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년 동기 대비 매출 2%, 영업이익 1% 증가

삼성전기는 지난 2분기에 연결기준으로 매출 2조 4,556억 원, 영업이익 3,601억 원을 기록했다고 27일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497억 원(2%), 영업이익은 20억 원(1%) 증가했고 전 분기 대비 매출은 1,612억 원(6%) 영업이익은 504억 원(12%) 각각 감소했다.

2분기는 스마트폰 등 IT용 시장의 수요 둔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줄었지만, 산업·전장용 MLCC와 고사양 CPU용 등 반도체 패키지기판 매출 증가로 전년 동기 대비 실적이 성장했다고 설명했다.

3분기는 플래그십 스마트폰 신제품 출시와 서버·전장 등 고부가 제품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삼성전기는 소형 · 고용량 MLCC, 고화소/OIS(Optical Image Stabilization, 손떨림 방지 기능) 카메라모듈, 반도체 패키지기판 등 하이엔드 제품 공급을 확대할 계획이다. 특히, 하반기 서버용 FCBGA 양산을 통해 중장기 성장 기반을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지난 2분기 사업부문별로는 컴포넌트 부문 매출이 1조 1,401억 원으로, IT세트 수요 둔화 영향으로 인해 전년 동기 대비 5%, 전 분기 대비 7% 감소했지만, 산업 · 전장용 제품은 거래선 다변화 및 수요 확대로 매출이 증가했다.

3분기는 5G·서버·전장용 등 고부가품 시장 수요는 견조 할 것으로 전망된다. 삼성전기는 IT용 소형·초고용량 제품과 서버·전장용 MLCC 등 고부가 제품 중심으로 공급을 확대할 계획이다.

광학통신솔루션 부문은 스마트폰 시장 수요 감소로 전년 동기 대비 4%, 전 분기 대비 10% 하락한 7,791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3분기는 주요 스마트폰 업체들의 플래그십 모델 출시로 전분기 대비 수요 회복이 예상되며, ADAS 및 자율주행 기술의 고도화로 전장용 카메라모듈 시장은 지속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삼성전기는 폴더블폰 슬림 카메라모듈과 하이엔드급 보급형 시장 진입을 확대하고, 전장용 카메라모듈도 다양한 거래선을 확보할 계획이다.

패키지솔루션 부문의 2분기 매출은 고사양 PC CPU용 및 전장용 FCBGA 의 공급 확대로 전년 동기 35%, 전 분기 대비 3% 증가한 5,364억 원을 기록했다.

서버 · 네트워크 · 전장 등 하이엔드급 반도체 패키지기판 수요는 지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전기는 고다층·대면적화 등 고난도 제품을 중심으로 공급을 확대하고, 특히, 하반기 국내 최초 서버용 FCBGA 양산을 통해 중장기 성장 기반을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삼성전기 사업부별 매출] (단위: 억 원)

구분

2022

2021

YoY

2022

QoQ

2Q

2Q

1Q

컴포넌트

11,401

11,952

5%

12,293

7%

광학통신

7,791

8,137

4%

8,679

10%

패키지

5,364

3,970

35%

5,196

3%

 

■ 다음은 이날 열린 삼성전기 실적 컨퍼런스콜 질의 응답 전문

▲MLCC 2분기 출하량, 재고, ASP 실적은 어땠는지와 3분기 전망은?

- 글로벌 시황 리스크가 증가하면서 IT용 시장을 중심으로, 수요 둔화 및 거래선 재고조정에 의한 출하량 감소와 재고 증가가 있었으나, 산업용 수요는 IT 대비 견조한 모습을 보였으며, 전장용 제품은 성장을 지속하고 있어, Product mix 개선에 따라 Blended ASP는 상승했다. 3분기에도 산업·전장용 수요는 견조할 것으로 전망되며, IT용은 기존 보유재고 소진이 지속될 가능성이 있으나, 신규 Flagship SET 출시 효과와 계절적 요인 영향으로 고부가 · 고용량품은 수요 증가가 예상되고 있다.

▲MLCC와 카메라모듈의 중화향 매출 비중이 높은 것 같은데, 중국 Lock-down이 2분기 실적에 어느 정도나 영향이 있었는지? 하반기에는 중국 관련 반등이 가능할지?

