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철 LG화학 부회장(사진 오른쪽)과 닛카쿠 아키히로(Akihiro Nikkaku) 도레이 사장이 27일 화상회의를 통해 합작법인 설립 계약을 체결하고 있다./사진=LG화학
신학철 LG화학 부회장(사진 오른쪽)과 닛카쿠 아키히로(Akihiro Nikkaku) 도레이 사장이 27일 화상회의를 통해 합작법인 설립 계약을 체결하고 있다./사진=LG화학

LG화학이 일본 도레이와 유럽에 분리막 합작법인을 설립한다. 

LG화학은 27일 신학철 부회장과 닛카쿠 아키히로(Akihiro Nikkaku) 도레이 사장 등 양사의 주요 경영진이 화상으로 열린 체결식에 참석한 가운데 합작법인인 ‘LG Toray Hungary Battery Separator Kft’ 설립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합작법인은 50:50 지분으로 설립되며, 30개월 이후 LG화학이 도레이의 지분 20%를 추가로 인수해 경영권을 확보한다. 양사는 LG화학의 초기 출자금을 포함해 총 1조원 이상을 단계적으로 투자한다.

공장은 헝가리 북서부 코마롬-에스테르곰(komárom-esztergom)주 뉠게주우이팔루(Nyergesújfalu)시에 위치한 기존 도레이 관계회사(Toray Industries Hungary Kft) 공장 부지에 설립된다. 총 면적은 42만m²로, 축구장 60개가 들어갈 수 있는 규모다.

헝가리는 유럽 내 물류·교통 편의성이 뛰어나고 글로벌 자동차 기업을 비롯해 LG화학의 주요 고객사들이 인접해 있다. 유럽 시장 지위를 확대하고 현지 고객 대응력을 강화하는데 유리한 지리적 요건을 갖추고 있다.

합작사는 오는 2028년까지 연간 8억m² 이상의 생산 능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내년 상반기 중 라인 증설에 들어갈 예정이며, 양산된 분리막은 폴란드 보르츠와프에 있는 LG에너지솔루션 폴란드 공장 등 유럽 배터리 기업들에 공급된다. 

이번 합작으로 도레이는 유럽 시장에서 확실한 수요처(LG에너지솔루션)를 확보하게 되었으며, LG화학은 자체 보유한 코팅 기술에 도레이의 원단 사업 역량을 추가할 수 있게 됐다.

신학철 LG화학 회장은 "도레이와의 합작법인 설립은 단순한 협력을 넘어 LG화학의 코팅 기술과 도레이의 원단 역량 등 세계 최고 기술력을 결합해 시너지를 창출하는 혁신적인 변화"라며 "업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분리막 사업을 적극 육성해 세계 1위 종합 전지 소재 회사로 도약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