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먼, 중국 2022년 9월 19일 PRNewswire=연합뉴스) 최근 Sanan IC가 회사의 인재 철학에 대한 기사를 보도했다. 윈스턴 처칠 전 영국 총리는 "좋은 위기를 절대 헛되이 보내지 말라"고 말한 바 있다. 인류 역사에서 위기는 종종 혁신과 기회를 낳는 계기가 됐다. 지난 100년간 코로나19 팬데믹만큼 전 세계 기업의 변화를 촉진시킨 위기는 없었다. 우리는 각자 어떻게 새로운 가능성을 받아들여야 할까? 업무 수행 방식과 사무실 위치에 유연하게 대처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말하자면, 세상이 느려지는 것처럼 보이는 시기에 사실 변화는 가속화되고 있는 셈이다. 우리는 앞으로 나아가지 않으면 이내 뒤처질 것이다.

기업 회복력의 중요성에 대해 딜로이트(Deloitte) 보고서에서 언급했다시피, 코로나19 팬데믹은 전 세계 민간 기업의 변화를 가속화시켰다. 디지털화, 운영 혁신 및 현대화, 고용 구조는 대부분의 기업에서 관심과 투자의 초점이 됐다.

2000년에 설립된 Sanan Optoelectronics는 화합물 반도체 분야에 깊이 관여했다. 회사는 이제 기술 개발 및 대규모 제조를 위한 혁신 플랫폼의 기준이 됐다. 지속적인 연구개발(R&D) 투자와 Sanan 연구개발(R&D) 팀의 끊임없는 노력을 통해, LED 분야에서의 연구는 높은 발광 효율과 긴 수명을 가진 반도체 조명 기술이라는 결과를 낳았으며, 이는 사회에 큰 영향을 미치고 조명의 전력 소비를 효과적으로 절감시켰다. 이와 함께, 대규모 제조를 통한 생산 효율성 향상으로 인해 세계의 많은 개발도상국 및 세계 곳곳에서 에너지 효율이 높은 조명의 사용을 촉진시켰다.

2014년부터 Sanan Optoelectronics는 LED 칩을 비롯해 RF 웨이퍼 파운드리, 레이저 다이오드(Laser Diode), 포토다이오드(Photodiode) 및 와이드 밴드갭(Wide Bandgap) 전력 반도체로 화합물 반도체 사업을 확장하며, 세계에서 가장 포괄적인 화합물 반도체 혁신 플랫폼으로 부상했다. 회사는 5G, 인공지능(AI), 재생에너지, 클라우드 컴퓨팅 및 기타 새로운 기술 분야에서 무선통신, 광통신, 3D 센싱 및 전력 변환 칩을 위한 원스톱 솔루션을 잠재 수요가 큰 전 세계 시장에 제공하고 있다. 또한, Sanan은 연구개발(R&D), 엔지니어링, 영업 및 기타 여러 기능 분야에서 구직자에게 탁월한 국제적 경력 기회도 제공한다. 팬데믹 상황에 사업 모델이 변동됨에 따라, 전 세계의 다른 민간 기업이 그러하듯 Sanan 역시 꾸준한 성장과 기업 회복력 유지를 위한 변화가 시급히 요구됐다.

