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워크스테이션 플랫폼용 12세대 인텔 코어 HX 프로세서도 출시

인텔은 11일 처음 진행된 인텔 비전(Intel Vision) 행사에서 반도체,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분야 기술 발전 내용을 공개하고, 광범위한 기술과 생태계를 통합해 현재와 잠재 고객에 비즈니스 가치를 제공하는 방안에 대해 공개했다. 고객가치는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비즈니스 결과와 통찰, 총소유비용의 감소, 제품 개발 시간 및 가치 가속화 및 긍정적인 사회 영향을 강조했다.

인공지능, 유비퀴터스 컴퓨팅, 무한 연결과 클라우드에서 엣지에 이르는 인프라의 기술 슈퍼파워는 전례없는 반도체 수요를 촉발시키고 있다. 인텔은 이런 도전과제를 해결하도록 돕기 위해 클라우드에서 엣지, 클라이언트에 걸쳐 새로운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를 발표했다.

우선 하바나 가우디2로 딥러닝 처리 역량을 대폭 개선했다. 가우디 프로세서는 최고 수준의 딥러닝 AI 트레이닝을 위한 제품으로 고객들이 더 적은 비용으로 더 많은 트레이닝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번에 선보인 하바나 가우디2(Habana Gaudi2) 및 그레코(Greco) 외장 가속기는 단일 소프트웨어 스택, 시냅스 AI로 개발해 서로 다른 아키텍처를 쉽게 지원하고, 사용자들이 프로세서 성능과 효율성의 이점을 충분히 누리도록 지원한다. 또 가우디2는 현재 출시되어 있는 A100 기반 제품 대비 주요 비전 및 NLP 워크로드1에서 2배 향상된 AI 트레이닝 성능을 제공한다.

4세대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로 최신 성능을 위한 새로운 표준도 정립했다고 밝혔다. 인텔은 4세대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코드명 사파이어 래피즈) 초도물량을 출하 중으로 올해 내내 추가 모델로 확대 예정이다.

4세대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는 뛰어난 전반적인 성능을 제공하며 DDR5, PCIe Gen5 및 CXL1.1을 지원한다. 또한 이전 세대 대비 최대 30배 향상된 AI 워크로드2 성능을 제공한다. 통신망의 경우, 가상 무선 액세스 네트워크(vRAN) 구축 시 2배3 향상된 용량을 제공하는 신규 통합 가속기를 탑재하고 있다. 고성능 컴퓨팅에서 고대역폭 메모리(HBM)을 갖춘 인텔 제온 프로세서(코드명 사파이어 래피즈)는 극적인 CPU로의 메모리 대역폭을 극적으로 확대해 고성능 컴퓨팅 성능을 제공한다.

아폴로 프로젝트로 기업을 위한 AI 접근성도 확대했다고 강조했다. 인텔은 엑센추어(Accenture)와 협력해 기업들에게 온프레미스, 클라우드 및 엣지 환경에서 보다 쉽게 AI에 접근할 수 있도록 최적으로 설계된 30개 이상의 오픈소스 AI 레퍼런스 키트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인 아폴로 프로젝트(Project Apollo)를 시작했다. 인텔은 향후 몇 달 내로 최초의 아폴로 프로젝트 키트를 출시할 예정이다.

IPU로 미래 데이터 센터도 준비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인텔은 2026년까지 신규 FPGA 및 인텔 아키텍처 플랫폼(코드명 ‘핫 스프링스 캐년 플랫폼’, Hot Springs Canyon Platform) 과 마운트 모건(MMG) ASIC, 그리고 차세대 800GB 제품을 특징으로 하는 인프라 처리 장치 로드맵을 공개했다. IPU는 인프라 컴퓨팅 요구사항에 맞게 강화되고 프로그래밍 가능한 가속 기능을 갖춘 전용 제품으로, 기업이 작업을 더욱 빨리 수행하고 문제를 빠르게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단일 GPU 솔루션으로 클라우드에서 미디어 트랜스코딩, 비주얼 그래픽 및 추론도 지원한다고 강조했다. 인텔 데이터 센터용 GPU인 코드명 아틱사운드-M(ATS-M)은 업계 최초로 AV1 하드웨어 인코딩을 제공한다. ATS-M은 선도적인 트랜스코딩 성능을 지원하는 다용도 GPU로 초당 150조 오퍼레이션(TOPS)을 목표로 한다. 개발자들은 인텔 오픈API(openAPI)를 통해 하나의 소프트웨어 스택으로 쉽게 코딩이 가능하다. ATS-M은 두 개의 폼팩터로 지원하며, 델(Dell), 수퍼마이크로, 인스퍼 및 H3C 등 파트너사를 통해 15개의 시스템이 준비중으로, 올해 3분기 출시 예정이다.

새로운 12세대 인텔 코어 HX 프로세서로 하이브리드 워크로드도 수행한다. 인텔은 12세대 인텔 코어 HX 프로세서 신제품 출시로 12세대 제품군을 완성했다. 이 제품은 하이브리드 환경에서 최고의 성능과 유연성을 필요로하는 사용자들을 위해 개발됐으며, 최고 16코어와 최대 5GHz의 클럭스피드를 지원한다. 인텔 코어 i9-12900HX 프로세서는 세계 최고의 모바일 워크스테이션 플랫폼4이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인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