- 정확한 데이터는 파악하기 어렵지만, 중국 Lock-down으로 인한 고객사의 SET 생산 감소 및 수요 둔화로 인해 MLCC와 카메라모듈의 2분기 매출이 다소 차질이 있었다. 중국 관련 매출은, 글로벌 경기 둔화 가능성 및 부품 재고 수준을 고려하면 아직은 향후 수요 반등에 대한 불확실성이 있어 보이지만, 중국 Lock-down의 점진적 완화, Supply Chain 개선 관련 제조업 구매관리자 지수, 물류업경기 지수 상승 등의 분위기 및 SET 수요의 계절적 회복 전망 등에 힘입어 하반기에 반등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삼성전기의 중화향 매출비중은 점진적으로 감소되고 있지만 앞으로도 산업·전장용 등 고부가 제품의 Global 매출비중 확대, 고객사 대응력 강화를 통해서 중화향 관련 실적 변동성을 최소화 하도록 노력하겠다.

▲6월 3,000억원의 추가 투자 발표로 FCBGA에 총 1.9조원의 투자를 진행하는데, 관련 어플리케이션, 소요 기간과 이를 통한 중장기 매출 전망은?

- 삼성전기는 글로벌 고객사들의 공급 확대 요청과 중장기적으로 반도체 고성능화에 따른 시장 성장 및 FCBGA 수요 증가에 적기 대응하기 위해 단계별 투자를 결정했으며, 향후 2년여에 걸쳐 대부분 진행될 예정이다. 투자는 향후 고성장이 전망되는 High-end급 서버/네트웍, GPU 및 전장용 제품군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금번 투자를 통해 Product-mix 개선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와 같은 Capa 확대와 고부가 사업구조로의 전환을 통해 중장기적인 경쟁력을 강화함과 동시에 큰 폭의 매출 성장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스마트폰 업체들의 감산 및 부품 주문 축소 소식이 있던데, 삼성전기로의 영향은 없는지? 하반기 카메라모듈 사업 전망은?

- 하반기에도 인플레이션에 따른 소비심리 둔화, 중국내 일부 거래선의 스마트폰 수요 회복 지연 등 카메라모듈 시장의 불확실성이 예상되며, 삼성전기는 주요 거래선이 하반기에 출시하는 신규 플래그십 모델을 대상으로 폴더블폰용 Slim화 및 동영상 성능 개선 등 차별화 기술이 적용된 카메라모듈 공급을 확대하고, 생산성 향상 등 내부효율 제고 활동도 병행하여 전년 동기 이상의 실적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겠다.

▲하반기에 범용 MLCC 가격이 약세를 보일 것이라는 우려가 있는데, 이와 관련된 가격 전망은?

- IT/산업/전장별로 수급상황이 상이하여, 용도별로 판가전망에 차이가 있다. IT용 범용품의 경우, 전반적인 수요 둔화 영향으로 L/E 저용량 제품의 가격 경쟁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수급이 Tight한 IT H/E와 산업 · 전장용 제품의 경우 판가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삼성전기는, 산업 · 전장용 및 IT용 소형·고용량 제품 등 고부가 제품 위주로 공급을 확대해, Product-mix 개선을 지속할 예정이다.

▲FCBGA 수급 전망에 대해 시장의 기대와 우려가 상존하고 있으며 특히 업계의 대규모 증설로 공급과잉 우려도 있는데, 삼성전기에서 보는 향후 시장 및 수급 전망은?

- 향후 시장의 성장률은 고성장세가 유지되는 High-end 시장과 성장률이 낮은 Low-end 시장으로 구분될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전기가 주력하고 있는 게이밍용을 포함한 고사양 PC의 경우 수요가 견조하고, 특히 서버, 네트워크, 전장 등 High-end 시장은 고성장 추세가 유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진입 장벽이 높아 공급 가능한 업체가 한정적인 상황으로 Tight한 수급 상황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최근 전장용 카메라모듈 실적이 의미있게 올라오는 것으로 보이는데, 삼성전기 전장 카메라 사업 현황과 전망은?

- 자율주행 및 ADAS 기능이 고도화됨에 따라 카메라모듈 탑재량 증가와 함께, 정밀 센싱 기술 향상에 대한 Needs가 증가하고 있으며, 고화질/고화소 카메라모듈 기술을 보유한 업체의 시장 진입 기회가 확대되고 있다. 삼성전기는 이러한 시장 및 기술 변화 Trend를 기회요인으로 삼아 IT용 제품에서 축적한 광학설계 및 제조기술 기반의 정밀 센싱 기능 차별화로 Major 거래선에 공급을 확대하고 있으며, 고객 다변화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이에 따라 관련 매출도 전년 대비 큰 폭의 성장이 전망되며 향후에도 이러한 성장세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한다.

