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지리뷰, 솔리다임 QLC SSD 사용해 이전 대비 적은 데이터로 1/3 시간내 파이(Pi) 100조 자릿수 계산해

SK하이닉스의 자회사로 낸드플래시 전문업체인 솔리다임(Solidigm)은 자사의 D5-P5316 QLC SSD 어레이가 최근 실시한 테스트에서 파이(Pi) 100조 자릿수 계산 속도 기록을 경신했다고 20일 밝혔다.

글로벌 스토리지 전문 리뷰 매체 스토리지리뷰(StorageReview)는 솔리다임의 드라이브를 사용해 이전 기록 보유자인 구글 대비 약 3배 빠른 속도로 파이 자릿수를 계산했다.

SSD의 밀도와 성능, 비용 구성 덕분에 P5316은 이전에는 클라우드나 온프레미스/온사이트에서 대규모 투자를 통해서만 가능했던 대규모 데이터 세트 분석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스토리지리뷰에 따르면 QLC 스토리지에 작성된 23PB의 데이터를 기록했으며, 새로운 체크포인트에 대한 읽기 활동도 해당 수치를 충족하거나 초과했다. 솔리다임 D5-P5316 QLC SSD는 계속해서 과부하 없이도 충분한 읽기 액세스를 제공했다

솔리다임의 SSD는 밀도, 성능 및 비용 측면에서 이상적인 결과를 제공해 데이터 스토리지 업계의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QLC(Quad-Level Cell) D5-P5316 드라이브는 대용량에서 TLC SSD와 거의 동등한 수준의 읽기 성능을 제공하고, 워크로드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 충분한 라이프타임 쓰기(페타바이트 쓰기, PBW)를 지원한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