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롄, 중국 2023년 2월 17일 PRNewswire=연합뉴스) 15일, China Petroleum & Chemical Corporation(HKG: 0386, "Sinopec")이 중국 다롄에서 중국 최초의 메탄올-수소 변환 및 수소 충전 서비스 스테이션("서비스 스테이션")의 공식 가동에 들어갔다. 석유, 가스, 수소, 전기 충전 서비스를 제공하던 기존 충전 서비스를 업그레이드한 이 통합 단지는 순도 99.999%인 수소를 매일 1,000kg 생산할 수 있다. 

China’s First Integrated Methanol-to-Hydrogen and Hydrogen Refueling Service Station Now in Operation.

Sinopec의 수소 생산 공장은 적은 면적을 차지하고, 건설 기간이 짧으며, 생산 공정이 녹색 및 친환경적이라는 장점이 있다. 새로운 서비스 스테이션은 전통적인 수소 충전 스테이션과 비교해 수소의 생산, 저장 및 운송 비용을 20% 이상 절감할 수 있다. 이는 중국 수소 에너지 산업의 발전을 주도할 시범 모델로 부상할 전망이다.

중국은 세계에서 가장 많은 양의 메탄올을 생산하며, 이는 전 세계 생산량의 60%를 차지한다. 메탄올 저장 및 운송 비용은 수소보다 훨씬 낮기 때문에 메탄올에서 수소로 변환하는 것은 이상적인 수소 생산 기술이다.

Sinopec 솔루션은 낮은 운송 용량, 높은 비용 및 긴 적재 기간 같은 병목 현상을 해결한다. 그뿐만 아니라, 서비스 스테이션에 설치된 메탄올-수소 변환장치와 수소 충전 장치는 시간당 생산 용량이 500 표준 세제곱미터에 달한다. 또한, 생산 용량이 동일한 전통적인 장비가 500㎡에 달하는 부지를 차지하는 데 반해 바닥 면적이 64㎡에 불과하다.

Sinopec Fuel Oil Sales Co., Ltd.는 다롄 자유무역지구에 2개의 통합 충전 스테이션을 건설했고, 현재 6개를 추가로 건설 중이다. Sinopec 솔루션은 업계 최고 수준의 수소 생산 효율성, 자동화 및 지능형 역량을 바탕으로 지속가능성과 환경 친화도를 제공한다. 또한, 더 많은 에너지를 절약하고, 메탄올 소비량을 줄이는 한편, 고형 폐기물, 폐수 및 테일 가스 발생량이 전혀 없다.

Sinopec Fuel Oil Sales 상무이사 Yang Junze는 "이 서비스 스테이션의 가동은 분산적인 메탄올-수소 변환이 중국 내 수소 충전 스테이션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올바른 로드맵임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또한, 이는 더 낮은 비용으로 수소 에너지 적용 확장에 일조할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으며 친환경적·지능적·통합적·효율적인 솔루션을 제공하는 도약적인 발전이라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Sinopec은 중국 제1의 수소 에너지 기업이 되고자 하는 전폭적인 노력의 일환으로 중국 전역에 9개의 수소 연료전지 공급센터를 설립했고, 세계에서 가장 많은 수의 수소 충전소를 건설했다.

추가 정보는 Sinopec 웹사이트[http://www.sinopec.com/ ]를 참조한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