▲올해 들어 삼성전기 패키지기판 투자 관련 뉴스도 몇 차례 나오는 등 패키지기판 투자 규모가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 당초 계획 대비 2022년 Capex 가이던스가 어떻게 되는지 ?

- 올해의 경우 FCBGA 증설 관련 실제 투자 규모는 전년 대비 큰 폭으로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해당 FCBGA 투자는 고객과 LTA 기반으로 추진되어 중장기적으로 안정적 실적 기여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되며, 이와 관련해 삼성전기는 차질 없이 Capa 증설 및 Ramp-Up을 진행하여 패키지기판 업계를 선도할 수 있도록 하겠다. 또한 MLCC와 카메라는 시장 수요와 맞춰 투자를 집행해 투자효율 극대화 및 Cash Flow 건전화 노력을 지속하도록 하겠다.

▲전기차, ADAS 확대 등으로 전장용 MLCC 매출 증가가 가속화될 것으로 보는데, 삼성전기의 사업 현황 및 전망은?

- 전기차 및 ADAS 보급이 확대됨에 따라, 전장용 시장은 빠른 성장이 예상되며 특히, 전기차의 대당 MLCC 채용원수는 내연기관차 대비 4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삼성전기 전장용 MLCC사업은 지난해 전년도 대비 큰 폭의 매출 성장을 했고, 올해에도 이와 유사한 수준의 성장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따라, 올해 전체 MLCC 매출 중 전장용 비중은 두 자릿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전기는 전장품 고객확보와 라인업 확대를 지속하고, 시장 성장성이 높은 전기차, ADAS 분야에 집중하여, 시장을 상회하는 매출 성장을 지속하도록 하겠다.

▲스마트폰 수요 감소로 하반기 삼성전기 BGA 실적에도 영향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데 어떻게 생각하는지?

- 스마트폰 수요 둔화로 모바일 AP용 기판 수요는 다소 감소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나, ARM 기반 프로세서용 기판은 견조한 수요가 지속되고, 5G 안테나용 기판의 경우 하반기 해외 거래선의 신제품 출시에 따라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돼 전체적인 BGA 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전기는 AP, 5G 안테나, 메모리 뿐만 아니라 시장이 지속 확대되고 있는 ARM 기반 프로세서까지 다양한 Application에 대응 가능한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향후 시장 상황을 주시하며 삼성전기의 강점을 최대한 활용해 고객 수요에 대응해 나가겠다.

▲지난 분기 실적 발표 때 하반기 서버용 기판 양산 계획에 대해 밝혔는데 계획대로 잘 진행되고 있는지?, 본격적인 매출 기여 시점은 언제로 전망하시는지?

- 지난 분기 때 말씀드렸듯이 고사양 서버용 패키지 기판 양산을 차질없이 준비중에 있으며, 하반기 초도 양산을 목표로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초도 양산 후에는 내년 생산 Capa를 지속 확대해 2024년부터 본격적인 매출 기여가 전망된다.

▲러시아-우크라이나 분쟁 장기화, 물가 상승, 금리 인상 등 대외 불확실성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해 3분기 및 연간 실적 전망은?

- 지난 2분기에는, 산업/전장용 고부가 MLCC 제품 공급이 확대되고 패키지기판의 견조한 실적이 지속됐으나, 러시아-우크라이나 분쟁, 중국 Lock-down 등에 따라 스마트폰, PC 등 SET 수요가 둔화돼 삼성전기 관련 주요 IT 부품의 수요가 Slow했던 영향으로 전분기 대비 매출이 감소했다. 한편 3분기에도 글로벌 인플레이션 및 이에 따른 금리 인상 등 대외 경영환경의 불확실성이 지속되고 있어 IT Commodity용 관련 수요는 가시성이 높지 않은 상황이나, 주요 거래선의 신규 플래그십 스마트폰 출시 효과 및 서버, 네트웍 등 산업용과 전기차, ADAS 등 전장용 부품의 견조한 수요 등에 힘입어 2분기보다는 매출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연간 실적의 경우 패키지기판의 실적 기여도 증가 등 강건해진 삼성전기의 펀더멘털을 기반으로, MLCC, 카메라모듈 관련 전장용 사업 확대, 신규 폴더블폰용 슬림 카메라모듈 공급, 고사양 패키지기판 공급 확대 등을 통해 전년 대비 성장세를 이어나갈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전기는, 시장 동향에 대한 모니터링 지속 및 대응계획 수립을 통해 유연한 사업운영 체제를 구축하고, Free Cash Flow 건전화 및 리스크 관리 등을 통해 실적 변동성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하겠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삼성전기 #MLCC #FCBG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