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르웨이 자연 하천에 설치된 자동 필터링 시스템, 침입종인 태평양 연어를 파악 및 필터링함으로써, 태평양 연어가 노르웨이 야생 대서양 연어를 압도하고 파괴하는 것을 방지

(오슬로, 노르웨이 2022년 8월 25일 PRNewswire=연합뉴스) 화웨이와 노르웨이 파트너 Berlevag Jeger-og Fiskerforening(BJFF)이 노르웨이 Storelva 강에 AI 기반 필터링 시스템을 성공적으로 설치했다. 이 시스템은 대서양 연어가 상류로 통과하도록 하고, 침입종인 태평양 연어는 저장 탱크로 가도록 필터링한다.

곱사연어라고도 불리는 태평양 연어는 1950년대 러시아 백해에 유입됐다. 순식간에 노르웨이 해안으로 이동한 태평양 연어는 노르웨이 생태계를 사정없이 파괴하기 시작했다. 태평양 연어는 새로운 질병을 퍼트릴 뿐만 아니라, 빠른 생식 주기와 공격적인 식량 경쟁으로 노르웨이 해안선을 따라 수백 개 강의 대서양 연어를 압도할 정도로 위협적이었다.

화웨이의 TECH4ALL 이니셔티브에 따라, 올 6월에 화웨이와 BJFF는 태평양 연어가 노르웨이 수계의 상류로 진입하는 것을 막는 필터링 시스템을 설치했다. 기계식 수문을 장착한 덕분에 노르웨이 내 대서양 연어와 북극 붉은 점 연어가 상류로 계속 이동하며, 이주 산란 과정을 완료할 수 있게 됐다. 태평양 연어는 저장 탱크로 우회된 후 제거된다.

 

BJFF 사장 Geir Kristiansen은 "이 시스템은 노르웨이는 물론 세계적으로 독특한 혁신"이라며 "이 첨단 솔루션 덕분에 강을 완전히 제어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그는 "해안을 따라 위치한 노르웨이의 강 관리업체와 지방 및 중앙 행정 당국 또한 이 프로젝트에 큰 관심을 보였다"고 말했다.

태평양 연어 문제에 대한 해결책이 시급했다. 지역사회, 정부 부처, 규제 기관, 강 소유 기관 및 농업 부문 모두 해결책을 원했다. 이는 야생 대서양 연어가 노르웨이의 정체성, 문화 및 경제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최근 수년 사이 노르웨이 강에서 스포츠 낚시꾼들이 잡은 태평양 연어의 수가 대폭 증가했다. 2019년에는 13,900마리가 잡혔는데, 2021년에는 사상 최고인 111,700마리로 급증했다. 이는 노르웨이에서 잡힌 전체 연어 중 57%나 된다. 대부분은 트롬쇠와 핀마크에서 잡혔지만, 노르웨이 내 모든 카운티에서 태평양 연어를 잡은 기록을 볼 수 있다.

그에 반해, 토종 야생 연어의 수가 최고점에서 4분의 1로 감소했다. 주된 원인은 태평양 연어다. 양식장에서 탈출한 양식 연어와 유전적 다양성이 떨어지는 양식 연어가 상호교배 후 대서양 연어의 게놈을 약화시켜 문제를 악화시키고 있다.

BJFF 관리자 Tor Schulstad는 "곱사연어와 탈출한 양식 연어를 포함해 다른 종이 노르웨이 야생 연어를 위협하고 있다"면서 "AI를 이용한 모니터링 시스템은 이를 막고, 미래에도 이용 가능한 강 관리를 지원한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수집된 데이터는 정확한 이주 행동 패턴을 보여주고, 물고기 군집의 여러 유형을 모니터링할 수 있다. 이는 미래 연구를 위한 정보를 제공하고, 남획 방지책을 개발하는 데에도 일조할 수 있다.

화웨이 노르웨이 기술 이사 Vegard Kjenner는 "물결이 험한 강에 우회 시스템을 설치하는 것은 매우 힘든 작업"이라면서 "파트너인 BJFF와 노르웨이 지역사회의 노력을 보고 깊은 인상을 받았다"고 밝혔다. 그는 "이곳 주민들은 환경 재해로부터 강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우수한 관리 역량이 필요하다는 것을 증명한 셈"이라고 덧붙였다.

Installing & testing the 12-meter filtering system Image credit: Huawei

세계 최초로 설치된 이 솔루션은 처음부터 무에서 시작됐다. 2021년 초 여러 가지 다른 어종을 파악하고자 화웨이의 머신 비전 기술을 기반으로 알고리듬 설계에 들어갔다. 2021년 7월에 화웨이와 BJFF는 수중 카메라가 장착된 모니터링 스테이션을 Storelva 강에 설치했다. 연속적인 영상 스트림을 제공하는 이 장치는 알고리듬과 결합해 91%의 정확도로 대서양 연어를 파악하며, 인적 노동력의 수요를 90% 줄였다. 전통적인 방법은 노동 집약적이고, 강에 서서 육안으로 연어 꼬리를 통해 태평양 연어를 찾아내는 자원봉사자에 의존했기 때문에 태평양 연어의 수를 파악하기가 어려웠다. 이는 놓치는 경우도 많고, 성별을 구분하는 것도 불가능했다.

다음 단계는 노르웨이 연어 양식장에 이 솔루션을 설치함으로써, 탈출한 양식 물고기가 야기하는 환경적 피해를 줄이는 것이다.

TECH4ALL 소개

TECH4ALL은 디지털 포용을 촉진하기 위해 화웨이가 시작한 장기 이니셔티브 및 실행 계획이다. TECH4ALL은 디지털 세계에서 소외되는 사람이 없도록 하는 것을 주요 목표로 한다. 화웨이는 고객 및 파트너와의 협력을 통해 교육, 환경, 건강, 개발의 4개 영역에서 디지털 포용 및 지속가능한 발전을 촉진하고 있다.

화웨이 TECH4ALL Tech4Nature 프로젝트 추가 정보:

https://www.huawei.com/en/tech4all/environment 

소셜 미디어 팔로우:

https://twitter.com/HUAWEI_TECH4ALL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