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티엄셀즈는 북미 최대 배터리 재활용 업체인 리-사이클(Li-Cycle)과 배터리 제조과정에서 발생하는 폐배터리 재활용 계약을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얼티엄셀즈는 LG에너지솔루션과 미국 제너럴모터스(GM)의 합작법인이다.

이번 계약을 통해 셀 제조 과정에서 발생하는 폐배터리의 코발트·니켈·리튬·흑연·구리·망간·알루미늄 등 다양한 배터리 원재료를 재활용할수 있게 된다. 원재료 중 95%가 새로운 배터리 셀의 생산이나 관련 산업에 재활용 가능하다.

리-사이클 CEO(최고경영자)인 아자이 코하르는 “얼티엄셀즈와의 협력은 배터리 생산 부산물 등을 쓰레기 매립지로부터 돌려보내고, 상당량의 가치 있는 배터리 원재료를 공급망으로 되돌려주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며 “이번 파트너십은 원재료 채굴에 대한 대안이며더욱 지속 가능한 리튬이온 배터리 원재료 회복 기술로 한발 전진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배터리의 원재료를 재활용하는 하이드로메탈러지컬(Hydrometallurgical) 공정은 기존 공정 대비 온실가스 배출량이 최대 30% 적다.

얼티엄셀즈 COO(최고운영책임자)인 토마스 갤러거는 “우리는 낭비를 최소화하면서 에너지를 높이는 노력을 하고 있다”며 “본협력은 우리의 부품과 생산 프로세스의 지속 가능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얼티엄셀즈와 리-사이클은 올해 말부터 이 새로운 재활용 프로세스를 시작할 예정이다.

얼티엄셀즈가 생산한 배터리팩. /사진=LG에너지솔루션
얼티엄셀즈가 생산한 배터리팩. /사진=LG에너지솔루션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