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신 러닝 및 고급 시뮬레이션에 기반한 최적화 솔루션 통해 설계 및 엔지니어링 목표 달성 속도 향상

지멘스 디지털 인더스트리 소프트웨어(Siemens Digital Industries Software)는 엑셀러레이터(Xcelerator)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포트폴리오의 일부인 업계 최고의 NX 소프트웨어의 최신 버전을 출시한다고 16일 밝혔다. NX 소프트웨어 최신 버전은 인공지능(AI) 및 고급 시뮬레이션 기능과 같은 고급 기술을 활용하는 동시에, 상당한 생산성 및 기능 향상에 지속적으로 투자해 설계자, 엔지니어, 제조 조직이 보다 신속하게 혁신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CIM 데이터(CIMdata)의 수석/총괄 컨설턴트 켄 버스프릴 박사(Dr. Ken Versprille)는 "NX의 최신 개정판에서 지멘스 디지털 인더스트리 소프트웨어는 업무 기반 협업과 함께 컨버전트 모델링 및 PMI(Product Manufacturing Information, 3D Note/치수/GD&T) 자동 생성을 위한 모델 기반 정의 Authoring을 활용해, 요구 사항부터 컴포넌트 생성, 적층 제조, 최종 가공에 이르기까지 토폴로지(topology) 최적화 설계를 매끄럽게 엮어냈다"고 말했다.

NX 소프트웨어의 최신 버전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우선 새로운 NX 토폴로지 옵티마이저(Topology Optimizer)다. 이는 기능 및 설계 요구 사항만을 기반으로 부품 제작을 지원하여, 수작업으로는 설계하고 엔지니어링 하는 것이 불가능한 구조/형상을 가지는 편집 가능한 컨버전트 바디로 만들 수 있다. 따라서 설계 변경을 신속하게 수행할 수 있으며 최적화 및 후속 추가 형상 등이 자동으로 업데이트되어 시간과 노력을 절약하고 인텔리전스 설계 및 엔지니어링 데이터의 재사용을 극대화할 수 있다.

이와 함께 디자인 스페이스 익스플로러(Design Space Explorer)는 설계 공간 탐색과 제너레이티브 엔지니어링을 결합해 설계자가 지정한 여러 목표 값에 대하여 자동으로 최적화된 설계를 할 수 있도록 한다. 설계 엔지니어는 모든 매개변수, 제약 조건, 목표가 있는 최적화 문제를 정의하고, NX는 심센터(Simcenter) HEEDS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다중 목표(multi-objective) 매개변수 최적화를 수행함으로써 설계자에게 실행 가능한 설계 대안을 즉시 제공한다. NX가 아니라면 시뮬레이션 전문가가 필요할 수도 있다.

인공지능(AI) 및 머신 러닝(ML)기술도 향상됐다. 선택 예측 및 유사 선택 명령에서 형상 인식을 사용해 기하학적으로 유사한 구성 요소를 빠르게 식별한다. 동시에 NX 음성 명령 지원을 통해 사용자는 명령을 호출하고, 다단계 메뉴 및 작업을 탐색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일반적인 작업 수행을 위해 시스템에 단어 또는 구문을 학습시킬 수 있다. NX에게 “이전에 이런 작업을 수행한 적이 있습니까?”라고 묻는다면, NX는 지멘스의 Geolus 기술을 사용해 형상 검색을 수행할 것이다.

또 NX 내의 격자 구조(Lattice structures) 형상의 최적화가 심센터에서 가능해 단일 환경에서 최적의 격자 구조를 도출함으로써 기존의 여러 설계 분석 단계를 생략할 수 있다. 한편 부품 배치 최적화 솔루션(Part Orientation Optimization)은 통합 클라우드 기반 부품 배치 최적화 프로세스와 함께 부품 제작 장비(3D Printer) 내에서 부품(부품 지지를 위한 Support 포함)을 배치해 열 왜곡을 줄이기 위한 최적의 부품 제작 배치 방향을 찾는다. 지멘스는 고객이 전체 설계 및 제조 프로세스를 최적화할 수 있도록 설계된 적층 제조 분야의 고급 기능을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지멘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