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징 2022년 11월 8일 PRNewswire=연합뉴스) 과학기술 혁신을 고품질 발전을 위한 핵심 동력으로 강조하는 중국의 상업 허브 상하이가 연례 과학 행사인 세계우수과학자포럼(World Laureates Forum, WLF)을 개최함에 따라, 세계 최고의 과학자들이 상하이에 모였다.

2018년부터 상하이에서 매년 열리는 세계 최대 규모의 과학기술 행사 중 하나인 제5회 WLF가 "전진하는 과학: 밝은 미래를 만들다(Science forward: Create a bright future)"라는 주제로 지난 일요일에 막을 올렸다.

27명의 노벨상 수상자를 포함해 20개 이상의 국가와 지역에서 60명 이상의 최고 과학자들이 이틀간 진행되는 이 행사에 온라인 및 오프라인으로 참여했다.

WLA 상을 받은 2명의 과학자

일요일에 열린 개막식에서 2명의 과학자가 제1회 World Laureates Association (WLA) Prize를 수상했다. WLA 상은 2021년 상하이에서 제정된 국제과학상이다.

독일의 생물화학자 Dirk Görlich[https://news.cgtn.com/news/2022-11-06/Dirk-G-rlich-awarded-1-39m-WLA-Prize-in-Life-Science-or-Medicine-1eKi7PA4ptm/index.html ]는 세포질과 핵 간의 단백질 수송 기제와 선택성을 설명하는 핵심적인 발견을 인정받아 생명과학 및 의학(Life Science or Medicine) 부문에서 2022 WLA 상을 받았다. 미국 연구원 Michael I. Jordan[https://news.cgtn.com/news/2022-11-06/Michael-I-Jordan-awarded-WLA-Prize-in-Computer-Science-or-Mathematics-1eKgTIo1nRm/index.html ]은 머신 러닝과 그 응용에 대한 기적인 기여를 인정받아 컴퓨터 과학 및 수학(Computer Science or Mathematics) 부문에서 2022 WLA 상을 받았다.

각 수상자에게는 메달과 증서 외에도 1천만 위안(약 139만 달러)의 상금도 수여됐다.

WLA가 제정하고 WLA 재단이 관리하는 WLA 상은 과학에 기여하는 전 세계의 훌륭한 연구원을 인정하고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제1회 WLA 상 수상자는 9월 29일에 공식 발표됐다.

인류를 위한 과학기술 

WLA 회장이자 2006년 노벨 화학상 수상자인 Roger Kornberg에 따르면, WLA는 "인류의 공동 운명을 위한 과학기술"이라는 비전과 기초 과학의 증진, 국제 협력 옹호 및 젊은 과학자 세대의 발전 지원이라는 세 가지 사명에 따라 설립됐다고 한다.

그는 "세계는 변하고 있으며, 과학은 사람들이 문제에 대응하는 한편, 심지어는 미래의 문제를 완전하게 해결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WLF는 참가자들에게 세계 최고의 전문가들과 의사소통할 고유의 기회를 제공한다"고 덧붙였다.

지난 수년 사이 WLF는 세계 최고의 과학자들을 연계하는 중요한 채널이자, 국제 과학계에서 매우 중요한 고위급 대화 플랫폼으로 성장했다.

중국 과학기술협회(China Association for Science and Technology, CAST) 회장 Wan Gang은 "중국은 20차 중국공산당 전국대표대회에서 국제적 과학기술 교류 및 협력 확장을 강조했다"고 밝혔다.

이어 "중국의 과학기술 커뮤니티는 모든 인류의 공통 가치를 고수하고, 선을 위한 과학기술이라는 개념을 따를 것"이라고 설명했다.

세계적인 과학기술 혁신의 중심지가 되고자 하는 상하이

상하이시 당 위원회 서기 Chen Jining은 개막식에서 "상하이는 지난 8년 동안 과학기술의 강점 측면에서 크게 향상됐다"면서 "과학기술의 혁신은 상하이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중요한 동력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2021년 9월, 상하이는 세계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하는 과학기술 혁신 중심지로 부상하기 위한 제14차 5개년 계획(2021~2025)을 발표했다.

이 계획에 따라, 상하이는 2025년까지 연구개발 비용의 강도, 즉 GDP에서 연구개발비가 차지하는 비중을 약 4.5%까지 확대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그중 기초연구 자금은 12%를 차지할 전망이다.

또한, 상하이는 2025년까지 전략적 신흥산업의 부가가치를 GDP의 20%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이는 중국 전체의 목표보다 3%포인트 높은 수치다.

2025년까지, 상하이는 2만6천 개가 넘는 첨단기술 기업과 560개에 달하는 해외 자금 연구개발센터를 확보할 예정이다.

상하이시 당 위원회 서기 Chen Jining은 "협력과 개방은 막을 수 없는 경향"이라며, "상하이는 더욱 고품질 혁신 플랫폼을 구축하고, 전 세계 과학자를 위한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일급 사업 환경을 구축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https://news.cgtn.com/news/2022-11-07/Shanghai-eyes-sci-tech-innovation-as-key-driving-force-for-development-1eLkHdc1WOA/index.html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