퀄컴 테크날러지(Qualcomm Technologies Inc.)가 퀄컴 어웨어 플랫폼(Qualcomm Aware™ Platform)을 발표하며, 개발자와 기업이 실시간 정보와 데이터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디지털 전환의 프로그램 개발을 가속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23일 밝혔다.

최근 시스템 설계의 복잡성은 사물인터넷(IoT) 기술 활용의 극대화에 제한이 된다. 이에 대응하고자 퀄컴 어웨어는 업계 선도적인 반도체와 개발자 친화적인 클라우드 프레임워크를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파트너 생태계에 결합해 시간에 민감하고 중대한 결정을 내려야 하는 자원 관리에 요구되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퀄컴 어웨어는 글로벌 연결성을 제공하는 동시에 지능적으로 최적화된 위치 추적 기술, 센서 알림, 중요한 장치 관리 및 제어 기능을 지원해 IoT를 위한 새로운 기준점을 제시하고 기업의 운영 효율성을 지원한다. 퀄컴 어웨어가 구현할 중요한 이용 사례 중에는 콜드 체인 물류, 다용도 자산 모니터링, 화물 수송 추적, 창고 및 재고 관리 등이 포함된다.

퀄컴 어웨어의 특징은 ▲기술 리더십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파트너 생태계 확장 ▲파트너 클라우드와 주요 기업 소프트웨어의 상호운용성을 구현하는 API 우선 아키텍처와 개발자 친화적인 툴이라는 점이다. 

우선 기술 리더십 측면에서 퀄컴 테크날러지 IoT 모뎀 칩셋은 현재까지 3억 5천만개 이상이 출하됐으며 다양한 업계에서 활용되고 있다. 일례로 최근 발표된 퀄컴 216 IoT LTE 모뎀(Qualcomm® 216 IoT LTE Modem)은 다양한 고성능 IoT 애플리케이션 확장을 목표로 IoT에 최적화되어 초저전력으로 최대 속도 10Mbps를 제공하는 배터리 수명이 연장된 통합형 솔루션이다.

퀄컴 어웨어 기술의 이점은 단순히 반도체에 국한돼 있지 않다. 최근 스카이훅 와이어리스(Skyhook Wireless) 인수와 폴테(PoLTE Corporation)의 기술을 기반으로 특허 위치 추적 기술과 80억 개의 무선 맥(MAC) 주소 및 수많은 데이터로 구성된 신뢰성 높은 글로벌 신호 데이터베이스를 확보했다. 여기에 퀄컴 테크날러지의 기존 위치 정보 기술을 결합해 퀄컴 어웨어가 올웨이즈-온 저전력 방식으로 지능형 위치 정보 기술을 보편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 견고한 위치 정보 기술은 실내, 지하, 오프라인 등 신호 전달이 가장 열악한 환경에서도 상황 인식과 상태 모니터링 기술을 기업 솔루션에 통합해 엔드-투-엔드 자원과 운영의 가시성을 확보하고, 어디에서나 기업 비즈니스가 더욱 많은 정보를 얻고, 미리 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퀄컴 어웨어 플랫폼은 업계 선도적인 클라우드 보안 툴과 암호와 더불어 모든 디바이스와 클라우드의 소통을 연결하는 상호 인증 시스템을 탑재했다. 나아가 글로벌 셀룰러 연결성, 장치 관리 및 프로비저닝 기능을 제공한다.

확장형 생태계 측면에서는 IoT가 산업용 애플리케이션의 변화하는 요구를 충족할 수 있도록 다양한 범위의 솔루션이 필요하다. 퀄컴 어웨어 플랫폼은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파트너들로 이루어진 생태계를 통합해 다양한 이용 사례에 적합한 신속하고, 효율적인 커넥티드 솔루션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한다. 퀄컴 테크날러지는 수많은 주요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기업들과 연합해 퀄컴 어웨어를 지원하는 제품 개발에 노력을 다하고 있다.

해당 플랫폼은 퀄컴 어웨어 설계도를 기반으로 각 이용 사례에 맞게 개별화되고, 확장될 수 있는 솔루션 아키텍처로 설계됐다. 다양한 독립 소프트웨어 벤더(ISV)와 시스템 통합업체(SI)와의 협력을 바탕으로 해당 설계도는 기업들의 요구에 맞춰 미리 설계된 솔루션을 빠르고, 효율적으로 선보일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API 우선 아키텍처와 개발자 친화적인 툴 측면에서 퀄컴 어웨어는 민간 클라우드, 산업별 애플리케이션 플랫폼, 전사적 자원 관리(ERP)를 위한 기존 기업용 소프트웨어 툴, 공급망과 재고 관리 등에서 매끄러운 상호 운용성을 구현하기 위해 고도의 맞춤형 프레임워크와 표준 API를 제공한다. 이러한 통합의 결실 중 하나는 마이크로소프트 다이나믹스 365(Microsoft Dynamics 365)가 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를 통해 고객사들은 자사 비즈니스 요구에 맞는 맞춤형 솔루션을 적용할 수 있다.

퀄컴 어웨어 플랫폼의 이러한 핵심 기능들은 출시 초반에는 공급망 및 물류 업계에서 운영되는 비즈니스에 무게를 두고 활용될 전망이다. 글로벌 팬데믹으로 인해 공급과 수요의 예기치 않은 변화 대응 등에 취약한 비즈니스 공급망의 문제점이 들어났다. 물품에 대한 가시성 확보 또는 트래킹의 실패는 수송 지연 및 매출 손실을 초래하며, 나아가 심각한 환경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

퀄컴 어웨어 플랫폼은 클라우드 상 디지털 트윈을 생성하는 과정에 수반되는 복잡성을 완화하고 물류 업계가 자산을 더욱 효율적으로 관리하는데 필요한 툴을 제공한다. 퀄컴 어웨어는 정확하고 정교한 위치 정보를 저전력 최적화 방식으로 제공하므로 공급망 관리의 효율성을 높이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퀄컴 어웨어는 퀄컴 테크날러지가 칩셋 판매를 넘어서 정기적으로 새로운 수익 모델을 창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퀄컴 어웨어는 소프트웨어의 지속적인 개선을 통해 기능을 확장 및 향상시켜 퀄컴 어웨어가 적용된 기기 상에 서비스, 보안 및 성능의 발전을 선보일 계획이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퀄컴 #어웨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