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컨트롤러 전문업체인 마이크로칩테크놀로지(아시아 총괄 및 한국대표: 한병돈)는 중급 성능의 FPGA 보다 2배의 전력 효율성과 동급 최고의 디자인 및 운영 체제와 솔루션 에코시스템을 특징으로 한 최초의 RISC-V 기반 FPGA를 제공한다고 9일 밝혔다.

마이크로칩은 ‘2022 RISC-V 서밋(RISC-V Summit 2022)’에서 PolarFire 2 FPGA 실리콘 플랫폼과 RISC-V 기반 프로세서 서브시스템 및 소프트웨어 스위트 로드맵과 강력한 솔루션에 대해 소개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NASA와 항공우주산업 및 방위산업을 위해 개발 중인 RISC-V 기반의 고성능 항공우주 컴퓨팅(HPSC: High-Performance Spaceflight Computing) 프로세서에 대해서도 소개할 예정이다.

PolarFire FPGA 및 PolarFire SoC 제품군은 미드레인지급 세그먼트에서 이미 업계 최고의 열 효율 및 전력 효율성을 구현하고 있으며, 소형 폼 팩터에 강력한 컴퓨팅 성능의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최적화된 제품군이다. 산업용 이미징, 로봇공학, AI 기반 의료 시스템 및 스마트 방위, 항공우주 시스템 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서 전력 제약 시스템의 크기와 무게를 크게 줄여 나가고 있다.

PolarFire 2 제품군은 성능과 전력 효율성을 높이 끌어 올리고 새로운 RISC-V 기반 고성능 컴퓨팅 요소를 추가할 예정이다. 여기에 시스템 개발에 대한 새로운 접근 방식을 제공하는 디자인 도구 세트가 포함돼 있어 스마트 알고리즘 개발자들이 기본 FPGA 하드웨어의 복잡성을 파악하지 않더라도 FPGA와 SoC FPGA의 성능 구현 가능성을 실현할 수 있다.

또한 마이크로칩은 RISC-V 기반 솔루션 스택 개발을 지원하기 위한 Mi-V 솔루션 에코시스템도 선보인다. Mi-V 솔루션 에코시스템은 마이크로칩과 Mi-V 에코시스템 파트너들이 제공하는 다양한 소프트웨어, 미들웨어 및 펌웨어 제품이 포함돼 있으며, 상용 및 오픈소스 운영체제(OS)와 실시간 운영체제(RTOS) 패키지의 90% 이상의 커버리지를 제공한다.

‘2022 RISC-V 서밋’은 2022년 12월 13일과 14일 양일간 미국 캘리포니아 산호세 멕에너리 컨벤션 센터에서 개최된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