2021년에 Sanan은 그룹 전체에 걸쳐 전사적 개혁을 단행하기로 했다. 회사는 세계적 수준의 기업 경영 컨설팅 기관인 IBM을 도입해 회사를 평가하고, 고객 중심의 제품 개발 프로세스와 세계화의 가속화, 디지털화 및 운영 현대화를 포함한 수익 성장 전략을 수립했다. 회사의 회복력을 구축하기 위해, Sanan은 자본과 인적 자원의 분배를 최적화하고, 직원들에게 유연하고 다양한 업무 모드와 직업 기회 및 인센티브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Sanan IC 비즈니스 그룹(Integrated Circuit Business Group) 총책임자인 Raymond Cai는 "Sanan은 기업 경영을 세계적 수준의 기업과 연계해 적극적인 기업 혁신을 추진함에 따라, 이제 중국인이 아닌 해외 동료들도 개방형 기술 혁신 플랫폼으로서의 업무 문화와 비전에 더 잘 참여할 수 있게 됐다"라며, "이를 통해 직원의 업무 효율성을 지원하고, 글로벌 고객에게 세계적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Sanan의 사업이 글로벌 시장에 진출함에 따라, 세계적으로 일류 인재를 확보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가 됐다"면서 "Sanan은 문화적으로 다양하고 공정하며 투명하고 인간적인 업무 환경을 조성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Sanan은 현재 전 세계적으로 3만 명 이상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다. 회사는 중국 본사 외에도 전 세계에 다수의 판매, 연구개발(R&D) 및 제조 시설을 보유하고 있다. 외국인 직원의 비율은 계속 증가하는 추세다. 대만, 말레이시아, 일본, 한국, 미국, 독일, 영국의 해외 직원은 모두 기업 운영에서 성장을 뒷받침하는 "지구를 더 푸르게, 인간을 더 건강하게"라는 기업 사명을 준수한다.

Sanan Nippon Technology Co., Ltd.의 기술 이사인 K 박사는 중국의 민간 기업이 활기차고 효율성에 집중한다고 생각한다. Sanan은 그가 연구 분야에 집중할 수 있도록 전폭적인 신뢰와 지원을 제공했다. Sanan에 합류하기 전, 그는 자신이 몸담았던 회사의 대규모 조직과 느린 의사결정으로 인해 신기술 개발을 위한 자원을 확보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음을 인정했다. 그는 "신기술에 대한 Sanan의 지원과 투자 덕분에 기술에 대한 꿈을 실현할 수 있게 됐다"라며 "이것이 내가 Sanan에 합류하기로 한 주된 이유"라고 설명했다.

미국 캘리포니아 출신의 직원 R은 Sanan에서 약 4년째 근무하고 있다. 그에게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지난 2년간 Sanan 집적회로(IC) 비즈니스 그룹이 달성한 수익 증가율이 3배 가까이 된다는 점이다. 그는 미주와 유럽 지역의 고객을 담당하고 있다. Sanan은 그에게 이 지역에서의 성공의 열쇠인 해외 영업에 대해 전폭적인 신뢰와 권한을 부여했다.

Sanan 직원에서 600명 이상을 차지하는 대만인 중 한 명이며 입사 4년 차인 직원 T는 여전히 '신입'으로 간주된다. 수많은 대만 직원이 Sanan Optoelectronics의 초창기에 이 회사에 입사했으며, 다수는 현재 고위 경영진으로 진급했다. 그는 현재 중국 민간 기업이 자신이 생각했던 것과는 다르다고 말한다. Sanan은 직원의 업무, 기능 및 경력 개발 요건에 따라 완전한 직원 교육 프로그램을 구축하고 있다. 이와 마찬가지로, 내부 직원 승진 및 인센티브 프로그램은 투명한 메커니즘을 자랑한다. 또한, 다국적 경영진은 직원들에게 글로벌 기업과 협력하고 벤치마킹할 기회를 제공한다.

Sanan 인사 책임자는 "Sanan은 수많은 직원이 개인의 역량을 과감하게 발휘할 수 있는 발판을 제공하고, 다양한 경력 향상 기회와 직업 안정성 및 경력 인센티브 계획 등을 추진함으로써, 모든 직원이 스트레스 없이 열심히 일하며 자신의 경력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화합물 반도체 혁신을 위한 최초의 제조 플랫폼인 Sanan에서, 우리는 국제적인 인력을 통해 기술적인 지혜를 모으기를 희망한다"라며, "기술 혁신은 사람에게서 나오며, 이렇게 나온 기술 혁신이 다시 사람에게 봉사할 것이라고 믿는다. 우리와 함께할 이들을 기다리고 있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