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르딕 세미컨덕터(Nordic Semiconductor, 한국지사장: 최수철)가 4세대 멀티 프로토콜 SoC(System-on-Chip)인 nRF54H20을 출시했다고 12일 밝혔다.

새롭게 확장한 nRF54 시리즈는 글로벌파운드리(GlobalFoundries)의 최신 22FDX® 프로세스 노드를 기반으로 혁신적인 새로운 아키텍처를 도입했다. nRF54H20은 nRF54 시리즈의 ‘H’ 라인인 nRF54H 시리즈 중 하나다.

블루투스 5.4 및 향후 도입될 블루투스 사양은 물론 LE 오디오(LE Audio), 블루투스 메시(Bluetooth Mesh), 스레드(Thread) 및 매터(Matter) 등을 지원할 수 있는 nRF54H20은 새롭게 부상하는 혁신적인 IoT 제품의 토대가 될 것으로 회사측은 기대헀다. 

우선 nRF54H20은 다수의 Arm® Cortex®-M33 프로세서 및 RISC-V 코프로세서를 내장하고 있다. 이 프로세서들은 최대 320MHz의 클럭 속도로 동작하며, 각 프로세서는 특정 유형의 워크로드에 최적화돼 있다.

애플리케이션 전용 프로세서는 현재 노르딕의 주력 제품인 nRF5340 SoC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보다 두 배의 프로세싱 성능(2x CoreMark)을 제공한다. nRF54H20의 컴퓨팅 리소스는 2MB 비휘발성 메모리와 1MB의 RAM으로 구성된 통합 메모리로 지원된다.

개발자들은 고도의 통합 기능을 제공하는 이 SoC를 통해 애플리케이션 MCU나 외부 메모리, 무선 SoC와 같은 여러 구성요소를 하나의 초소형 디바이스로 대체해 설계를 간소화할 수 있다. nRF54H20 SoC는 첨단 웨어러블과 스마트 홈, 의료 및 LE 오디오 애플리케이션 외에도 복잡한 머신러닝(Machine Learning) 및 엣지 센서 융합을 필요로 하는 애플리케이션에 이상적인 솔루션이다.

nRF54H20은 고성능 외부 메모리 인터페이스(400Mbps)와 고속 USB(480 Mbps) 및 2개의 I3C 주변장치, CAN FD 컨트롤러 및 14bit ADC를 비롯해 여러 새로운 디지털 및 아날로그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이러한 첨단 인터페이스 외에도, nRF54H20은 다양한 아날로그 및 디지털 인터페이스도 갖추고 있다.

nRF54H20 SoC는 동급 최상의 멀티 프로토콜 2.4GHz 무선을 통해 1Mbps로 블루투스 LE 신호를 수신하는 경우 세계 최초로 -100dBm에 달하는 수신(RX) 감도를 제공할 수 있다. 이런 수신 감도와 최대 10dBm의 전송(TX) 파워를 갖춘 nRF54H20은 향상된 안정성과 보다 긴 도달거리를 위한 충분한 링크 버짓(Link Budget)을 지원할 수 있다. 또 노르딕의 초저전력 무선 기술을 기반으로 구현된 무선 RX 전류 소모는 기존 nRF5340의 절반에 불과하다. 이를 통해 주로 수신기 애플리케이션에 해당하는 이어버드 및 웨어러블 등과 같은 애플리케이션에서 에너지 소비를 줄이고, 배터리를 소형화하거나 수명을 연장할 수 있다.

보안 기능도 탁월하다. nRF54H20은 시판중인 제품 가운데 가장 안전한 저전력 다중 프로토콜 SoC 중 하나이다. 최첨단 보안 기능은 PSA(Platform Security Architecture) 인증 IoT 보안 표준의 최고 레벨인 PSA 인증 레벨 3을 준수하도록 설계됐다. 이 SoC는 보안 부팅, 보안 펌웨어 업데이트 및 보안 스토리지와 같은 보안 서비스를 지원한다. 또 부채널 공격(Side-Channel Attack)에 대처할 수 있는 향상된 암호화 가속기와 진행 중인 공격을 감지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는 변조 센서(Tamper Sensor)를 갖추고 있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노르딕 #최수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