시대가 빠르게 다가오고 있다는 것에 전반적으로 동의하고 있다.

화웨이는 5.5G, F5.5G, Net5.5G 등 포괄적으로 진화된 기술을 통합하는 엔드 투 엔드 솔루션을 기반으로 '5.5G 시대'라는 개념을 제안했다. 이 솔루션은 5G에 대해 통신 사업자의 이전 투자를 보호하는 동시에 네트워크 성능을 10배 향상시킬 전망이다. 5.5G 시대는 점점 더 다양해지는 서비스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10기가비트의 최고 다운링크 속도와 기가비트 수준의 최고 업링크 속도를 갖춰야 한다. 또한 패시브 IoT와 같은 신기술을 사용해 1천억 대의 IoT 연결 시장을 개방함으로써 업계의 비전을 새롭게 할 것으로 기대된다.

Chaobin Yang, Board Member, President of ICT Products & Solutions, Huawei

Yang 사장은 "명확하게 정의된 표준화 일정을 통해 5.5G 시대는 이미 기술적 및 상업적 검증을 위한 준비를 갖추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2024년에 화웨이는 5.5G의 상업적 구축에 대비하기 위해 완전한 상용 5.5G 네트워크 장비 세트를 출시할 예정"이라며 "모든 업계 관계자와 협력해 5.5G 시대를 향한 새로운 여정을 시작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화웨이는 엔드 투 엔드 5.5G 솔루션의 지지자로서 주요 5.5G 기술의 연구개발(R&D) 및 검증에 대해 업계 전반의 여러 관계자와 협력했다. 특히 10기가비트 다운링크를 지원하는 초대형 안테나 어레이(ELAA), 기가비트 업링크를 실현하는 데 도움이 되는 유연한 스펙트럼 액세스, 1천억 대의 IoT 연결을 가능하게 하는 패시브 IoT에 대한 검증 프로세스에서 상당한 진전을 보였다. 50G PON은 F5.5G 초광대역 네트워크에 10기가비트 속도를 가능하게 하는 또 다른 핵심 기술로, 향후 가정, 캠퍼스 및 프로덕션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화웨이는 이러한 기술에 대한 기술 검증 및 애플리케이션 시범 실시를 위해 전 세계 30개 이상의 사업자와 협력하고 있다.

Yang 사장은 "화웨이는 5.5G 무선 및 광 액세스 네트워크의 핵심 기술 개발 외에도, 네트워크 기능과 가용성을 지속해서 향상시키기 위해 AI 네이티브 기술을 5.5G 코어 네트워크에 적용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AI 기능을 네트워크의 종단에 제공해 수많은 산업에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Net5.5G는 AI 네트워크를 통한 10기가비트 액세스, 초광대역 전송 및 마이크로초 수준의 대기 시간을 보장하고 고품질 네트워크 액세스를 제공함으로써 산업 디지털화를 위한 차세대 네트워크 기반 역할을 할 수 있다.

업계는 6G에 대한 비전 개발의 초기 단계에 있으며, 6G 핵심 기술에 대한 관련 연구를 이제 막 시작한 참이다. 많은 기업이 향후 개발을 위한 이정표를 5.5G로 전환한 이유는 바로 이 때문이다. 5.5G 시대는 네트워크 기능이 10배 향상되고, 수많은 산업의 디지털 기술 생산성을 극대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MWC 상하이 2023이 이달 28~30일에 중국 상하이에서 진행 중이다. 화웨이는 상하이 신국제박람회장(Shanghai New International Expo Center, SNIEC) 홀 N1의 E10 및 E50 스탠드에서 제품과 솔루션을 선보이고 있다. 화웨이는 글로벌 사업자, 업계 전문가 및 오피니언 리더와 함께 5G 번영 가속화, 5.5G 시대로의 도약, 지능형 디지털 전환과 같은 주제를 깊이 탐색하고 있다. 5.5G는 사람 인터넷(IoP), 사물 인터넷(IoT), 차량 인터넷(IoV)과 같은 분야에서 새로운 비즈니스 가치를 창출하며 지능형 세계로 나아가는 수많은 산업을 지원한다. 더 자세한 내용은 웹사이트 https://carrier.huawei.com/en/events/mwcs2023 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출처: Huawei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