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ESA(Video Electronics Standards Association)는 디지털 디스플레이에서 모션 블러(motion blur) 성능을 판단하기 위해 새로운 품질 지표를 제공하는 산업 표준 및 로고 프로그램으로 ‘ClearMR 적합성 테스트 규격(ClearMR Compliance Test Specification)’을 도입한다고 23일 밝혔다.

ClearMR은 디스플레이 패널, TV, 모니터, 디스플레이를 내장한 컴퓨터(올인원, 랩톱, 노트북, 태블릿)를 포함해서 LCD와 발광형 디스플레이 제품 모두에 적용된다.

ClearMR 표준이 정의하고 있는 새로운 지표로서 CMR(Clear Motion Ratio)은 선명한 픽셀과 흐릿한 픽셀의 비율을 수치로 명확하게 나타냄으로써, VESA가 인증한 ClearMR 디스플레이 제품들에 대해 소비자가 모션 블러의 양을 손쉽게 비교해볼 수 있게 한다. MPRT(Motion Picture Response Time)와 그 밖에 다른 블러 특성 지표들은 블러의 본질적인 특성을 정확하게 반영하지 못하기 때문에 CMR이 이들 지표를 대체하게 되었다.

VESA Certified ClearMR 로고는 ClearMR 3000부터 ClearMR 9000까지 성능 등급을 정의하고 있다. 여기서 숫자는 블러 성능 수준을 나타내는 것으로, 선명한 픽셀과 흐릿한 픽셀의 비율(퍼센트)을 뜻한다. 예컨대 ClearMR 7000이면 CMR에 있어서 선명한 픽셀이 흐릿한 픽셀보다 65 ~ 75배(6,500 ~ 7,500퍼센트) 더 많다는 뜻이다. 따라서 각 숫자 등급마다 선명도에 있어서 시각적으로 확실한 차이를 의미한다. 이 CMR 수치가 높을수록 이미지 품질이 높고 블러가 적다. 모든 ClearMR 적합성 테스트를 통과한 디스플레이만이 VESA Certified ClearMR 로고를 부착할 수 있다.

ClearMR 인증 테스트 작업에는 디지털 고속 카메라가 사용된다. 이 카메라를 사용해 한 프레임에서 다음 프레임으로 넘어가면서 화면 상에서 움직임이 있는 테스트 패턴을 촬영한다. 또한 색도계 같은 휘도 측정 장비를 사용해서 패턴 휘도를 검사한다. 영상을 프로파일로 컴파일하고 분석해서, 반복적으로 일관되면서 객관적인 CMR 수치를 구한다.

테스트 제품들은 실온 환경에서의 디폴트 파워업 구성과, 예열 시간이 지난 후에 최대 프레임 레이트에서 기본 스크린 해상도로 테스트를 거친다. 테스트 시에 백라이트 스트로빙 기능은 비활성화된다. 이는 공평한 평가 기반을 마련하여 이러한 블러 감소 기법을 사용하지 않는 제품들과 공정하게 비교하기 위해서다. 또한, 특정한 수치를 달성하고자 오버슈트와 언더슈트를 사용하는 것도 제한된다.

ClearMR 테스트는 디스플레이 제품의 패널 기술과는 별개이므로 디스플레이, 모니터, 또는 디스플레이를 내장한 제품용으로 LCD와 OLED를 포함한 어떤 디스플레이 기술에나 적용될 수 있다. VESA Certified ClearMR 로고 프로그램에 참여하고자 하는 디스플레이 회사는 자사 제품을 VESA의 공인 테스트 센터(ATC)로 보내서 테스트를 받을 수 있다.

ClearMR 표준과 로고 프로그램은 HDR(high dynamic range) 제품에도 적용될 수 있다. 하지만 현재 버전의 표준에서는 인증을 받고자 하는 제품을 SDR(standard dynamic range) 모드로 테스트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VESA는 HDR 모드에서도 테스트가 가능하도록 ClearMR 업데이트 작업을 진행 중이며, 이에 관해서는 추후에 발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VESA #HDR #디스플레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