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니드테크놀러지스 로고. /자료=휴니드테크놀러지스 홈페이지
휴니드테크놀러지스 로고. /자료=휴니드테크놀러지스 홈페이지

방산·항공 통신 전문업체 휴니드테크놀러지스는 한화시스템과 'Link-16 연동장비'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 휴니드는 한화시스템이 추진하고 있는 한국형 합동 전술데이터링크체계(JTDLS: Joint Tactical Data Link System) 완성형 체계 개발 사업에 참여해 2024년까지 ‘Link-16 연동장비’를 공급하게 됐다. 공급계약의 규모는 79억원이다.

JTDLS 완성형 체계 개발 사업은 기존 한국형 전술데이터링크(Link-K)의 주·보조 장비를 개발하고, 체계 종합, 무기체계간 통합을 수행하여 Link-K 네트워크의 완성형 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는 사업이다.

Link-16은 미군, 북대서양 조약 기구(NATO)등에서 합동 작전 및 연합 작전용으로 사용하는 디지털 전술 데이터 링크다. 휴니드가 공급하는 Link-16 연동장비는 한국형 합동 전술데이터링크체계와 해외 전술데이터링크체계를 연동하는 주요장비다.

휴니드 관계자는 “지난 10여년간 공중조기경보통제기 전술디지털정보망 연동통제시스템(TADIL ICS) 및 한국연동통제소 원격통신소(KICC RCS), 탄도탄 작전통제소(KTMO-CELL) 등의 데이터 링크 체계 사업 등을 수행하면서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이번 공급 계약을 체결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