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김앤장→LG디스플레이
국회 및 정부부처 대응 강화 차원

LG디스플레이가 산업통상자원부 출신의 대관 담당 임원을 영입했다. LG디스플레이는 지난해 1월 경기도 파주사업장 화학물질 누출 사고 직후 정호영 사장이 국회 청문회 증인으로 참석하는 과정에서 대관 업무에 헛점을 노출했다는 논란을 부른 바 있다. 

경기도 파주 LG디스플레이 클러스터 전경. /사진=LG디스플레이
경기도 파주 LG디스플레이 클러스터 전경. /사진=LG디스플레이

신성필 산업부 과장, LGD 상무로 영입

 

LG디스플레이는 지난 2월 7일자로 신성필 전 산업부 에너지신산업과장을 대외협력담당 상무로 영입했다. 행정고시 42회(1998년) 출신인 신 전 과장은 지난해 초 공직을 그만두고 김앤장 법률사무소로 자리를 옮겼다가 올들어 LG디스플레이로 영입됐다. 대외협력담당은 산업부⋅공정거래위원회 등 정부부처와 국회 및 디스플레이산업협회 같은 외부 이해관계자들과의 업무를 조율하는 자리다. 

LG디스플레이는 작년까지 대외협력 업무와 언론홍보 업무를 동일한 담당 조직에서 관리했다. 올해 두 역할을 분리하고, 각 업무에 새로 임원을 영입하면서 신 상무가 대외협력 담당으로 합류했다. 

대외협력 조직을 한 단계 강화한 셈인데, 이는 지난해 국회 청문회 증인 채택 과정에서 불거진 잡음이 원인으로 지목된다. 지난해 1월 LG디스플레이 파주사업장 배관연결 작업 도중 화학물질인 TMAH(수산화테트라메틸암모늄)가 누출됐다. 이 사고로 협력업체 직원 2명이 중상을 입는 등 총 6명이 부상을 당했다. 

사고 발생 한달여가 지난 작년 2월에 국회 환경노동위원회는 2020년 12월부터 2021년 1월까지 발생한 주요 산업재해 사업장의 CEO(최고경영자) 9명을 청문회 증인으로 호출했다. 당시 출석한 CEO들 중 정호영 LG디스플레이 사장을 제외하면 나머지 8명은 모두 노동자 사망사고가 발생한 사업장 대표들이었다. 

특히 같은 기간 산재 사망자가 발생한 중견 건설사 6개사 대표는 청문회 증인에서 제외됐으며, 5명의 사망자가 발생한 중견 식품업체 물류센터 대표도 최종 증인 명단에서는 빠졌다. 

업계는 LG디스플레이 사고에서 사망자가 발생하지 않았음에도 대기업 계열사라는 이유로 CEO가 증인 채택된 것으로 풀이했다. 

통상 국회 청문회나 국정감사 기간에 기업 대표를 증인으로 소환하면, 사전에 의원실과 기업 관계자가 조율을 거친다. 이 과정에서 사안의 경중을 따져 증인 채택 여부가 갈린다. 

LG디스플레이 입장에서는 물론 작지 않은 사고였지만, 증인 채택에서 배제된 타사와 비교하면 형평성에 어긋난다고 판단했을 수 있다. 이번에 산업부 출신을 대외협력담당 임원으로 영입한 것은 국회 등 대관 업무 역량 강화 차원으로 풀이된다. 올해 1월 중대재해법이 시행되면서 향후 산재 사고와 관련해 국회와 고용노동부 등 정부부처 대관 업무가 늘어날 수 있다.

한 대기업 대관 담당 임원은 “B2B 회사의 대관 담당은 국회보다는 주로 산업부와 공정위에 역량이 집중된 경우가 많다”며 “큰 이슈가 없다면 국회는 관리 영역에서 벗어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